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기후변화: 과거와 미래, 제3판

William F. Ruddiman 저 | ㈜시그마프레스 | 2015년 09월 1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8,000원

전자책 정가 19,600원

판매가 19,6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2001년 초판이 출간된 이후 인간 활동이 지구 온난화의 주요 요인이라는 증거가 어느 때보다 더 분명한 지금 완전히 새로워진 제3판으로 다시 소개되었다. 신판은 다양한 과학적 학문 분야를 통해 현재 기후과학의 위상을 명확하고 매력적이며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인위적으로 일어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새로운 증거 및 또한 과거 기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새로운 진전을 다루고 있다.

제3판은 ‘오늘날 지구의 기후시스템(제2장)’을 새롭게 포함한 것으로 특색을 이룬다. 기구과학의 고기후 및 기후 변화 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후시 스템의 기본적인 작용을 기초를 설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윌리엄 F. 러디먼(William F. Ruddiman)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해양지질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다양한 기후 변화의 영역으로 고기후학 분야의 서로 다른 여러 측면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 수천 년간 농업이 기후에 미친 영향에 중점을 두고 연구한 리디먼은 초기의 인위개변(人爲 改變) 가설을 통해 농업으로 인한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배출이 최근 수천 년간 온실기체 농도를 이례적으로 상승시켰다고 제안했다. Geological Society of London으로부터 Charles Lyell Medal을, American Quaternary Association으로부터 Distinguished Career Award를 받았다.

역자소개

이준호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지리학과에서 지리학을 전공하고,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에서 자연지리학을 전공하였다. 영국 레딩(Reading)대학교 인문환경과학대학 지리학 및 환경과학과에서 기후학 및 원격탐사를 전공하고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CNRS)에서 박사후 연구원을 지냈으며 국내외 주요 대학과 대학원에서 기후학 및 기후 변화를 강의하고 있다.



故 김종규

경희대학교 문리과대학 지리학과에서 지리학을 전공하고,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에서 자연지리학을 전공하였다. 독일 키일대학교 수학 및 자연과학대학 지리학과에서 주 전공 지리학, 부전공 기상학과 지질학을 수학하고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지리학과 교수, 경희대학교 이과대학 지리학과 학과장을 역임하였다. 지리학 및 기후학 관련 다수의 논문 및 저서와 역서를 출간하였다.

목차소개

제 1 부 기후과학의 구조

제 1 장 기후과학의 개관

제 2 장 오늘날 지구의 기후시스템

제 3 장 기후 기록물, 자료와 모델



제 2 부 조구조 규모의 기후 변화

제 4 장 CO2와 장기간 기후

제 5 장 판구조론과 장기간의 기후

제 6 장 온실 기후

제 7 장 온실에서 빙실로 : 지난 5,000만 년



제 3 부 궤도 규모의 기후 변화

제 8 장 태양복사의 천문학적 조절

제 9 장 계절풍의 일사 조절

제10장 빙상의 일사 조절

제11장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궤도 규모 변화

제12장 궤도 규모의 상호작용, 되먹임, 그리고 미해결의 미

스터리



제 4 부 빙기/빙하 후퇴기의 기후 변화

제13장 최종빙기 최성기

제14장 최종 빙하 후퇴 동안과 그 이후의 기후

제15장 천년기 기후 진동



제 5 부 역사적 기후 변화와 미래의 기후 변화

제16장 인간과 산업혁명 이전의 기후

제17장 지난 1,000년 동안의 기후 변화

제18장 1850년대 이후의 기후 변화

제19장 지난 125년 동안 온난화의 원인

제20장 미래의 기후 변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