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로 본 조선 (규장각 교양총서08)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글항아리 | 2015년 12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3,000원

전자책 정가 17,300원

판매가 17,300원

도서소개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가지로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위해 일을 꾀함에 충실히 하지 않았는가? 친구와 사귀는 데 신의가 없지 않았는가? 스승에게 배운 것을 열심히 익히지 않았는가?曾子曰 吾日三省吾身 爲人謀而不忠乎 與朋友交而不信乎 傳不習乎."
일기를 쓴다는 것은 바람에 흩어지는 구름처럼 소소한 일상을 선명하게 바라보고 소중히 간직하는 일이다. 우리 모두는 한번쯤은 일기를 씀으로써 속내를 털어놓고 새로운 세상으로 첫발을 내디뎠던 경험이 있다. 어느 하루도 나와 똑같은 삶을 사는 이는 없으니 나의 일상은 유일무이한 것이다. 그러니 삶의 조각을 어딘가에 남기는 행위는 그것 자체로 의미가 있다.
일기가 빛을 발하는 때는 대중과 소통하는 순간이다. 일상의 기록이 사회적 소통의 주인공이 되려면 시간이라는 인내가 필요하다. 역사의 수레바퀴 속에서 몸과 마음으로 쓴 일기는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삶과 인간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어느 면에서 일기에 기록된 사실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실을 바라본 당시 사람들의 마음이며, 이를 다시 기록으로 남긴 옛사람들의 뜻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그 마음을 있는 그대로 느껴보는 일이다.

저자소개

규장각은 조선의 22대왕 정조가 즉위한 해(1776)에 처음으로 도서관이자 왕립학술기관으로 만들어져 135년간 기록문화와 지식의 보고寶庫로서 그 역할을 다해왔다. 그러나 1910년 왕조의 멸망으로 폐지된 이후 그저 고문헌 도서관으로서만 수십여 년을 지탱해왔다. 이후 1990년대부터 서울대학교 부속기관인 규장각으로서 자료 정리와 연구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고, 창설 230년이 되는 지난 2006년에 규장각은 한국문화연구소와의 통합을 통해 학술 연구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되살려 규장각한국학연구원으로 다시 태어났다.
규장각은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국보 지정 고서적, 의궤와 같은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문화 유산, 그 외에도 고문서·고지도 등 다양한 기록물을 보유하고 있어서 아카이브 전체가 하나의 국가문화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문헌에 담긴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그동안 한국학 전문가들이 모여 최고 수준의 학술연구에 매진해왔다. 최근에는 지역학으로서의 한계를 넘어서 한국학의 세계화, 그리고 전문 연구자에 국한되지 않는 시민과 함께하는 한국학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학술지 『한국문화』『규장각』『Seoul Journal of Korean Studies』 등을 펴내고 있으며 [한국학 자료총서](총3권) [한국학 연구총서](총18권) [한국학 모노그래프](총40권) 등을 펴냈다.

목차소개

규장각 교양총서를 발간하며
머리글|인생의 궤적軌跡, 일상의 기록-조선시대 일기와 소통하다

1장 생의 끝자락에 선 이들의 모습을 담다
_조선의 치병治病일기들 김호·경인교대 사회교육과 교수

2장 17세기 사림정치의 굴곡을 기록하다
_김영의『계암일록』박현순·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교수

3장 왕세자의 일거수일투족을 좇다
_소현세자의 삶과 서연활동 김남기·안동대 한문학과 교수

4장 피란 중 써내려간 사대부 여성의 삶
_남평 조씨의『병자일기』이숙인·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책임연구원

5장 "흠영이 없으면 나도 없다"
_서화애호가 유만주의『흠영』황정연·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

6장 16세기 초, 경상도 도사로 보낸 1년의 시간
_황사우의『재영남일기』정호훈·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교수

7장 서학을 좇는 한 지식인의 기록
_황윤석의『이재난고』구만옥·경희대 사학과 교수

8장 글씨 잘 쓴 경상감영 영리들, 규장각 출장길에 오르다
_권계만의의 기록『내각선사일록』조계영·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

9장 무관이 남긴 68년의 생애사
_노상추 일기 문숙자·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교수

10장 미천한 보통 사람이 남긴 일기와 경제생활
_『하재일기』를 통해 본 공인貢人의 일상 조영준·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

11장 이국땅의 사건과 유배지의 민란을 기록하다
_김윤식의『음청사』황재문·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교수

12장 일제강점기 한 지식인의 내면일기
_윤치호의 일기 김상태·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참고문헌 및 더 읽어볼 책들
지은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