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언각비

도서정보 : 정약용 | 2021-04-28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배움이란 무엇인가?
≪아언각비≫의 머리말에서 정약용은 배움이란 바른말을 통해 잘못된 것을 깨닫고 이를 부끄러워하며 고치는 것이라고 말한다. 평생을 배움의 길에 매진한 그가 이 책을 쓴 이유다. 그는 서문에서 이 책의 저술 배경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세상의 풍속이 전해지는 과정에서 말의 실제 뜻이 사라져 잘못된 오류를 답습하고 있는데도 습관에 젖어 그 잘못을 살피지 못한다. 우연히 잘못된 말 하나를 깨닫고 마침내 수많은 의심이 생겨 살펴보니 바른말과 잘못된 말이 실제의 뜻과 반대로 쓰이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아언각비≫ 3권을 짓는다.”

항상 쓰는 말 가운데 잘못을 깨우치다
아언각비(雅言覺非)는 ‘항상 쓰는 말 가운데 잘못을 깨우치다’라는 뜻이다. 제목과 같이 다산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와 문자들 가운데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총 450여 개의 어휘를 자연, 인사, 풍속, 제도, 관직, 동식물, 의식주, 생활 도구, 기물 등 크게 17개 항목으로 분류하고, 중국의 문헌 및 다양한 언어 자료를 고증해 어원을 밝혔다. 총 3권으로, 1권에는 62개, 2권에는 69개, 3권에는 67개로 모두 198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개혁 실패와 남방 오지에서의 생활
18세기 이후 동서양의 각종 서적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널리 퍼졌고, 이러한 신지식을 바탕으로 민중의 삶과 현실 문제를 중시하는 실학이 발전하면서 물명(物名)에 대한 관심이 깊어졌다. ≪아언각비≫도 실학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물명류 저작의 하나다. 우리말의 어원을 한자어에서 찾으려는 노력은 다산뿐 아니라 이수광, 황윤석 등 다른 실학자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그 규모나 정치함을 볼 때 ≪아언각비≫가 단연 돋보인다. 한번 자리 잡은 이상 돌이키기 어려운 언어의 특성상, 다산이 의도했던 언어 바로잡기는 그다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아언각비≫는 우리말의 어원 연구는 물론, 조선 후기의 문화와 생활을 파악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구매가격 : 23,040 원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

도서정보 : 강홍섭 | 2020-11-20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하나의 속담은 하나의 고전이다.

이탈리아 작가, 이탈로 칼비노는 『왜 고전을 읽는가』에서 여러 이유를 들어 왜 고전을 읽는지에 대하여 설명했다. 그는 고전은 읽지 않는 것보다 읽는 게 낫다라고 말한다. 이탈로 칼비노의 고전에 대한 정의를 빗대어 말하자면, 고전은 오래된 것이든 당대의 것이든 어떤 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반향의 효과를 기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하나하나의 속담을 개별적인 고전으로 정의하지 않을 수 없다. 간결한 속담 안에는 역사와 철학, 삶의 진리가 담겨있다. 『속담과 함께 길을 가다』는 동서양의 수많은 고전의 집합이다.

구매가격 : 9,000 원

말과학, 제2판

도서정보 : 최철희, 최성희, 이경재 | 2020-09-03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말과학은 말의 생성, 전달, 지각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말의 생성은 호흡, 발성, 조음, 중추신경의 통제와, 전달은 공기 압력의 변화에 따른 소리파의 형태로 음향학의 기본 원리와, 지각은 소리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귀의 해부생리학 및 심리음향학적 토대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말과학은 기초 음향학, 해부생리학, 신경학, 인지심리학, 심리음향학 등이 포함된 다학문적인 분야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말과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언어치료나 언어청각치료학 공부를 시작하는 학부생 또는 언어청각치료에 대한 기초 지식은 없지만 대학원에서 언어치료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구매가격 : 16,100 원

곁에 두고 보는 사자성어

도서정보 : 장개충(편저) | 2020-07-31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1,500여 개의 사자성어 총정리 결정판!

