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작가가 되었습니다

정아은 | 마름모 | 2023년 11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2013년 한겨레문학상 수상,
글로 먹고사는 전업작가 정아은의 글쓰기 10년 노하우


장편소설 『잠실동 사람들』 『맨얼굴의 사랑』 『그 남자의 집으로 들어갔다』, 에세이 『엄마의 독서』 『당신이 집에서 논다는 거짓말』 『높은 자존감의 사랑법』, 논픽션 『전두환의 마지막 33년』 등 장르를 넘나들며 폭넓은 글쓰기를 이어온 작가 정아은이 작가생활 10년의 지식과 경험, 희로애락을 낱낱이 쏟아놓았다. 작법서 성격의 1, 2부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를 섭렵하며 스스로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내고, 에세이 성격의 3, 4부에서는 작가의 여정에 도사린 우여곡절과 내밀한 이야기들을 더없이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글쓰기를 둘러싼 거의 모든 이야기를 꼭꼭 눌러 담은 이 책은 쓰고자 하는 사람에게 치밀하고 사려 깊은 안내서이자, 지금 쓰고 있는 모든 이에게 속 깊은 위로와 지지를 전하는 동반자가 되어준다.

저자소개

정아은
1975년 전남 순천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고, 졸업 후엔 은행원과 컨설턴트, 통·번역가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2013년, 잦은 이직 경향과 경쟁 분위기에서 생존해야 하는 현대인들의 생활상을 담아낸 장편소설 『모던하트』로 제18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장편소설로는 한국 교육의 난맥상과 그에 얽혀 형성되는 공간사를 그린 『잠실동 사람들』, 외모가 화폐처럼 작동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삶과 사랑을 담은 『맨얼굴의 사랑』, 대중의 광기와 지식인의 위선을 형상화한 『그 남자의 집으로 들어갔다』, 사회의 규범에서 깨어난 여성의 초상을 그린 『어느 날 몸 밖으로 나간 여자는』을 썼다. 에세이로는 ‘좋은 엄마’라는 강박관념과 사회에 정립된 고정적인 모성상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한 『엄마의 독서』, 자신의 노동을 노동이라 말하지 못하는 ‘주부’의 사회적 위치를 자본주의의 역사와 엮어 조망한 『당신이 집에서 논다는 거짓말』, 문학과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사랑’의 개념과 의미를 풀어낸 『높은 자존감의 사랑법』을 썼다.
사춘기를 맞기 전 전두환의 1980년대를 길게 통과했고, 공기 중에 비밀과 불안이 가득했던 시공간에서 인간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왔다. 그 호기심은 성인이 된 후 사회와 국가, 권력과 정치와 역사에 관한 고민과 탐구로 이어졌다. 『전두환의 마지막 33년』은 2021년 11월 23일 세상을 떠난 어느 문제적 인물의 삶과 그를 끝내 단죄하지 못했던 대한민국의 근원적 모순을 풀어가는 기나긴 여정이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01. 어떻게 시작하는가

“잘 쓰지 않겠다”
정답이 있으리라는 믿음
도약의 순간
대량 생산의 견인장치들
다치지 않고 합평하기 1
다치지 않고 합평하기 2
많이 쓰는 것과 정확히 쓰는 것 사이에서
투입과 산출의 법칙

02. 어떻게 쓰는가

서평
칼럼
- 퇴고의 기술
- 명료하게 쓰는 법
- 반론에 철통 대비하자
에세이
- 거리 두기
- 정아은의 경우
- 치유와 소통
- 솔직함과 디테일
- 장강명과 김현진의 경우
논픽션
- 논픽션이란
- 밑작업
- 주석의 예술
- 논픽션의 동료들
소설
- ‘말’보다 ‘삶’
- 설명하기와 보여주기
-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의 경우
- 구도와 등장인물 잡기
- 인간사에 대한 관심
- 첫 소설을 쓰려거든

03. 쓰는 마음

수상의 기억
거절 메일 1
거절 메일 2

2년 후
다시 쓰기
나는 왜 쓰는가
- 인정욕구의 화신
- 소설가 A의 칼럼을 둘러싼 페이스북 월드의 전투
- ‘잘’ 인정받고 싶다

04. 작가를 둘러싼 사람들

편집자
- 공무원, 직장 상사 혹은 선생님?
- 편집자 K
- 편집자 W
- 편집자 S
독자
- 독자란 무엇인가
- 작가란 누구인가
- 혹평러와 대결하는 법
기자
동료 작가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