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물리학

도서정보 : 해리 클리프 | 2022-09-06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빅뱅 후 1조분의 1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우주와 물질의 기원을 밝히는 지적 여행”

힉스입자를 발견한 CERN 소속 입자물리학자,
리처드 도킨스와 칼 세이건의 뒤를 잇는 이 시대의 과학커뮤니케이터
해리 클리프가 풀어내는 최신 현대 물리학이 밝힌 이 세상을 만드는 법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사과파이를 만들려면 먼저 우주를 만들어야 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다큐멘터리 〈코스모스〉에서 칼 세이건이 한 말이다. 이 책의 저자 해리 클리프는 이 말대로 궁극적인 사과파이 조리법을 알기 위해 우주의 기원을 밝히는 매혹적인 탐험을 떠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입자연구소 CERN에서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 입자를 찾고, 거대한 지하실험실인 그랑사소 연구소에서 유령 같은 입자, 뉴트리노(중성미자)로 태양의 심장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전설적인 발견, 힉스입자의 존재를 증명한 순간 속으로 들어가 인류가 도달한 물질세계의 심층 진리를 직관할 수 있게 해준다.

빌 브라이슨의 유머, 미치오 카쿠의 현장감, 칼 세이건의 유려한 설명이 한 권에 모인 것 같다는 평을 듣는 이 책은, 어렵고 지루한 이론 중심의 설명이 아니라 마치 체험기처럼 직접 연구소를 방문하고 실증적인 실험을 보여주는 등 과학 지식을 생생하게 풀어내 어떤 어려운 물리학 얘기도 술술 읽히게 한다. 그리고 웃음 짓지 않고는 못 배길 유머가 한시도 지루할 틈을 주지 않고 계속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이 책은 실험물리학자가 쓴 몇 안 되는 과학교양서로 우리 세계의 신비가 밝혀지는 순간이 그 어떤 과학책보다 현실감 있게 담겨 있다. 수식과 개념의 난립이 아닌, 불과 연기, 거대한 엔진이 돌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당신은 이 세상이 가진 경이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구매가격 : 13,860 원

퀀텀 스페이스 : 고리양자중력을 이해하는 거대한 여정

도서정보 : 짐 배것 | 2022-08-31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아인슈타인에서 카를로 로벨리까지,
물리학 혁명을 완성하기 위한
우리 시대, 가장 거대한 과학적 도전!

오늘날의 이론물리학자들에게 20세기의 두 위대한 이론인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을 단일 구조로 묶는 양자중력은 현대판 성배와도 같다. 『퀀텀 스페이스』는 그 성배를 향해 나아가는 주요한 접근법인 고리양자중력에 관한 이야기다. 그리고 이 이야기에는 공간과 시간, 우주 구조의 발현에 관한 기이하고, 거대하고, 숨을 멎게 하는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다. 이것은 또한 두 물리학자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절친한 친구 사이인 ‘리 스몰린’과 ‘카를로 로벨리’는 30여 년간 수많은 동료들과 함께 고리양자중력이 양자중력을 설명하는 독자적 이론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연구해왔다. 짐 배것은 복잡한 수식 없이 이론의 기본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스몰린과 로벨리와의 대화를 통해 이론물리학의 최전선에서 펼쳐지는 강렬하고 흥미진진한 순간들을 포착해낸다.

구매가격 : 25,000 원

전자기기 제어

도서정보 : 한정남 | 2022-07-15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전자기기 제어는 각종 전자기기의 제어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기술하고, 기본 기술 습득을 위한 정보 제공에 있다. 본서에 기술된 내용은 기계, 모터, 컴퓨터 전반에 걸친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제시한다. 제어 애플리케이션은 마이크로컨트롤러, 컴퓨터, 스마트폰에서 동작되는 프로그램을 예로 들었으며, 이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초 정보를 담고 있다.

