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의 주체와 정신분석 임상

정신분석은 신경증을 어떻게 치료하는가?

신한석 | 생각나눔 | 2019년 08월 0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이 책의 목적은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주체를 해석하고, 이를 통해서 정신분석이론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 프로이트의 ‘죽음충동’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프로이트의 이론들을 재해석하는 작업이 주된 요소다.

많은 사람들은 프로이트를 통조림식으로 이해한다. 프로이트에 관한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 의해 요약된 프로이트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프로이트의 이론은 ‘발전 중’인 이론이 아니라 마치 이미 완결된 이론처럼 느껴지게 된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실제로 죽기 전까지 연구를 계속했고 죽는 순간까지 독자들에게 문제를 제기했다. 바로 ‘죽음충동’이다.
프로이트는 죽음충동을 중심으로 정신분석이론을 재구성하려는 노력을 했지만, 안타깝게도 이 작업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프로이트는 늙고 병들었기에 자신의 작업을 계속할 수 없었다. 저자는 프로이트의 작업을 이어받아서 계속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분석가가 ‘아는 자’의 위치에 설 때 정신분석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한계 ‘거세의 암초’는 정신분석의 구조 자체 때문에 발생한다.
(해석의 내용에 관심을 둔) 전통적인 정신분석의 구조를 전복하고 (해석의 형식을 개선한) 새로운 형태의 정신분석을 제시한다.

저자는 지금까지 이 책을 포함해 총 3권의 책을 썼다. 이전의 두 책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작업이 단순히 프로이트의 작업을 반복하는 데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단순히 프로이트를 반복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프로이트에게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후대 정신분석가의 임무는 그 한계를 돌파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국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정신분석과는 다른 형태의 이론과 임상을 선보인다. 한국의 주류정신분석학에서 정신분석가는 스스로를 ‘아는 자’로 자리매김하고 환자에게 지식들을 부과한다. 해석을 통해서 말이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 이래로 계속해서 풍부해져 왔지만, 실천의 큰 구조는 언제나 이것과 같았다. ‘정신분석가는 해석하고, 환자는 해석을 받아들인다.’ 정신분석가가 ‘정신에 관한 전문가’로서 지식을 부여하는 것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그림이다.

프로이트는 이미 이러한 실천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1937년 「끝낼 수 있는 분석과 끝낼 수 없는 분석」이라는 논문에서 그는 “정신분석이 ‘거세의 암초’에 부딪혔다”고 말한다. 물론 프로이트 이후의 분석가들 역시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이들은 어디까지나 해석의 내용에만 관심을 기울였다. 프로이트와는 다른 내용으로 해석하려 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콤플렉스와 성욕을 중심으로 해석을 했다면 후대의 분석가는 전오이디푸스콤플렉스와 애정을 중심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이 책은 거세의 암초가 정신분석의 구조 자체 때문에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즉, 내용이 아니라 형식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분석가가 아는 자의 위치에 설 때 정신분석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바로 이 때문에 여기서는 이와는 다른 형태의 정신분석의 구조가 필요하며, 이것을 위한 이론들을 몇 가지 제시했다. 즉, 새로운 형태의 정신분석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정신분석의 구조를 전복하고 정신분석을 재발명하려는 점이 다른 책과 구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정신분석학에 대해서 배울 때, 우리는 오직 사례를 앞에 놓고 그것을 직접 해석해보면서 배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가지망생은 분석가가 되기 이전에 분석을 받는다. 개인 분석이란 자기 자신을 하나의 사례로 놓고 그것을 분석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문제에 봉착하면 타인에게 답을 구하곤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 부딪혔다면, 그 문제의 답을 스스로 찾아보세요. 물론 고통스럽고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결국 목적지에 도착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면, 그 한 번의 경험이 우리의 삶의 방향을 완전히 바꾸게 될 것입니다.” - 저자의 말 중

정신분석을 공부하는 사람은 이 책을 보면서 어떻게 주체를 해석할 수 있는지 하나의 사례를 보게 될 것이다. 일반 독자는 이 책을 통해서 하나의 연구모델을 보게 될 것이고, 주체를 해석하고, 자신만의 지식을 만들어내면서 느끼는 즐거움을 공유하게 될 것이다. (이 즐거움은 정신분석가의 험난한 삶을 견디게 만드는 동력이 된다.)

실제로 정신분석 임상이 어떤 이론에 기반하고 있고, 또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고 싶은 이에게 이 책을 권한다. 신경증을 앓고 있으면서 그 신경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이에게 정신분석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전하고 있다.

