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타이가 들려주는 이해 이야기

강영계 | ㈜자음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역사를 이끌어가는 힘은 우리의 이성이 아닐까? 그렇다면 이성의 특징이나 성격은 무엇일까? 또 이성을 어떻게 비판적으로 연구할 수 있을까? 철학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첫번째 질문은 칸트가 던진 것이며, 두번째와 세번?는 현대 독일 철학자 딜타이의 물음이란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딜타이는 삶의 철학자로 잘 알려져 있지요. 이 책은 딜타이가 들려주는 "이해"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철학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교에서 교환교수로 연구했고, 건국대학교 문과대학장, 부총장을 역임했다. 현재 건국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이며 중국 서북대학교 객좌교수이고 한국니체학회 이사다.
저서로는 ≪기독교 신비주의 철학≫(철학과현실사), ≪사회철학의 문제들≫(철학과현실사), ≪니체와 예술≫(한길사),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해냄), ≪헤겔, 절대정신과 변증법 비판≫(철학과현실사), ≪청소년을 위한 철학 에세이≫(해냄), ≪사랑학 강의≫(새문사), ≪행복학 강의≫(새문사), ≪죽음학 강의≫(새문사),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트 철학의 끌림≫(멘토프레스) 등이 있다. 역서로는 스피노자의 ≪에티카≫(서광사), 브루노의 ≪무한자와 우주와 세계 외≫(한길사),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지식을만드는지식), ≪인간적인 것, 너무나 인간적인 것≫(지식을만드는지식), ≪도덕의 계보학≫(지식을만드는지식), ≪선과 악의 저편≫(지식을만드는지식),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서광사), 쾨르너의 ≪칸트의 비판철학≫(서광사),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고려원), 프로이트의 ≪문화에서의 불안≫(지식을만드는지식), ≪꿈의 해석≫(지식을만드는지식), ≪쾌락 원리의 저편≫(지식을만드는지식), 베르그송의 ≪도덕과 종교의 두 원천≫(삼중당), 칸트의 ≪영원한 평화를 위해≫(지식을만드는지식)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프롤로그

제1장 자연과학과 인문학
1. 우리 반 반장 하늘이
2. 호야는 내 친구
3. 딸기선생님
4. 그 마음을 잊지 마
철학 돋보기

제2장 친구들의 마음을 알고 싶어
1. 유나언니
2. 고아라서 부끄러워
3. 하늘이의 방문
4. 자기반성
철학 돋보기

제3장 진아의 마음은?
1. 마음이 보이는 그림
2. 딸기선생님의 미술학원
3. 생명의 나무
4. 내 세상을 그림으로
철학 돋보기

제4장 우정은 서로를 이해하는 것
1. 왜 미안하니?
2. 원장선생님
3. 오미자차
4. 이해의 해석학
철학 돋보기

제5장 우리들의 삶과 세계
1. 화해를 위한 노력
2. 그림 속의 우정
3. 안녕, 호야
4. 호야의 마지막 편지
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부록_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