구매가격 : 7,000 원

현대물리 백문백답

도서정보 : 노상률 | 2022-04-15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이 책은 본인의 힉스입자블로그 포스트(https://blog.naver.com/sryul_ro)에 실제 올라온 댓글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여 편집한 것이다.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현대물리와 힉스입자”를 전자책으로 내고 그것을 블로그에 게시를 한 후 많은 질문이 올라왔다. 기발하고 좋은 질문도 있었고 기묘하게 답변자를 난처하게 하는 질문도 있었으며 터무니없는 질문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성실하게 답변하다가 보니 다른 사림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이 내용을 책으로 펴내게 되었다.
그런데, 한국 사람들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이고 질문을 잘하지 않는다. 혹시 자기만 잘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거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는 필자가 예전에 그랬기 때문에 하는 말인지도 모른다. 한국에서 대학 다닐 때까지만 해도 그랬는데 미국에서 학위를 하면서 그리고 외국의 큰 공동연구진들에서 외국사람들과 이십여 년간 연구하다가 보니 차츰 바뀐 것으로 생각된다. 그전에는 세미나나 강연에서도 한 두시간 지나면서부터는 집중이 잘 안 되고 빨리 끝났으면 하는 생각이 든 것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커피를 한잔 마시면서 중요한 대목마다 의문 나는 것을 질문하고 토론을 함으로써 세미나가 아주 즐거워졌다.
질문을 하면 강의나 세미나에 집중을 잘 할 수가 있고 활발한 토론으로 이어질 수가 있으며 무엇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얻어진다. 그저 잔잔한 수면에 열역학제2법칙이 그러하듯이 다른 아무런 변화가 없이 저절로 물결이 일지는 않는다. 어떠한 질문도 그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 이런 포스트에서는 서슴없이 자신의 의견과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니 앞으로도 많은 질문과 토론을 할 수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궁금증에서부터 현대물리 나아가 현대과학에 대한 이해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구나 이 책에는 독자들이 직접 부딪히는 궁금한 것들에 관한 질문과 답변이 수록되어있어 독자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한 단계 더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300여 개의 질문과 답변에서 궁금한 것들을 Q&A 형식으로 내용목록에서 찾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 진정한 실력자가 될 수가 있다!!
어떠한 질문도 그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
좋은 질문은 노벨상으로까지 이어질 수가 있다!!.

제주에서 저자로부터, 2022.3.27

구매가격 : 3,000 원

마법에서 과학으로

도서정보 : 김갑진 | 2021-11-2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어렵게만 느껴지던 물리의 재미를 알게 되는 마법 같은 과학책!
왼손 방향 회전 스핀파를 세계 최초로 증명한 물리학자 김갑진,
자석에 이끌리듯 그가 이끄는 대로 질문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자석과 전기, 스핀을 이해하게 된다!

자석은 누가 발견했을까. 자석과 전기는 어떤 관계인가. 원자는 어떤 모양일까. 보어의 가설은 어떻게 등장했을까. 자석의 힘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석은 왜 다른 극끼리는 잡아당기고 같은 극끼리는 밀어낼까. 스핀은 무엇인가. 파울리 배타원리는 무엇인가. 자석의 성질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스핀을 정렬시키는 작용은 무엇인가. 흐트러뜨리는 것은 또 무엇인가. 자석의 N극와 S극은 어떻게 고정되는가. 인류는 어떤 자석을 만들어 왔나. 자석에 전류를 흘리면 어떻게 되나. 스핀에 열을 가하면 어떻게 되나. 물체를 회전시키면 자석이 될까. 스핀트로닉스는 무엇인가. 컴퓨터 하드디스크는 어떤 원리로 작동하나, 새로운 메모리는 어떻게 개발되었고 연구되고 있나…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다양한 질문들과, 그 답을 구하는 과정, 거기에서 다시 생겨나는 질문, 답을 찾는 과정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물리학의 발견과 연구, 고대 중국 나침반의 원리부터 최신 메모리까지, 맥스웰의 방정식, 양자역학에 대한 이해까지 갖추게 된다. 물리학이 어려웠던 기억은 잠시 잊고, 친절한 안내자가 내미는 손을 붙잡고, ‘반짝이는 순간’으로 들어가 보자.

구매가격 : 12,000 원

냉장고를 여니 양자역학이 나왔다

도서정보 : 박재용 | 2021-11-08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양자역학’, 이제는 더 이상 어렵지 않다!
우리 주변의 흔한 일상을 통해 이해하는 양자역학 이야기

양자역학과 친해지고 싶지만 주저하고 있을 독자들을 위해, 『냉장고를 여니 양자역학이 나왔다』는 제목 그대로 우리의 삶 가까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활용해, 양자역학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래 된 냉장고 문이 왜 누렇게 변하는지, MRI는 어떻게 우리 몸속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인지, 센서 전등이 어떻게 저절로 사람을 인식하는지, 철새들이 어떻게 해마다 찾아오는지 등 일상의 궁금증들을 풀어내며, 그 속에 숨어 있는 양자역학적 원리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한다.

