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읽을 수 없는가

도서정보 : 지비원 | 2021-07-09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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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멘토의 문고 시리즈 ‘나의 독법’은 인문, 사회, 예술 분야의 논쟁적인 주제를 저자의 관점과 시각에서 해석하는 교양 에세이다. ‘나의 독법’ 첫 책 『왜 읽을 수 없는가』는 ‘인문학이 사람들에게서 점점 멀어지는 이유’를 분석한 비평서다.

왜 어떤 글은 읽히고, 어떤 글을 읽히지 않을까?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글쓴이’인가 ‘못 읽는 독자’인가? 오랫동안 편집자이자 번역가로 일한 저자는 어떤 ‘글’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은 우선 글쓴이에게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안 읽는’ 독자들을 탓하기보다 자신이 쓴 글에 사회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사람들의 문장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구매가격 : 7,800 원

책이라는 선물

도서정보 : 가사이 루미코 | 2021-06-21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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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라는 선물』에는 보이지 않는 다수를 위해서가 아니라, 직장 동료였던 혹은 고등학교 친구였던 구체적인 ‘당신’의 얼굴을 떠올리며 책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단순히 팔리는 책이 아니라 가능하면 당신에게 오래도록, 여러 번 읽히는 책을 만들고 싶어 하는 10명의 사람들이 선물을 고르듯 마음을 담아 쓴 책이랄까요. 각자의 자리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책을 만들려는 10개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지요.

누군가를 위해 고심하며 책을 고른 적이 있는 당신, 선물 받은 책을 한 글자 한 글자 마음에 새기며 읽은 적이 있는 당신, 그리고 한 권의 책이 어떻게 당신에게 오게 됐는지 한 번쯤 궁금했던 당신에게 이 책은 좋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구매가격 : 10,500 원

글쓰기의 쓸모

도서정보 : 손현 | 2021-06-04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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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도 직업적으로도
‘제때’ ‘잘’ 써야 하는 이들을 위한 글쓰기 노하우
감정, 일상, 필사로 시작하는 글감부터
제목, 이미지, 시의성, 도입부, 내러티브 등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법

SNS에 사진 한 장 올리며 덧붙인 한 줄, 상대방을 웃기기 위해 고심해서 보낸 문자 한 줄, 인상 깊어서 공유했던 콘텐츠, 감정에 북받쳐 후루룩 써내린 일기… 무심코 흘려보냈던 이 모든 것들이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 퍼블리(PUBLY), 매거진 B를 거쳐 지금은 토스에서 글을 짓고 있는 저자 손현은 그 조각들을 어떻게 하나의 긴 글로 쌓아 올리는지 보여준다. 에디터, 콘텐츠 매니저, 마케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 제때 잘 써야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쓰고 싶은 사람, 인생의 매 순간마다 조금씩 성취하는 삶을 살고 싶은 이는 결국 글을 써야 한다. 긴 글을 ‘잘’ 쓴다는 건 결국 잘 사는 일과도 같기 때문이다. 《글쓰기의 쓸모》는 당신의 런닝메이트가 되어줄 것이다.

구매가격 : 11,000 원

사회과학책 만드는 법

도서정보 : 김희진 | 2021-05-21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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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갈수록 그 역할과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지만, 고민하고 공부하고 질문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여전히 신뢰 자원이 가장 풍부한 매체다. 그렇다면 책은 사회 이슈를 환기시키고 관련된 메시지를 전하는 일에 충실해야 하지 않을까?
『사회과학책 만드는 법』은 이런 생각을 가진 김희진 편집자가 그간 사회, 환경, 인권, 차별, 주거 등의 문제를 담은 책을 기획한 과정과 편집하고 독자에게 알리며 고민한 것들을 모아서 엮은 책이다. 사회 분야 책은 특정 분야를 꾸준히 연구하는 연구자들과 우리 사회의 문제를 민첩하게 취재하고 다루는 언론이 큰 두 줄기를 형성하기에, 이 분야 책을 만드는 편집자라면 두 갈래의 공부에 소홀하면 안 된다. 이 책에는 저자가 생각하는 사회 분야 편집자에게 필요한 덕목, 즉 독자‘군’을 예상하고 그들이 호응할 만한 좋은 책의 재료가 될 키워드를 찾는 법, 아카데미즘과 저널리즘 사이에서 안목 있는 편집자로 성장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구매가격 : 7,000 원

