E. H. 카가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조지형 | ㈜자음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에드워드 카는 20세기 후반 "역사란 무엇인가"를 가장 설득력 있게 소개한 역사가입니다. 그는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는 양극단의 잘못과 한계를 비판하면서 "끊임없는 대화"로서 역사를 정의했습니다. 말하자면, 카는 역사의 객관성과 주관성을 종합하려고 시도했던 학자라 할 수 있지요.

이 책은 에드워드 카의 역사관과 이론을 아이들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과 사료의 문제, 그리고 그것의 해석의 문제, 무엇보다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깊이있게 성찰하였습니다.

저자소개

역 : 조지형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지구사연구소 소장, 아시아세계사학회 회장, 한국거대사연구회 회장이다. 미국 헌법의 인신보호영장 조항에 관한 논문으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로 미국 헌법, 미국 연방대법원 판례, 지구사global history, 거대사big history 등을 연구하고 있다. 법제처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한국미국사학회 총무이사, 한국아메리카학회 연구이사,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처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미국 헌법의 탄생』 『헌법에 비친 역사』 『랑케 & 카 : 역사의 진실을 찾아서』 『지구사의 도전』(공저) 『지구화 시대의 새로운 세계사』(공저)가 있으며, 번역서로는 『미국인의 사상과 문화』 『왜 유럽인가』(공역) 『빅히스토리15 』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프롤로그

제1장 사실이란 무엇인가?
1. 고모부가 들려주는 고모와의 로맨스
2. 고모가 들려주는 고모부와의 로맨스
3. 오빠가 들려주는 고모와 고모부의 로맨스
★ 철학 돋보기

제2장 사료가 없으면 역사도 없다
1. 증거를 대봐!
2. 역사는 사료 속에서 부활한다
3. 잊히지 않고 더욱 또렷이 돋아나는 기억
★ 철학 돋보기

제3장 오늘의 눈으로 읽는 역사
1. 관계가 바뀌면 역사도 바뀐다?
2. 시대가 바뀌면 역사도 달라진다?
★ 철학 돋보기

제4장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
1. 끝없는 대화로서의 역사
2. 과거 진실을 풀자
★ 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