저자소개

신한석

한신대학교 정신분석대학원에서 정신분석을 전공하고, 논문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의 개념: 프로이트와 라깡」을 제출해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연구소에서 정신분석가로 일하고 있으며, 프로이트와 라깡의 정신분석이론을 토대로 한국 정신분석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들어가기| 무지한 말로 생각을 어둡게 하는 자가 누구냐
|추천의 글| 결코 포기하지 않는 이상주의자

제1장 결코 포기하지 말라!
1. 나의 아버지는 누구입니까?
2. 나의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3. 메시아와 율법의 충돌
4. 메시아로서 삶의 새로운 진단과 권능 선포
5. 종교 기득권 세력과 갈등
6. 감람산 기도와 침묵
7. 수난 그리고 결코 포기하지 않은 메시아의 길

제2장 너는 세상에 딱 한 명인 존귀한 생명
1. 저는 세상에 딱 한 명 있는 존귀한 생명입니다
2. 나는 머리털까지 다 센 존귀한 생명입니다
3. 우리는 천국 비밀을 아는 것이 허락된 존귀한 생명입니다
4. 저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제3장 개혁과 변화를 두려워 말라
1. 예수님은 예배의 개혁자입니다
2. 개혁자는 사람의 중심을 봅니다
3. 개혁자는 본질의 완성을 추구합니다
4. 예수님은 거듭남을 요구하는 개혁자입니다
5. 개혁자는 관행과 관습을 승화시킵니다
6. 개혁은 진리와 진실 위에 관용으로 수행합니다
7. 개혁의 목적은 부활과 영생을 나누기 위함입니다

제4장 온유하고 용서하라
1. 사회와 정치적 문제에 비폭력으로 반응하는 예수님
2. 종교적 문제에 비폭력으로 대응하는 예수님
3. 일상에서 사람을 배려하시는 예수님
4. 모든 사람의 질문에 응답하시는 예수님
5. 의의 실현을 위한 예수님의 열정
6. ‘화내지 말라’는 예수님의 강력한 ‘일상의 비폭력 지침’
7. 예수님은 온유와 용서로 만나 주십니다

제5장 행복하여라, 복을 주시는 예수님
1. 헌법 그리고 산상수훈 소개
2.저는 생활 속에 복의 존재로 행복합니다(5:3-12)
복 존재의 기초: 심령이 가난함 / 복 존재의 가치: 애통함
복 존재의 태도: 온유함 / 복 존재의 역동성: 의에 주리고 목마름
복 존재의 첫 열매: 긍휼함 / 복 존재의 일용할 양식: 마음이 청결함
복 존재의 두 번째 열매: 화평케 함 / 복 존재의 완성: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음
3. 저는 세상의 소금과 빛입니다 (5:13-48)
저는 세상의 소금입니다(5:13) / 저는 세상의 빛입니다(5:14-16) / 소금으로 율법 그리고 빛으로 선지자(5:17-20) / 소금의 삶(5:21-32) / 빛의 삶(5:33-48) / 원수를 사랑하라

제6장 생육하라 만물을 다스리라, 자유를 주시는 예수님
1. 건강의 자유
사람 창조 계획과 설계 요건 / 몸의 설계 요건 1을 만족하는 음식 / 몸의 설계 요건 2, 얼굴에 땀을 흘려라, 건강의 필수 요건
2. 삶의 자유
자유의지 / 부부의 지침 ‘부끄럽지 않은 가정’ / 젊은이들이여, 엄마 아빠가 되라 / 먹는 것 / 친구 / 사람의 관계를 완전케 하는, 지혜의 왼손법칙 / 주인 정신
3. 사색의 자유
우울증, 성경을 통해 극복하자 / 창조 그리고 진화의 논쟁 / 인간의 윤리, 하나님의 윤리
4. 감정의 자유
분노와 절망은 누구나 할 수 있다 / 항상 기뻐하라 / 질투와 사랑은 생명 활동입니다
5. 신앙생활의 자유
예배 장소의 자유 / 헌금 드리는 곳의 자유 / 내 맘대로 봉사(교회 청소)

제7장 회개하라, 구원의 예수님
1. 일상에서 만난 대속의 예수님
내 앞에 오신 예수님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회개는 무엇입니까? / 어떻게 타인을 온전히 용서할 수 있습니까?
2. 부분과 전체로서 구속의 예수님
네가 어디 있느냐? / 부분과 전체로써 구속의 예수님 / 신앙의 상처를 치유하는 구속적 예수님
3. 참포도나무 예수님 열매 맺기
한 줌 흙 그리고 꿈 / 천국은 세상에서 시작합니다 / 영혼의 설계도 / 선한 열매, 부모 공경 / 믿음의 열매, 부활 / 성령의 물로 열매를 맺자!

|감사의 글| 우주와 영원 속에 딱 한 명 있는 존귀한 당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