우리말 어감사전

도서정보 : 안상순 | 2021-05-21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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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편찬의 장인이 국어사전에 다 담지 못한 우리말의 ‘속뜻’. 확실히 검증된 객관적인 의미만을 간결하게 수록하는 사전에서는 쉽게 드러내기 어려웠던 편찬자의 고민과 생각이 알뜰하게 담겨 있다. 가령 ‘가치’와 ‘값어치’, ‘헤엄’과 ‘수영’은 비슷하지만 어감, 뉘앙스, 말맛, 쓰임 등이 다르다. 하지만 지금의 사전은 이 섬세한 차이를 제대로 보여 주지 못한다. 저자는 사람들이 흔히 쓰는, 뜻과 쓰임에 공통점이 있는 낱말들을 찾아 모으고 속뜻을 궁리해서 어감의 차이가 발생하는 지점을 명확하게 보여 준다.

언어는 말로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명시적 지식’이라기보다 무의식에 내면화된 ‘암묵적 지식’이기에 우리는 이미 비슷한 단어를 구분해 쓰면서도 그 말들이 왜 다르며 무엇이 다른지 설명하지 못한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명쾌한 답을 주는 지침서가 될 것이며, ‘찾아보는 사전’을 넘어 ‘읽는 사전’의 가능성을 보여 준다.

구매가격 : 11,900 원

첨삭 논술 지도

도서정보 : 김문환 | 2021-04-28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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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에 『문장강화』가 있다면 21세기에는 『첨삭 논술 지도』가 있다
인문, 사회, 정치 주제의 첨삭 사례 30편으로 배우는 논술의 정석

논술이 화두다. 입시에서건 입사에서건. 논술 사교육의 열풍이 뜨거운 것은 그래서다. 소위 ‘언론고시’라고 불리는 언론사 입사 시험에서도 논술은 필수다. 아니 논술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말짱 ‘꽝’이다. 언론사 시험을 통과하는 첫 관문이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논술문을 잘 쓸 수 있을까? 좋은 글을 많이 읽고(多讀), 많이 사색하고(多商量), 습작을 많이 하면(多作) 나도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가능하다. 그러나 2% 부족하다. 내가 쓴 글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모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이 책은 그 2%를 채워 주는 책이다. 논술 쓰기의 정석을 첨삭을 통해 보여 준다.

이 책은 고교생부터 언론사를 준비하는 예비 언론인, 나아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인 글로 피력하고 싶은 교양 시민에까지 ‘논술 잘 쓰는 법’을 익힐 수 있는 교과서다. 이 책의 저자는 언론 현장에서 신문 칼럼을 직접 써 왔고, 대학에서 예비 언론인들에게 미디어 글쓰기를 가르쳐 온 베테랑이다. 그가 자신의 학생들이 쓴 글을 첨삭 지도한 사례 30편을 가려 뽑아 엮었다. 비포 앤드 애프터를 제시해 내가 쓴 글이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고치면 훌륭한 글이 되는지를 보여 준다. 쉽지만 뼈를 때리는 충고가 이어진다. 이 책을 꼼꼼히 읽어 나가면서 자신이 쓴 글을 되돌아보면 논술 쓰기의 정석이 자연스레 몸에 밴다. 사례로 실린 글을 쓴 학생들은 현재 ≪노컷뉴스≫, ≪서울신문≫, ≪이데일리≫, ≪조선일보≫, ≪중앙일보≫, ≪폴리뉴스≫, ≪한겨레≫, ≪한국금융신문≫, CBS, KBS의 현역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가 언론고시를 준비하는 예비 언론인이라면―물론 일상에서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겠지만―이 책과 함께 저자가 앞서 펴낸 『취재 기사 작성법』과 『TV 뉴스 기사 작성법』을 함께 읽으면 좋다. 『취재 기사 작성법』을 통해서는 탐방 기사에 초점을 맞춘 현장 실무 교재로 완벽한 취재 기사 작성 노하우를 배울 수 있고, 『TV 뉴스 기사 작성법』은 오디오 발성법과 방송 기사 작성법에 초점을 맞춘 방송 뉴스 작성법의 완벽 가이드다. 두 책 모두 1인 미디어 발행자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구매가격 : 12,640 원

