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 기대승이 들려주는 사단칠정이야기

이명수 | ㈜자음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50권 ≪고봉 기대승이 들려주는 사단칠정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50권에서는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사단과 칠정은 분리되어있다고 주장한 퇴계 이황과는 달리, 고봉 기대승은 "인간의 마음과 감정은 모두 인간 본연의 본성으로부터 온 것으로 근본은 하나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때문에 고봉 기대승과 퇴계 이황은 8년 동안이나 논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고봉 기대승의 후예와 함께 떠나는 사단칠정 여행을 통해 "감정"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중국 근 · 현대 철학을 전공했다(철학박사). 민족문화추진회(한국고전번역원) 국역연수원 연수부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겸임교수를 거쳐, 현재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인문한국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양계초의 『신민설』 연구」(석사학위 논문), 「담사동 [인학]의 평등론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논문), 「장자 철학과 중국 근대 담사동의 철학 사유」, 「유가 철학에 있어 욕망론 전개의 단초와 그 예의 의미」, 「중국 문화에 있어 시간, 공간 그리고 로컬리티의 문제」, 「동아시아 사유에 나타난 로컬리티의 존재와 탈근대성」, 「중심의 일상성과 중심주의」 등이 있다.
저 · 역서로는, 『교수용 지도서 명심보감』(전통문화연구회), 『공자가 들려주는 仁 이야기』(자음과모음사), 『퇴계 이황이 들려주는 敬 이야기』(자음과모음), 『고봉 기대승이 들려주는 사단칠정 이야기』(자음과모음), 『주돈이가 들려주는 태극 이야기』(자음과모음), 『원효가 들려주는 한마음 이야기』(자음과모음), 『퇴계학 역주 총서』(공역, 퇴계학연구원), 『논어』(공역, 성대출판부), 『맹자』(공역, 성대출판부), 『시경』(공역, 성대출판부), 『역주 사단칠정논쟁』(학고방), 『담사동―소통과 평등을 사유한 사상가』(성대출판부), 『배려문화의 원류―인효경』(다른생각), 『공간의 사유와 공간이론의 사회적 전유』(공저, 소명출판), 『다문화와 인정의 로컬리티』(공저, 소명출판)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프롤로그

제1편 가자, 울산으로!
1. 외삼촌의 결혼식
2. 울산 가는 버스
3. 이상한 선글라스 아저씨

제2편 사단칠정을 만나다
1. 고봉 기대승의 후예들
2. 사별은 너무 슬퍼!
3. 사단칠정 배우기

제3편 엄마와 이모의 007 작전, 성공!
1. 무사히 도착! 울산!
2. 어디서 봤지?
3. 엄마와 이모의 작전

제4편 진정한 고봉 선생의 후예로 거듭나다
1. 할머니가 주신 용돈
2. 방기? 방귀!
3. 제민이, 목이 메다
4. 사단칠정이 드러나다

에필로그
부록_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