사자성어는 현대를 살면서 반드시 알아두고 익혀야 할 지혜의 눈이다. 비록 짧은 어구(語句)지만 그 속에는 선인들의 지혜가 번뜩이는 가운데 우리가 배워야 할 인생의 참 의미가 담겨 있다. 사자성어는 고사성어와 더불어 오랫동안 우리 일상생활 속에 뿌리박혀 활용되어 왔으므로 각종 시험과 퀴즈에 빈도 높게 출제된다.

이 교재는 단순 암기나 흥밋거리를 떠나 한 번만 보아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선 알기 쉬운 뜻풀이와 한자 풀이, 이해에 도움이 되고자 그 유래를 요약해 실었다. 그리고 뜻을 같이하는 유의어와 반이어도 함께 실어 활용과 응용의 폭을 넓혔다. 출제 빈도가 높으면서 꼭 알고 반드시 숙지해야 할 사자성어를 사전적으로 구성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구매가격 : 8,400 원

노아웹스터,미국영어글자를정리한미국인.Noah Webster.American Men of Letters.by Horace E. Scudder

도서정보 : Horace E. Scudder | 2019-10-30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인문 > 언어학
노아웹스터,미국영어글자를정리한미국인.Noah Webster.American Men of Letters.by Horace E. Scudder
미국영어언어 글자를 정리한 웹스터사전의 저자
NOAH WEBSTER.
by
HORACE E. SCUDDER.
BOSTON:
HOUGHTON, MIFFLIN AND COMPANY.
NEW YORK: 11 EAST SEVENTEENTH STREET.
The Riverside Press, Cambridge. 1890.
[ Pg iv]
Copyright, 1881,
BY HORACE E. SCUDDER.
All rights reserved.
The Riverside Press, Cambridge, Mass., U. S. A.
Electrotyped and Printed by H. O. Houghton & Compan

구매가격 : 22,000 원

관용구의 이해

도서정보 : 정수정 | 2019-09-27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관용구는 둘 이상의 어휘로 이루어져 고정된 어휘결합체로 언어공동체의 문화적 기억의 보고이자 인류의 보편적 사고와 정서를 전승하는 원천이다. 따라서 비슷한 문화를 갖고 있는 같은 언어권 모국어 화자들은 관용구를 쉽게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어를 배울 때 관용구를 익히는 것은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해당 언어권의 문화를 이해하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일상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관용구의 특징과 구조를 살펴본다. 나아가 관용구의 의미작용 원리와 실제 언어사용에서 관용구의 사용양상도 탐구할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언중의 언어 놀이와 소통 형식으로서 관용구의 다양한 실현 모습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구매가격 : 7,840 원

리딩 마인드: 우리는 어떻게 글을 읽는가

도서정보 : 대니얼 윌링햄 (Daniel Willingham) | 2019-09-25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읽기’라는 행위를 잘게 쪼개 보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만 쪼개 보더라도 종이 위의 글자 인식하기, 방금 전 인식한 것을 기억하기, 단어의 의미 떠올리기, 문장에서 단어의 역할 파악하기, 글이 담고 있는 정서 파악하기 등 수많은 정신적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활동은 모두 엄청나게 복잡하다. 게다가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글 밖의 요인도 무수히 많다.

읽기에 대한 설명을 아무리 해도 불충분할 것이라 본 저자는, 그래서 읽기라는 활동 자체를 분석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읽기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읽기에서 사회적 환경의 역할을 강조)이나 교육적 관점(미숙한 독자를 능숙한 독자가 되게 하는 방법을 탐구)과는 다르게 저자가 읽기 분석을 위해 취한 인지적 접근은 개인의 마인드 안에서 일어나는 일 자체에 관심을 가진다. 읽기를 글자와 글자의 소리, 철자법, 단어 의미 조직, 의미 연결 등으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우리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상세히 설명하는 이 책은 마치 ‘읽기’라는 생물을 해부해 놓은 것 같다.

또한 저자는 읽기를 인지적으로 분석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능숙한 독자와 미숙한 독자의 차이, 읽기를 즐기는 독자의 특징,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논한다. 저자는 단지 글을 읽을 때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하지만, 읽기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이들은 물론 ‘능숙한 독자’ · ‘좋은 독자’가 되고자 하는 이들, 읽기를 가르치는 이들, 읽기를 연구하는 이들, 디지털 시대에 독자로 살아가는 이들 모두에게 실천을 위한 시사점을 건네준다.

