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가 들려주는 실용주의 이야기

강영계 | ㈜자음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59권 ≪그람시가 들려주는 헤게모니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59권에서는 인간의 창조적 도구는 지성이라고 주장한 듀이의 실용주의에 대해 알아봅니다. 서울에 있는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한 후 대안학교로 전학을 간 주인공 연두의 이야기를 통해 듀이의 실용주이, 경험주의, 민주주의 교육사상 등 듀이 철학의 기초를 알아봅니다.

저자소개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8년 8월까지 건국대학교 철학과교수를 역임했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 프랑스 슈트라스부르대학 교환교수를 지냈다. 건국대 문과대학장, 부총장을 역임했다. 현재 중국 서안의 서북대학교 객좌교수이고 한국니체학회회장이다. 저서로 [베르그송의 삶의 철학], [왜 철학을 하는가],[청소년을 위한 철학 에세이], [바보와 천재], [니체와 정신분석학], [헤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기독교 신비주의 철학] 등이 있다., 역서로는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 쾨르너의 [칸트의 비판철학]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제1장 성숙이란 무엇인가?
1. 들꽃학교에 첫발을 내딛다
2. 일상에서 저지른 사소한 실수
3. 모든 인간은 성숙해져야 한다
철학 돋보기

제2장 듀이의 교육 사상
1. 새 친구 가을이
2. 교실을 뛰쳐나가다!
3. 듀이의 실험학교와 선생님의 들꽃학교
철학 돋보기

제3장 실험주의와 도구주의
1. 끊임없이 생기는 문제 상황
2. 또 한 번 성숙하기 위해서
3. 인간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도구
철학 돋보기

제4장 실용주의의 가치
1. 듀이 덕분에 일어난 일들
2. 배움의 길은 끝이 없어!
3. 들꽃학교를 떠나다
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부록_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