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16만 명의 빅데이터에서 찾은 건강 비결

다키 야스유키 | 21세기북스 | 2018년 04월 06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건강은 몸이 아니라 뇌가 만든다!
세계 최첨단 뇌영상연구의 1인자 다키 야스유키가 제안하는 뇌 건강법

우리나라 중노년층이 건강에 대해 가장 염려하는 부분이 ‘뇌’ 관련 질환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뇌 질환은 근본적 치료가 어렵고 오랜 간병이 필요해서, 본인은 물론 가족 모두가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특히 치매에 관한 두려움이 크다. 우리나라보다 한발 앞서 초고령사회를 경험한 일본에서는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 5분의 1이 예비 치매 환자라는 통계가 나와 있다. 우리도 이와 비슷한 루트를 걷는 중이다. 이제 치매는 노후의 삶과 가족의 안정을 위협하는 현실적인 공포가 되었다.
하지만 걱정하는 차원을 넘어 구체적인 예방 활동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 ‘몸 건강’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뇌 건강’에 들이는 노력은 미미한 수준이다. 더군다나 뇌는 한번 형성되면 그 형태가 바뀌지 않으며 나이를 먹을수록 쇠퇴일로를 걸을 뿐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최첨단 뇌영상연구 분야 세계 1인자 다키 야스유키 박사는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든, 일상생활 속의 작은 실천만으로 평생 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는 다키 박사가 도호쿠대학교 노화의학연구소에서 근무하며 5세 아동부터 80세가 넘는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16만 명의 뇌 MRI 영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정리한 결과물이다. 뇌 메커니즘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과 더불어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뇌건강 관리법을 담았다. 치매나 뇌졸중 등 뇌 질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 안티에이징에 관심이 많은 사람, 행복한 노후를 위한 실질적인 건강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서평

몸은 나이 들어도 뇌는 젊어질 수 있다!
죽을 때까지 건강한 뇌로 행복하게 사는 비법

단지 오래 살기만 하는 것은 행복이 아니다.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죽는 날까지 이어가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즉 평균수명과 건강수명이 일치해야 한다.
노후의 행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뇌 건강’이다. 일본에서 간병률이 가장 높은 질병을 살펴보면 1위가 뇌혈관 질환으로 34.5%, 2위가 치매로 23.7%를 차지한다. 이 둘을 합치면 60% 가까이 된다. 이렇듯 뇌 건강은 자신은 물론 가족의 행복을 위한 절대적 요소다.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과 동의어라 할 수 있다.
누구나 뇌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제대로 된 관리를 해나가는 사람은 드물다. 뇌에 대한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뇌의 부피가 작아지고 세포 수가 줄어들고 점점 퇴화할 뿐이라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현대 의학이 밝혀낸 뇌의 본질은 일반인의 상식과 다르다. 뇌는 나이가 들어도 그 네트워크를 가동해서 기능을 향상시키며,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에 이르면 신경 세포 자체가 새롭게 태어난다. 관리하기에 따라 항상 젊은 뇌를 유지할 수 있다.

치매의 두려움을 이긴다!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 에이징’

치매는 기억의 기능과 사고력, 판단력 등을 비롯한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증상이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등 뇌혈관계 질병이나 알츠하이머병 등으로 인한 ‘질병’이다.
현대 의학은 치매를 진단하는 데 진전을 거두었다. 치매 증상이 확연히 나타난 시점을 기준으로 5년 전부터 뇌의 모양이 변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리고 약 15년 전부터 뇌 속에 이상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베타가 응집되기 시작함을 발견했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에도 접근하고 있다. 따뜻한 배려와 보살핌을 기반으로 하는 케어법인 ‘위마니튀드(Humanitude)’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치매 증상을 완화시키며, 실로스타졸이라는 동맥 경화 재발 방지약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당뇨병 치료에 쓰이는 인슐린을 비강에서 스프레이로 분사해 직접 뇌로 보내는 실험을 통해서 인지 기능 저하가 억제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이제는 치매를 발병 전에 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병 이후에도 어느 시점부터 급격한 인지력 저하를 억제해 가능한 한 완만한 속도로 병이 진행되도록 할 수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런 사실을 기반으로,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는 막연한 공포 대신 자신감을 갖고 치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생활 습관만 바꿔도 뇌 나이가 달라진다!
또래보다 ‘10살 젊은 뇌’로 살기 위한 일상 속 실천법