매일 글쓰며 사는 삶을 꿈꾸며

도서정보 : 레프터스, 글쓰는 도서관 사서, 손유리 | 2021-02-18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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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하고 싶은 사람들의 지속 가능한 이야기 MONTHLY INSPIRATION 무엇이든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누구나 글을 쓰고 출판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고 싶은 게 있고 지속하고 싶다면 습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는 많은 행동은 노력이나 의사 결정이 아니라 습관입니다. 원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면 못할 것이 없습니다. 이 책은 꾸준히 쓰고 싶은 사람들의 한 달 기록입니다.

구매가격 : 6,400 원

A4 2장 쓰면 책 1권 쓴다

도서정보 : 나애정 | 2021-02-16 | PDF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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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쓰기, 1권을 쓴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책 쓰기는 A4 2장을 쓰는 것입니다.
A4 2장 쓰는 것을 연습하고 몸에 익으면, 책 1권도 쓰게 됩니다.

책 쓰기 어렵게 느껴지며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책 1권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책 쓰기는 1권을 쓰는 것이 아니라, A4 2장을 쓰는 것입니다.
A4 2장 쓰는 법을 익힌다면, 책 1권 쓰고 출간하는 것은 남의 일이 아니라
당신의 인생이 됩니다.



▶ 당신도 쓸 수 있다

책을 쓴다고 하면, 보통, 책 한권을 써야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런 생각 때문에 책 쓰기가 쉽지 않다고 작가는 이야기한다. ‘1장 쓰기도 힘든데, 1권을 언제 다 써?’ 하는 마음에 책 쓰기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책 1권 쓰는데 있어서, A4 2장을 쓸 수 있다면 가능하다고 한다. A4 2장을 여러 번 완성해내면, 책 1권 분량이 되는 것이다. 만약, A4 2장 쓰는 방법을 몸에 익혀, 매일 A4 2장씩을 쓴다면, 1권 분량이 한 달이 채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매일 쓰는 것이 무리라고 생각한다면, 조금 느긋하게 쓴다고 해도, 꾸준히 A4 2장을 쓴다면, 1권 분량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써낼 수 있다고 한다. 책을 쓴다고 했을 때, 1권을 쓴다는 생각보다는 A4 2장을 매일 혹은 1주일에 2번씩이라도 써낸다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한다.
또한 작가는 책 쓰기의 가치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책 쓰기를 하지 않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얻지 못한다는 것들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자기계발, 책 쓰기를 통해서 일상처럼 좀 더 쉽게 할 수 있고, 독서습관을 잘 들이지 못할 경우도 오히려 책 쓰기를 먼저 함으로써, 독서습관도 들일 수 있다고 말한다.
1권을 쓴다고 생각하지 말고, A4 2장을 쓴다고 생각하며 책 쓰기 시작한다면, 책도 출간하고 삶의 변화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책 쓰기는 이제, 진정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라 여겨야 한다. 말하듯이 글도 쓸 수 있고 그렇게 책도 출간하기를 바라는 작가는 이 책에서 A4 2장 쓰기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고 책을 씀으로써 변화된 작가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 모든 것은 A4 2장으로 시작한다

책 1권 쓰는 방법으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A4 2장을 쓸 줄 아는 것이다. 수영 배우듯이, 구체적인 방법을 몸에 익혀 A4 2장을 쓸 수 있다면 버킷리스트인 인생 첫 책 출간은 빠르게 달성된다. 구체적인 방법 못지않게, 거시적 관점에서 지켜야 할 수칙이 있다.

