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교실

10대를 위한 경제 이야기

다카이 히로아키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08월 1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이 세상에는, 돈을 손에 넣는 방법이
딱 여섯 가지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에서 비트코인까지…
읽는 것만으로 세상의 구조가 보인다!
기자 아빠가 세 딸을 위해 쓴, 경제 이야기

중학교 2학년에 올라간 나는, 전혀 생각지도 않던 주산 동아리에 울며 겨자 먹기로 들어가게 되었다. 거기에는 덩치 큰 수수께끼의 외국인 선생님, 동네 제일의 부잣집 딸이자 성적은 언제나 톱클래스인 미모의 옆 반 소녀, 요리조리 뜯어봐도 평범하기 그지없는 서민 소년인 나까지, 이렇게 달랑 셋뿐. 알쏭달쏭한 질문과 난감한 과제의 홍수 속에서 갈팡질팡 정신을 못 차리는 사이, 하나씩 밝혀지는 비밀 그리고 미묘하게 피어나는 중2의 로맨스!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그동안 몰랐던 사회경제의 구조와 개념은 물론 노동의 가치, 인간에 대한 존중, 가족의 사랑과 우정의 소중함까지 깨달으며 한 뼘 더 성장해가는, 유쾌한 3인조의 지적 모험.

저자소개

지은이 다카이 히로아키
1972년 아이치현 출생. 경제 전문 기자로 20년 넘게 일했다. 주로 주식, 채권 등의 시장 동향과 자산 운용 비즈니스, 국제금융 분야를 취재해왔다. 2016년부터 런던 주재원으로 2년간 근무하다 현재는 도쿄에서 활동 중이다. 『돈의 교실』은 작가의 첫 저서로, 경제의 개념과 구조를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7년에 걸쳐 세 딸에게 읽히며 연재한 경제 소설이다. 아마존 킨들판으로 먼저 선보인 전자책이 입소문을 타고 경제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등극, 독자들의 열렬한 요청에 의해 단행본으로도 출간하게 되었다. 취미는 레고 조립과 스리쿠션이다.

역자소개

옮긴이 전경아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요코하마 외국어학원 일본어학과를 수료했다. 미스터리물과 하드보일드 소설, 옴니버스 형식의 만화를 좋아하며, 장르 구분하지 않고 책을 좋아한다. 『1:9 다이어트 10분 뚝딱! 레시피』, 『지도로 읽는다 삼국지 100년 도감』, 『한눈에 꿰뚫는 세계민족 도감』, 『미움받을 용기 1, 2』,『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마흔에게』 등 많은 책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소개

제1장 이상한 동아리
1강 돈의 교실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2강 돈을 손에 넣는 여섯 가지 방법
3강 쓸모 있는 일, 쓸모없는 일

제2장 세상에 필요한 것
4강 금융위기는 왜 일어날까?
방과 후 도서관에서 만나자
5강 돈은 은행가가 벌고, 손해는 국민이 입고
방과 후 선생님과 아빠는 동창생?
6강 가장 오래된 직업
7강 전쟁과 평화

제3장 보통을 우습게 보지 마
방과 후 닮은 부자, 닮지 않은 부녀
8강 보통이 세계를 풍요롭게 한다
방과 후 GDP와 보통의 미묘한 관계
9강 자기 자리를 지킨다는 것
방과 후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10강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

제4장 나는 어디에 속하는 사람?
11강 일한다는 것
12강 달걀을 알면 세상이 보인다
방과 후 전 재산은 2,700원
13강 돈 빌리는 방법, 가르쳐드립니다
방과 후 숙제는 빚지기
14강 빌려주는 것도 친절,
빌려주지 않는 것도 친절
방과 후 돈을 불리는 것은 어려운 문제일까?

제5장 밝혀진 비밀
15강 금리가 죄다 비슷한 이유
16강 주식 투자와 보이지 않는 손
17강 빈부의 차이가 커지는 이유
방과 후 길었던 하루
방과 후 아이스크림 답례

제6장 새로운 꿈
18강 여섯 번째 방법
과외수업
맺음말
옮긴이의 말

출판사 서평

돈에 관한 이야기는 어렵지도 더럽지도 않습니다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 인생 첫 ‘돈 공부책’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경제학자이자 19년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을 역임한 앨런 그린스펀의 말이다. 그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로 촉발된 세계금융위기의 원인으로 ‘금융 문맹이 많은 현실’을 지목하기도 했다. 돈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심각한 국가 위기 사태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의미다.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유대인들은 자녀가 세 살이 될 때부터 경제교육을 시킨다. ‘돈은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도구’라는 탈무드의 가르침에 따라, 그들은 어려서부터 돈의 긍정적인 면을 이해하고, 존경받는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 미국에서는 청소년 경제 교육에 연간 5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내용의 ‘조기금융교육법안(Youth Financial Education Act)’이 이미 20년 전에 통과되었으며, 영국 또한 2000년부터 중·고등학교 정규 교과 과정에 금융을 포함시켰다. 성인이 되면 부모로부터 경제적인 자립을 하는 것이 당연하기에, 그 전에 건강한 경제관념을 교육시키겠다는 것이다. 특히 2019년 6월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에서는 앞으로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과제로 금융교육이 선정되기도 했다.

