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 팀장이다

박진한 , 유경철 , 나영주 , 정경희 , 서인수 , 박해룡 , 백신영 , 김우재 , 이재형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03월 2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이 시대 모든 조직의 팀장을 위한, 사례 중심의 문제 해결법
현장 중심의 8개의 파트, 47가지 상황별 팀장 맞춤형 리더십
현장 경험이 풍부한 9명의 리더십 전문가들(나인팀2기)의 혜안이 담긴 문제 해결법

‘조직에서 리더는 왜 중요한가? 도대체 리더십이 무엇이기에 사람들은 리더십에 집중하는가?’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면 모든 학자, 리더들 마다 정의가 다를 정도로 다양하게 나옵니다. 그중에서 세계의 모든 리더십 논문을 정리하는 학자로 유명한 게리 유클(Gary Yukl)은 “리더십이란 무엇을 해야 하고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이해하고 합의하도록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합적 노력을 촉진하는 과정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리더인 팀장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야 하며, 공유된 목표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며 결국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어떤 이론을 소개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철저하게 현장 중심의 리더십을 담아내는가’를 고민하였습니다. 특히 팀장, 이제 막 팀장이 된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무릎을 ‘탁’ 치는 혜안을 갖길 바랐습니다. 단지 9명 저자들의 생각을 써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팀장이었을 때, 다른 조직의 팀장들과 함께 교육했을 때 나왔던 수많은 문제에 대해 다루기에, 독자들에게 요긴한 문제 해결책을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저자들은 각기 다른 특성과 커리어를 가졌지만 1년간 매달 격주 미팅을 통해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우리나라의 다양한 조직 내 팀장들이 정말 원하는 것, 그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찾아내어 사례를 도출해 내고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어쩌면 책에 나와 있는 수많은 학자와 현장의 선배들이 경험한 솔루션들은 리더로서, 팀장으로서 방황하고 힘들어할 때 사이다 같은 시원함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가 낀 세대이면서 리더십 분야의 교수, 강사, 현직 리더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상황들을 살펴보세요. 그러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풀렸던 사례를 통해 당신이 처한 현실과 비교해본다면 자신만의 훌륭한 리더십을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운 리더십 이론이나 외국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통해 일반적인 이론을 검증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군데군데 상황과 솔루션을 아우를 수 있는 이론을 추가하여 리더십 전반에 대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당신이 공감할 만한 상황을 스스로 머릿속에 그려 넣고 참고하여 최적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 박진한
James, IS&I Co. FM 대학 학장
‘아무리 세상이 바뀌더라도 그 중심은 사람이고 모든 사람은 현명하다’라는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0년 가까이 LG그룹에 근무하면서, 20여년 가까이 HR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자 : 유경철
Peter, 소통과 공감 대표, 《완벽한 소통법》, 《문제해결자》, 《피터드러커의 인재경영 현실로 리트윗하다》, 《NLP로 신념 체계 바꾸기(번역)》 저자
사람들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작가이자 기업교육 강사로,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소통과 협업) 분야 강의를 하며 저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베니트 인재개발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PSI컨설팅 등에서 근무했으며, 2015년 한국HRD 명강사 대상 수상, HR월간지 인재경영 ‘2020년 기업교육명강사’에 선정되었습니다.

저자 : 나영주
Veronica, ㈜이지바이오 HRD 부문 팀장
국내 생물자원 전문기업 이지바이오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20년간 근무했습니다. 영업마케팅, 신사업, 인사부문을 거쳐, HRD 부문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직의 리더로 자존감을 회복하고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탁월한 리더십 코치와 파트너로 행복한 성장을 꿈꾸고 도전 중입니다.

저자 : 정경희
Benjamin, 경영학 박사, 엑설런스컨설팅 대표, 리더십 퍼실리테이터 & 성과 코치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기업가 정신과 리더십)를 취득하고 다수의 조직에서 리더십 및 성과관리 강의와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 우수FM 현장관리자 리더십 전문 과정(10개월 160시간) 퍼실리테이팅과 그룹코칭을 진행 중입니다.