A4 2장을 쓰기 위해 마음에 새기고 몸에 익혀야 할 수칙은 다음과 같다.
1. A4 2장 쓰기가 책 쓰기의 첫 걸음이자 전부임을 알자.
2. 남의 글 따라 쓰는 필사부터 시작해서 내 글도 쓰자.
3. 절대 잘 쓰려는 마음을 갖지 말자.
4. A4 2장 쓰기, 나만의 장애물 하나를 찾아보고 그것을 극복하자.
5. A4 2장 쓰는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만큼은 쓰자.
6. A4 2장, 매일 채우는데 의미를 두자.
7. A4 2장 쓰는 방법, 최소 하루 3번씩 머리로 시뮬레이션하자.

A4 2장 쓰는 습관을 형성하고 이 책에 나오는 쉬우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A4 2장 쓰는 방
법을 활용해서 매일 쓴다면, 인생 첫 책 쓰기 달성은 물론, 꾸준하게 책 쓰는 삶을 살 수 있
을 것이다. 책 쓰는 삶은 인생 혁명이다. 책 쓰는 삶을 응원 드린다.



▶ A4 2장 쓰기 위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생각 4가지


첫째, A4 2장을 단 번에 쓰려고 하지 마라
A4 2장 쓰기는 단번에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간단한 글이라면 단숨에 써내려가는 것이 가능하다. 아니면 글쓰기에 아주 베테랑이라면 가능하겠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A4 2장은 단숨에 써내려 갈 수 있는 분량이 아님을 인지하자.

둘째, 나누어서 하나씩 쓰라.
단 숨에 쓰려는 생각자체를 버리고 나누어서 쓴다고 생각해야 한다. 나누어서 쓰면 충분히 가능하다. 초등학교 때 학교를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계단이 있었다. 어른의 걸음으로도 그 계단은 높았다. 어린 나는 그 계단을 오르면서 마음에 구분 선을 긋고 오르기 시작했다. 10계단씩 나누어서 오르기로 마음먹고 번호를 세면서 올라갔는데, 어느새 계단 꼭대기까지 올라서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A42장 쓰기도 마음의 구분선을 긋고 쓰기 시작하다보면 금방 다 채우게 될 것이다.

셋째, 나누는 방법은 서론-본론-결론이다.
구분선을 긋는 기준은 서론-본론-결론이다. 이것이 얼마든지 긴 글도 쓰게 하는 수단이다. 비법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너무 일반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이라 비법이란 표현이 어색하다. 하지만 서론-본론-결론을 무조건 활용, 자주 활용, 잘 활용할수록 긴 글쓰기에는 수월하게 될 것이다.

넷째, 나누어서 쓸 수 있으면 더 긴 글도 쓴다.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서 쓰면 자신의 의지대로 얼마든지 쓰는 장 수를 늘릴 수 있다. 왜냐하면 서론을 한 문단 더 넣고, 본론, 결론도 한, 두 문단씩 더 넣는다고 하면 쓰는 분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것은 구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런 구분 없이 그냥 써내려갈 경우 좀 더 길게 쓰고 싶은 마음이 있다하더라도 한 문단 쓰기가 쉽지 않다. 아마도 한 문장 더 쓰는 것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서론, 본론, 결론은 그 특성이 명확하기 때문에 한 문단 더 추가해서 늘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구매가격 : 10,000 원

여자를 위해 대신 생각해줄 필요는 없다

도서정보 : 이라영 | 2020-12-14 | EPUB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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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사회학자 이라영의 첫 번째 독서 에세이
★ 이다혜, 정세랑, 최은영 작가 적극 추천!
★ 노벨문학상 수상자 루이즈 글릭(2020) 작품 소개

