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전집3 춘향전

작자 미상 | 도디드 | 2014년 12월 1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춘향전 에는 기생이라는 신분적 제약을 극복하려는 춘향과 그것을 용납하지 않는 사회와의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춘향전의 주제는 신분적 제약을 벗어난 인간 해방 혹은 여성의 굳은 정절 로 정리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속박이나 차등 예속에서 벗어나려는 새로운 시대의 가치를 제시하기에 진보적인 의미를 지니는 한편 후자의 경우 전통 윤리를 강조하기에 보수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주제는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상보 관계에 있다. 즉 신분상 이루어질 수 없는 남녀 간의 애정을 성취하기 위해서 표면적 수단으로 정절을 내세운 것이다. 사회 규범상 신분 격차는 극복될 수 없는 것이면서 정절은 사회 규범에 순응한 것이기 때문에 모순되는 것이라 볼 수도 있으나 여기서는 신분을 초월한 애정을 이루기 위해 정절 관념(유교적 윤리 규범)을 도구적으로 내세운 것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미상(민중의 적층 문학) 갈래 고전 소설. 판소리계소설. 염정 소설 연대 미상(영조 때로 추정) 배경 시간(조선 후기). 공간(전라도 남원). 사상(신분 계급 철폐 사상) 문체 가사체. 운문체 및 산문체가 혼재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성격 서사적. 운문적(3.4조 4.4조 바탕). 해학적. 풍자적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작품소개
01 춘향과 이도령
02 광한루의 결연
03 교정
04 이별
05 수난
06 재봉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