구매가격 : 16,640 원

일반언어학 강의

도서정보 : 페르디낭 드 소쉬르 | 2019-08-3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소쉬르가 만년에 주네브 대학에서 3차에 걸쳐 강의한 노트들을 바이와 세슈에가 한 권의 책으로 편집해서 출간한 것이다. 1907년 1월에 시작된 1차 강의는 비판적 수용 단계로서 기존 언어학의 용어를 조심스럽게 사용하고, ‘기호’나 ‘가치’ 등의 공시, 일반 언어학과 관련된 용어는 가능한 한 피했다. 1908∼1909년의 2차 강의는 재해석과 방법적 모색의 단계로서 서론은 소쉬르의 언어학에 대한 일관성 있는 해설이다. 일반언어학적 주제로서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인도유럽언어학과 일반언어학의 문제를 다루었다. 1910∼1911년의 3차 강의는 새 패러다임을 구축해 소개한 강의로서 소쉬르의 사고를 보여 주는 가장 충실한 강의이며, 언어철학적인 인식론을 이 강의에서 잘 보여 주고 있다.
마르크스가 사회경제사의 큰 흐름의 방향을 제시하고 프로이트가 인간 심리의 숨겨진 무의식 세계를 발견했을 때, 소쉬르는 인간 정신과 문화의 매개이자 담지자인 언어의 과학적 탐구를 통해 다가올 새로운 시기의 과학 패러다임을 추구했다. 그가 20세기 인문과학에 미친 영향의 역사적 의미는 구조주의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을 만들어 낸 데에 있다. 유럽의 구조주의학파들은 ≪일반언어학 강의≫에 제시된 혁신적인 언어 이론과 인식론, 철학적 성찰을 수용해서 각기 독자적으로 연구 관점과 대상, 방법론을 쇄신해 학적 체계를 재구성해서 발전을 도모했다. 따라서 구조적 인식, 즉 구조의 틀 내에서 사고함으로써 과학의 제반 영역에서 숨겨진 보이지 않는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려는 인식과 과학적 절차를 제시한 공적은 바로 소쉬르에게서 유래한다. 인문학의 제반 영역, 즉 언어학을 비롯해 인류학, 문학, 철학, 정신분석학, 해석학, 기호학, 사회학과 같은 학문들이 경이적으로 발전한 것도 구조적 패러다임 덕택이었다.

구매가격 : 25,600 원

저절로 중등 영어 단어 마스터 1단계

도서정보 : 저절로 | 2019-08-30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 영어 단어 암기는 저절로 중등 영어 단어 마스터와 함께 하세요!


이 책은 영어 단어 암기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먼저 단어를 익힌 뒤 문제 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틀린 단어는 표시를 하여 꼭 짚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외울 때만 잠깐 알고 있다가 곧 잊어버리는 것은 공부가 아닙니다.
내가 잘 알고 있는 단어가 될 때까지 반복합시다.



▶ 다 외울 수 있다!


아는 단어는 들립니다!
지문이 길어도 아는 단어가 있으면
무슨 뜻인지 압니다!
단어만 알면 다 됩니다

구매가격 : 9,000 원

고사성어 바르게 쓰기

도서정보 : 편집부 엮음 | 2019-07-30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고사성어란 한 마디로 옛날에 있었던 이야기나 사건에서 연유한 말이며, 교훈이나 경구, 비유나 상징어 등으로 기능하고, 또 관용구나 속담으로 쓰여 표현을 풍부하게 꾸며준다. 또한 수천 년을 두고 우리 선현들이 겪은 역사와 철학은 물론이고 삶의 지혜가 숨겨져 있으며, 또 자신들의 뜻이나 말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면서도 외우기 쉬운 매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고사성어는 과거나 현재를 이어주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지식정보 사회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언어 체계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가 있다.
이 책에서는 중·고등학교 국어와 한문 등의 교과서에 등재한 고사성어를 우선 가려 뽑고, 또한 젊은 세대들이 보다 용이하고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일상 언어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사성어 250개를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그리고 부록에는 <한 자에 둘 이상의 다른 음이 있는 글자[同字異音語]>와 <혼동하기 쉬운 한자>, <뜻이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한자·한자어>, <5급~8급 한자 필순> 등을 수록하여 한자에 대한 기본과 기초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다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매가격 : 6,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