이 책은 양자역학이 처음일 독자를 위해, 책이 앞으로 갈 여정을 네비게이션처럼 안내한다. 양자역학은커녕 ‘원자’, ‘전자’ 등의 개념조차 가물가물하거나 익숙하지 않을 독자들을 위해 앞부분에는 간단한 핵심 ‘용어사전’을 삽입했다. 서문에서는 ‘양자역학’이란 무엇인지, 왜 ‘양자역학’을 알아야 하는지, 그리고 ‘양자역학’이 왜 물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며 우리가 가야 할 목적지를 확실히 인지시킨다. 이어지는 세 파트에서는 본격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양자역학 현상을 소개한다. 1부에서는 세탁소, 헬륨가스 등 우리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양자역학을, 2부에서는 식물, 태양, 철새 등 자연에서 만날 수 있는 양자역학, 그리고 3부에서는 레이저의 원리, 핵분열 등 조금 더 심화된 개념을 통해 양자역학의 세계로 초대한다.

구매가격 : 10,200 원

나는 물리로 세상을 읽는다

도서정보 : 크리스 우드포드 | 2021-08-31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물리를 알면 일상과 경험 너머의 세상이 보인다!
중력과 빛, 엔트로피에서 E=MC²까지
과학이 궁금한 ‘과알못’을 위한, 가장 쉬운 물리 이야기

많은 사람이 고등학교까지 물리와 씨름하다가 사회로 나가는 즉시 물리학의 존재를 전혀 의식하지 않고 살아간다. 과학을 1초도 떠올리지 않고도 살아가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하지만 슬그머니 세상의 법칙이 궁금해지는 순간은 찾아온다. 아무 생각 없이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다가 이 작은 기계에서 어떤 원리로 실시간 영상이 나오는지, 롯데월드타워에 놀러 가서 저 거대한 건물이 어떻게 안전하게 설계되었는지 문득 궁금해지는 것이다. 이처럼 순수한 지적 호기심이 찾아올 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물리학이다. 모든 건 물리법칙 위에 있다.

『나는 물리로 세상을 읽는다』는 편안한 집부터 음식, 자전거, 핸드폰, TV, 에어컨, 집에 쌓이는 먼지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친숙한 사물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물리법칙을 자연스레 설명한다. 물리학의 개념이나 역사 등을 설명하지도, 수학도 등장하지 않는다. 시작부터 우리 일상의 사물에서 물리학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바로 보여준다. 하나의 학문이자 이론으로 물리학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삶의 도구로 바라보자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있는 것이다.

이 책은 한동안 물리학과는 전혀 접점이 없는 삶을 살다가 문득 물리학이 궁금해진 독자를 위한 책이다. 중력, 빛, 에너지 등 들어는 봤지만 막상 입 밖으로 설명하기는 힘들 때, 이 책이 명쾌하게 기억나게 해줄 것이다. 스마트폰을 뒤적이지 않고도 어린 자녀에게 물리학 기본개념을 설명해주고 싶은 부모에게도, 이제 막 물리학의 세계를 만난 어린이 청소년에게도 길잡이가 될 것이다.

구매가격 : 10,000 원

물리학자 과학의 영웅들. Heroes of Science: Physicists, by William Garnett

도서정보 : William Garnett | 2021-06-22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자연과학/공학 > 물리학
물리학자 과학의 영웅들. Heroes of Science: Physicists, by William Garnett

영미 물리학자들을 기술한 책. 보일 프랭크린 칸베니시 럼포드 영 파라데이 맥스웰 들을 설명한책.

ROBERT BOYLE. 5
BENJAMIN FRANKLIN. 38
HENRY CAVENDISH. 125
COUNT RUMFORD. 148
THOMAS YOUNG. 194
MICHAEL FARADAY. 237
JAMES CLERK MAXWELL. 278

WILLIAM GARNETT, M.A., D.C.L.,
FORMERLY FELLOW OF ST. JOHN'S COLLEGE, CAMBRIDGE; PRINCIPAL OF THE DURHAM
COLLEGE OF SCIENCE, NEWCASTLE- UPON- TYNE; HON. MEMBER OF THE NORTH OF
ENGLAND INSTITUTE OF MINING AND MECHANICAL ENGINEERS.