저자 : 서인수
Noah, 프랙티스디자인랩 대표, 리더십 퍼실리테이터& 리더십 프랙티스 디자이너
성공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주)SC컨설팅 대표이사, (주)임팩트그룹코리아 HRD사업본부장을 역임했으며,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인사조직MBA)를 마쳤습니다. 현재 리더들이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갖고 실제적인 성과행동을 개발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와 강의, 그룹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저자 : 박해룡
Harrison, The HR컨설팅(주) 대표, 《직장생활, 나는 잘하고 있을까?》 저자
기업 실무 5년, 인사조직 컨설팅 10년, 기업 인사 임원 1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HR 분야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이 성장하고 행복하며, 조직이 성과를 낼 수 있는 조직문화, 리더십, 일하는 방식, 인사 제도 및 환경, 사람의 속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자 : 백신영
Sienna, HRD아트컨설팅 대표, 커뮤니케이션 스페셜리스트, 비즈니스 코치, CS전문가
20년째 HRD업계에서 강의와 컨설팅으로 개인과 조직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돕고 있는 성장도우미입니다. 코칭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CS, 강사양성과정, 행동?심리 진단분석 등 다양한 분야 강의를 하며 아마추어 뮤지컬 배우로서 강연콘서트 기획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저자 : 김우재
Kay , 신재생에너지 디벨로퍼
현대건설에서 11년간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이후 엑스퍼트컨설팅에서 리더십개발팀장으로 국내 대기업, 대학병원, 국립대 등에서 다양한 리더십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고민하는 리더를 위한 콘텐츠 생산을 평생의 업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저자 : 이재형
Bruce, 농협대학교 교수, 경영학 박사, 《완전한 리더십》, 《나는 인정받는 팀장이고 싶다(공저)》 저자
삼성, SK, 농협중앙회, 농협은행에서 약 17년간 조직 생활을 하였고, 2012년 9월부터는 전문대학인 농협대학교의 전임교수로 임용되어 대학 강단에서 HR과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공공부문의 인사/교육 담당으로 두루 경험한 현업 지식에 경영학 박사, 대학 교수가 되어 배우고 익힌 리더십 이론을 접목시키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꾸준히 저작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Prologue 혼란의 시대, 팀장의 리더십을 응원합니다
저자 서문 9명의 저자들 소개와 각자가 전하는 한 마디 제언

PART 1 나는 (성장을 돕는) 팀장이다
밀레니얼과 Z세대의 성장을 돕는 방법
유능하지만 협업에 서투른 팀원을 리드하는 법
팀장보다 연차가 높고 나이가 많은 팀원과 함께 하는 방법
다른 팀원들의 의욕을 뺏는 에너지 뱀파이어를 다루는 방법
반대를 일삼는 적 같은 팀원을 아군으로 만드는 방법
개인의 가치가 중요한 MZ 세대를 제대로 이끄는 법

PART 2 나는 (효율을 높이는) 팀장이다
일의 원칙과 융통성 사이에서 팀원의 신뢰를 얻는 법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지시하는 법
팀장을 건너뛰고 상위 리더에게 보고하는 팀원 관리하는 방법
딱 시키는 일만 하는 팀원을 관리하는 방법
연차만 높고 역량은 따라가지 못하는 팀원을 관리하는 방법
팀장의 권위에 무례하게 도전하는 성과 높은 팀원을 관리하는 방법

PART 3 나는 (성과를 책임지는) 팀장이다
성과관리의 첫 단추인 목표 설정을 잘하는 법
팀원의 성과 코칭을 위한 효과적인 모니터링 방법
목표 달성과 팀원 성장을 지원하는 실용적인 피드백 방법
더 높은 성과를 끌어내는 인정과 칭찬 법
성과를 잘 내지 못하는 팀원의 개선 피드백 방법
팀원의 성과평가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는 법
실적이나 경력관리에 관심이 없는 팀원의 평가 면담법
평가에 동의하지 않거나 감정적인 팀원의 평가 면담법

PART 4 나는 (공정한) 팀장이다
승진에 대해 예민한 팀원을 현명하게 이끄는 법
추가 과업으로 인해 본업을 수행하지 못한 팀원 평가 법
수치화하기 어려운 정성 지표 평가 기준을 만드는 법
직급별 업무난이도에 따른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법
MBO를 조정해 달라는 팀원을 대처하는 방법
팀원과 평가에 대한 눈높이가 다를 때 대처하는 방법

PART 5 나는 (협업하는) 팀장이다
핵심성과지표(KPI)가 달라 협업이 안 될 때의 해결법
경쟁 부서 간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때 풀어나가는 방법
회사 규정상 업무협조를 거부할 때 대처하는 방법
사내 갑(甲) 부서에 원하는 것을 쉽게 얻는 방법
협력하여 작성한 보고서, 발표자만 인정받을 때 대처하는 방법
팀 내 파트 간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법

PART 6 나는 (권한을 위임하는) 팀장이다
MZ세대를 핵인싸로 만드는 권한 위임 방법
성과를 내는 팀장의 역할과 팀원들과 업무를 나누는 방법
진상 고객을 서툴게 대하는 팀원에 대한 성장지원 방법
업무능력 부족 등과 같은 팀원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사소한 문제까지 해결을 원하는 MZ 세대 팀원을 이끄는 법
일의 목적과 의미, 배경 설명까지 묻는 팀원을 지원하는 방법

PART 7 나는 (워크스마트하는) 팀장이다
의견도 없이 보고하는 팀원을 주도적으로 만드는 방법
업무를 자기 생각대로만 하는 팀원 관리하는 방법
상사를 설득하기 위한 효과적인 보고 법
침묵으로 일관하는 팀원의 의견을 끌어내는 방법
상사의 모호한 지시를 구체화하는 법

PART 8 나는 (정공법을 택하는) 팀장이다
업무를 다르게 요구하는 두 상사에 대처하는 방법
상사의 지나친 요구에 대응하는 법
입장 차이가 다른 팀과의 업무 조율법
사내 사적인 모임에 대처하는 방법

Epilogue 대한민국의 고생 많은 팀장들이 모두 잘 되길 기원하며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