우리나라 역시 위기 때마다 경제 공부의 중요성이 강조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돈을 논하는 것은 속물적이며, 더구나 아이들에게 돈에 관해 가르치는 것은 교육적이지 않다고 여기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학교에서 경제 용어는 가르치지만 돈을 어떻게 벌고 또 번 돈을 어떻게 모으며 써야 하는지는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청소년 온라인 도박, SNS 불법 대출 등 새로운 이슈는 자꾸 생겨나는데, 생애주기별로 겪는 금융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은 턱없이 부족하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돌처럼 보아야 할 대상도 아닌데, 어렸을 때부터 돈에 대한 가치관을 제대로 정립해주는 것이 세상을 헤매지 않고 잘 살게 도와주는 길 아닐까. 저자 역시 이러한 문제를 인식했다. 신문기자로 20년 이상 일하면서 주식과 채권 등의 분야를 주로 취재했던 그는, 세 딸에게 돈과 경제에 관해 쉽게 알려주겠다는 생각으로 7년에 걸쳐 글을 연재했고 전자책으로 먼저 선보인 아마존 킨들판이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 등극, 이어 독자들의 열렬한 요청에 의해 종이책으로도 출간되기에 이르렀다.

“시대가 변했다고는 하나 ‘돈은 더러운 것’, ‘돈에 집착하는 건 천박하다’는 편견은 여전히 우리 사회에 뿌리 깊게 남아 있습니다. 돈에 관한 이야기는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렵다며 손사래를 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에 관한 이야기는 더럽지도 그렇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중요하기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재미있습니다. 이 책이 어른들에게는 경제를 다시 보는 계기가, 청소년들에게는 돈의 신비함과 일의 의미를 생각하는 시작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저자의 말


돈을 갖는 법을 알려주는 이상한 수업,
과연 마지막 여섯 번째 방법은 무엇일까?
특별활동을 정하는 날, 원치 않게 주산반에 들어오게 된 준. 그를 맞은 건 우리말을 너무나 유창하게 하는 수상한 외국인 선생님 미스터 골드맨과 또 한 명의 학생 미나, 이렇게 둘뿐이다. 예쁘고, 똑똑하고, 부유한 미나 옆에서 왠지 모르게 움츠러드는 준. 하지만 완벽해 보이는 미나는 정작 자기 아버지가 돈을 버는 방법들이 죄다 못마땅하기만 하다. 심지어 세상에서 없어져도 좋은, 쓸모없는 일이라 생각한다. 그런 둘에게, 대뜸 너희 스스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보라고 묻는 미스터 골드맨. 과연 사람의 가치를 돈으로 따져도 되는 건가? 어안이 벙벙하여 우물쭈물 대답하는 사이, 이들의 특별한 수업은 시작된다.

이 책의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재테크를 쉽게 가르치거나, 경제 용어를 외우게 하는 데 있지 않다. 어떤 가치를 두고 좋다 나쁘다고 판단하기 앞서 빛과 그림자 양면이 있다는 현실에 눈뜨고, 하나의 현상을 놓고 다양한 입장과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주는 데 가깝다. 세상을 바라보는 저자의 시선이 따뜻하다는 점 또한 특징이다. 장애인이 일하는 공장이나, 미래 가치를 중시하는 투자회사 등을 견학하며 주인공들은 혼자만 잘 사는 것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이뿐만 아니라 세계금융위기, 부의 불평등 문제, 국제평화주의와 전쟁 등 굵직한 사회 현안도 스토리 안에 녹여내며 시장, 금리, 주식, 신용, 최저임금 등 경제 기본 개념과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것은 물론, 필요악이란 무엇인지, 복지는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보통이란 무엇이며 그에 미치지 못하면 가치가 없는 것인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주인공들이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고민하고, 토론해나가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다보면 독자들은 어느새 이야기 속으로 빨려들어가 주인공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고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돈 공부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세상을 이해하면 잘 살 수 있다!
20년 이상 경제 전문 기자로서 일해온 저자는 그간의 내공을 발휘하여 자칫 딱딱할 수 있는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머리에 쏙쏙 들어오도록 설명한다. 이를테면, 이런 식이다.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기업은 ‘주식’이란 걸 발행합니다. 주식은 그 회사의 경영과 이익 배분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죠. 그리고 누구나 주식을 살 수 있는 기업을 상장기업이라고 합니다. 윗 상(上), 마당 장(場)을 써서 자리에 올라간다, 즉 기업이 주식시장이라는 개방된 무대에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_ 본문 중에서

책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펼쳐지는 일상의 에피소드를 통해 우리가 어떤 일로 돈을 벌고, 어떤 경로로 훔치거나 받거나 빌리고 불리는지, 그리고 돈을 손에 넣는 마지막 방법은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보도록 돕는다. 딱딱한 교과서 내용이 아닌 소설의 형식을 빌린 재미있는 스토리와 개성 있는 캐릭터에 더해 다수의 청소년 도서를 집필한 바 있는 현직 고등학교 사회 교사 이두현 선생님의 감수를 통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야기 말미에 아버지에 대한 오해를 풀고 새로운 꿈을 찾아 떠나는 미나처럼, 청소년들에게는 돈의 실체와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돈은 우리 평생을 따라다니는 숙제이자 어른들에게도 여전히 힘들고 어려운 문제다. 어렸을 때 습득한 올바른 경제관이야말로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기르고 부적절한 유혹으로부터는 냉철한 판단을 서게 하며 소통과 나눔의 정신도 갖도록 돕는, 평생 유용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키우고 싶은 10대, 경제학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싶거나 논술력을 높이고 싶은 학생들에게, 혹은 자녀에게 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선물해주고 싶은 부모, 경제 수업을 위한 자료를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