토니 모리슨에서 옥타비아 버틀러까지,
동의할 수 없는 세계에 제대로 분노하기 위한 글쓰기

《정치적인 식탁》 《폭력의 진부함》의 저자 이라영이 첫 독서 에세이 《여자를 위해 대신 생각해줄 필요는 없다》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여성, 퀴어, 비정규직, 비인간 동물 등 사회의 소수자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차별과 혐오, 배제의 순간들을 예리하게 포착해온 그가 이번에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나라 미국에서 소수자의 목소리를 드러내온 작가들에 대해 쓴다. 애니 프루, 오드리 로드, 에이드리언 리치, 토니 모리슨, 에밀리 디킨슨, 옥타비아 버틀러 등 좋아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다시 읽고, 루이스 어드리크, 윌라 캐더, 레슬리 마몬 실코 등 새롭게 알게 된 작가들의 작품을 처음 읽으며 ‘안다는 것’과 ‘읽고 쓰는 사람의 윤리’에 대해 깊이 고민한다. 먼 땅 미국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을 읽고 쓴 독서 에세이이지만, ‘정상’이라 일컬어지는 권력이 휘두르는 폭력적인 모습들은 이 땅의 그것과 많은 부분 겹친다. 책에는 이라영 개인이 직접 겪은 일화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한국에 만연한 차별과 혐오의 문화가 얼마나 폭력적인지 다시 한번 일깨운다. 여성과 소수자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며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정세랑(《시선으로부터,》), 이다혜(《씨네21》 기자), 최은영(《내게 무해한 사람》) 작가가 이 책의 메시지에 공감하며 추천사를 썼다.

구매가격 : 11,200 원

끌리는 문장은 따로 있다

도서정보 : 멘탈리스트 디아고 | 2020-11-30 | PDF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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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를 꿰뚫는 멘탈리스트가
끌리는 문장 속에 숨겨진 글쓰기 비법을 공개한다!

술술 잘 읽히는 글, 강렬한 광고 카피, 쏙쏙 와 닿는 프레젠테이션,
종일 입에서 맴도는 드라마 대사… 누구나 끌리는 문장, 어떻게 쓸까? 이메일·프레젠테이션·기획안·홍보 카피… 글쓰기가 늘 고민인 당신,
읽는 이의 마음을 훔치는 ‘멘탈리즘 글쓰기’면 된다!

유독 글쓰기가 어려운 당신,
멘탈리즘 글쓰기가 답이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어떤 형태로든 글을 써서 소통하기 마련인데, 그때마다 우리는 글쓰기로 고민에 빠진다. 내가 쓴 글로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나지 않을 땐 글쓰기 능력이 더 절실해진다. ‘글을 쓰기는 하는데, 생각이 잘 정리되지 않아요’ ‘내 의도를 상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워요’ ‘아무리 주장해도 기대한 반응이 돌아오지 않아요’ ‘글을 못 쓰는 건 아니지만 수준을 더 높이고 싶어요’ 이중 하나라도 고개가 끄덕여진다면 ‘멘탈리즘 글쓰기’에 주목해보자.

일본 유일의 멘탈리스트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다이고(멘탈리스트 DaiGo)는 늘 글쓰기가 고민이고 글 좀 잘써봤음 소원이 없겠다는 독자들에게 ‘멘탈리즘 글쓰기’를 제안한다. ‘멘탈리스트에게 글쓰기를 배운다고? 멘탈리즘도 모르는데 멘탈리즘 글쓰기는 또 뭐야?’ 하는 의구심과 우려가 앞설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글을 쓰는 목적을 생각해보면 왜 멘탈리즘 글쓰기를 습득해야 하는지 금세 알 수 있다.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감정을 뒤흔들고 행동을 이끌어내는 글을 쓰는 일. 이것이 바로 멘탈리즘 글쓰기다. 글을 쓸 때는 ‘나는 무엇을 전하고 싶은가’가 아니라 ‘나는 상대가 이 글을 읽고 어떤 행동을 취하기를 원하는가’를 생각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상대의 심리, 즉 상대가 원하는 바와 어떤 스위치를 눌러야 행동하게 될지에 집중해야 한다. 멘탈리즘 글쓰기는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

▶ 『끌리는 문장은 따로 있다』
https://youtu.be/KjAIT4DkPxI

구매가격 : 10,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