왕성한 지적 활동을 할수록 뇌는 건강해진다. 무엇인가에 강렬한 호기심을 품고 열심히 배울 때 뇌가 활성화된다. 새롭고 낯선 일은 뇌에 무척 이롭다. 기쁘고 신나는 등 감성이 풍부하게 고양될 때도 뇌의 기능이 향상된다. 단순한 한 가지 일을 하는 것보다 멀티태스킹을 함으로써 뇌를 자극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음악 감상과 연주도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긍정적 작용을 한다.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해마의 부피를 키우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음주는 뇌를 위축시키는 나쁜 습관이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나쁜 것도 뇌 건강에 치명적이다. 내장 지방형 비만은 뇌 건강에 독소가 된다. 중장년층의 비만과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등은 치매 위험을 상승시킨다. 스트레스와 마음의 상처는 해마 등을 위축시켜 뇌의 퇴화를 촉진한다.
뇌 건강을 유지하는 비법들은 얼마든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이는 신체 건강과 직결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평생 건강하고 젊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치매 걱정 없이 인간으로서 행복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멋지게 나이 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면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속에 그 길이 있다.


◎ 책 속에서

치매 예비군은 2015년 기준 4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치매 예비군은 정확히 말해 경도 인지 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로, 정상인과 치매 환자의 중간 단계를 말한다. 인지 기능 영역인 기억하고, 결정하고, 생각하고, 실행하는 기능 가운데 한 가지에 장애가 있으나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 단, 방치하면 인지 기능 저하가 계속되어 그중 50%는 치매로 진행된다고 한다. 이런 치매 예비군과 치매 환자를 합하면 920만 명으로, 65세 이상 인구의 4명 중 1명이 어떤 형태로든 치매를 앓고 있는 셈이 된다.

- p. 27, 제1장 ‘평생 건강한 뇌’는 스스로 만들 수 있다



해마가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때는 전기파가 발생하는데, 감정이 수반되면 이 전기파가 커진다. 옛 기억 중에 즐거웠던 추억 등이 다른 기억보다 강하게 남아 있는 것은 해마가 그 기억을 훨씬 중요하게 받아들여 장기 기억으로 확실하게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바로 해마가 기억의 중요성을 판단해 정리해놓은 것이다. 장기 기억으로 보존된 정보가 필요해졌을 때 다시 끄집어내는, 즉 떠올리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도 해마다. 이렇듯 해마는 기억 전체를 관장하는 기억의 사령탑으로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p. 66, 제2장 행복을 위한 열쇠는 전두엽이 쥐고 있다



위마니튀드는 ‘보다’, ‘말을 걸다’, ‘접촉하다’, ‘서다’ 등 네 가지를 기둥으로 해 150개에 이르는 기본 케어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기능이 저하되어 누군가에게 의존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도 마지막 순간까지 존중하며 생활하고, 그런 인생을 통해 ‘인간다운’ 존재로 지낼 수 있도록 치료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치료 대상자에게 ‘나는 당신을 소중하게 여깁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으로, 결국 ‘인간으로서의 존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케어 방법이다.

- p. 87, 제3장 치매의 정체가 궁금하다



알코올 섭취량이 많을수록 뇌가 많이 위축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전두엽 영역이 위축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전두엽은 고차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음주가 인간다움을 관장하는 전두엽을 크게 손상시키는 것이다. 또 매일 병맥주를 3병 이상 마시는 사람은 15일간 작은 캔맥주를 1회 마시는 사람에 비해 10% 가까이 더 뇌가 위축되어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 p. 110, 제4장 뇌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



뇌를 건강하게 해주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는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즉 다른 사람과의 교류다. 다른 사람과 만나거나 그룹을 통해 활동하며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식사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이때 뇌 속 모든 영역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뇌가 매우 좋은 영향을 받는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해하고, 생각해서 말하고, 상대방의 기분을 헤아리고, 만나는 장소와 시간에 신경 쓰는 과정에서 인간다움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전두엽이 풀가동하는 것이다. 이렇게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뇌를 많이 사용하므로 다양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 pp. 142~143, 제5장 생활 습관만 바꿔도 뇌가 깨어난다