PUBLISHED UNDER THE DIRECTION OF THE COMMITTEE OF GENERAL LITERATURE AND
EDUCATION APPOINTED BY THE SOCIETY FOR PROMOTING CHRISTIAN KNOWLEDGE.

LONDON:
SOCIETY FOR PROMOTING CHRISTIAN KNOWLEDGE,
NORTHUMBERLAND AVENUE, CHARING CROSS, W.C.;
43, QUEEN VICTORIA STREET, E.C.;
26, ST. GEORGE'S PLACE, HYDE PARK CORNER, S.W.
BRIGHTON: 135, NORTH STREET.
NEW YORK: E. & J. B. YOUNG AND CO.

구매가격 : 22,000 원

수학의 함정

도서정보 : 자비네 호젠펠더 | 2021-05-31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물리학계의 현재를 보여주는 매혹적인 파노라마.” _초이스 리뷰
“엉뚱하고, 심오하며, 생각에 빠지게 하는 책.” _포브스

<네이처>, <사이언스>, <뉴욕 타임스> 추천!
『스미소니언 매거진』 선정 2018년 최고의 과학책!

상대성이론, 블랙홀, 양자역학, 힉스입자, 그리고 중력파까지… 20세기의 이론물리학자들은 찬란한 업적을 쌓으며 인류가 자연과 우주의 비밀을 밝히는 데 앞장서 왔다. 그러나 지난 40여 년 동안 이론물리학자들은 어떤 새로운 법칙도, 유의미한 예측도 도출하지 못했다. 그들은 끈이론, 초대칭 입자, 덧차원, 다중우주 등 ‘너무나도 아름다워서 진실이 아닐 리 없는’ 실험 불가능한 가설들을 무수히 양산했을 뿐이다. 인류 지성의 금자탑이었던 이론물리학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돌파구는 없는 것일까?
『수학의 함정』에서 자비네 호젠펠더는 이론물리학자로서 자신이 쌓은 경험, 그리고 동료 과학자 및 세계적인 이론물리학 석학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현대물리학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을 고발한다. 저자는 이론물리학자들이 정당한 근거 없이 이론의 자연스러움, 단순성, 우아함 등 미적인 기준에 기대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것이 이론물리학을 내부에서부터 좀먹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녀는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이론물리학자들의 연구방식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결과를 낳고 있는지 내부자의 시선에서 낱낱이 파헤친다. 막다른 골목으로 치닫고 있는 이론물리학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독자는 이론물리학에 대한 통렬하고 냉소적인 비판과 함께 자신이 몸담은 학문이 제 역할을 되찾기를 바라는 저자의 애정과 헌신을 느낄 수 있다.

구매가격 : 15,000 원

맥스웰과 현대 물리학. The Book, James Clerk Maxwell and Modern Physics, by Richard Glazebrook

도서정보 : Richard Glazebrook | 2021-05-20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자연과학/공학 > 물리학
맥스웰과 현대 물리학. The Book, James Clerk Maxwell and Modern Physics, by Richard Glazebrook
전자를 발견한 영국의 물리학자인 제임스 크락 맥스웰의 출생과 초기 성장과 뉴톤과 같은 캠브리지대학교등의 영국의 대학교에서의 공부및 연구소에서의 일등에 대해서 기술한 책. 그리고 중요한 그의 업적인 , 칼라비젼 및 분자이론 및 전기장이론및 맥스웰의 이론에서 발단된 이론인 전자이론에 대해서 함축해서 설명함.

VII.SCIENTIFIC WORK―COLOUR VISION 93
VIII.SCIENTIFIC WORK―MOLECULAR THEORY 108
IX.SCIENTIFIC WORK―ELECTRICAL THEORIES 148
X.DEVELOPMENT OF MAXWELL’S THEORY 202



JAMES CLERK MAXWELL
AND MODERN PHYSICS
BY
R. T. GLAZEBROOK, F.R.S.
Fellow of Trinity College, Cambridge
University Lecturer in Mathematics, and Assistant Director of the
Cavendish Laboratory
CASSELL AND COMPANY, LIMITED
LONDON, PARIS & MELBOURNE
1896

구매가격 : 20,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