아이들의 뇌는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를 연결하는 길을 만들거나 쓰지 않는 길을 없애느라 바빠서 어른보다 2배 정도 빠른 속도로 혈액이 흐른다. 뿐만 아니라 발달하느라 에너지도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뇌가 오랫동안 에너지를 유지하려면 GI 수치가 낮은 음식이 좋다. 그렇다고 꼭 밥이 좋고 빵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빵이라도 전립분빵이나 호밀빵은 단 빵보다 혈당치 변화가 완만하다. 밥도 백미보다는 현미나 잡곡이 GI 수치가 낮다.

- pp. 161~162, 제6장 잘 자는 아이가 잘 자란다



고령이라도 뇌에 끊임없이 자극을 주면 그 자극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효과를 낼 수 있다. 일본 프로야구 선수로 요미우리 자이언츠 종신 감독인 나가시마 시게오는 발작성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경색으로 쓰러진 뒤, 의사에게 ‘평생 일어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진단을 받을 정도로 중증이었다. 그러나 혹독한 재활 훈련을 거듭한 끝에 기적처럼 재활에 성공, 지금은 멋진 자태와 힘찬 발걸음, 변함없는 나가시마 스마일로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나가시마 시게오의 초인적인 재활 훈련이 이미 기능을 상실한 영역 대신 다른 영역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네트워크’을 만들어낸 덕분에 부활한 것이다. 나가시마 시게오는 ‘내가 포기하지 않으면 뇌도 포기하지 않는다!’는 중요한 교훈을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 pp. 184~185, 제7장 우리의 뇌는 포기하지 않는다

저자소개

이름: 다키 야스유키
약력: 뇌의학 박사.도호쿠대학교대학원에서 의학계 연구과 박사과정을 마친 후, 가령의학연구소(加齢医学研究所) 기능영상의학 분야 교수이자 도호쿠 메디컬 메가뱅크 교수로 재직 중이다. 뇌 MRI 영상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뇌 발달과 노화 메커니즘을 밝히는 연구자로 활약하고 있다. 지금까지 판독하고 해석한 뇌 MRI 영상은 16만 건에 달한다. ‘뇌의 발달과 나이 드는 것에 관한 뇌 영상 연구’, ‘수면과 해마의 관계에 관한 연구’, ‘비만과 뇌 위축의 관계에 관한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신문·TV 등 대중매체에도 활발히 출연해 뇌를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는 생활 습관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3개의 지렛대로 공부뇌를 움직여라》 《뇌를 정말이라고 믿게 하는 궁극의 공부법》 《뇌는 포기하지 않는다! 평생 건강한 뇌를 만드는 48가지 연습》 《뇌가 깨어나는 단 하나의 연습》 등이 있다.

역자소개

이름: 김민정
약력: 번역가 및 통역가성신여자대학교 일문과를 거쳐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시통역대학원 한일과를 졸업했다. 일본 게이오대학교 국제센터 일본어·일본문화과정과 KBS 방송아카데미 일어번역작가반을 수료한 후,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발 전문의가 알려주는 발 미인 만들기》 《임신이 잘되는 몸 만들기》 《힐링 다이어트》 《애견 미용 스탠더드 스타일》 《갱년기 매직》 등 다수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소개

| 시작하며 |
행복한 삶의 조건

제1장 | ‘평생 건강한 뇌’는 스스로 만들 수 있다
01 겉모습을 보면 뇌를 알 수 있다
02 4개의 데이터로 보는 미래의 뇌
03 평균 수명과 건강 수명을 동일하게
04 65세 이상 인구의 5분의 1이 예비 치매 환자
05 ‘평생 건강한 뇌’는 1차 치매 예방부터
06 수정란에서 시작되는 ‘평생 건강한 뇌’
07 자연을 거스르는 안티 에이징
08 안티 에이징보다 스마트 에이징

제2장 | 행복을 위한 열쇠는 전두엽이 쥐고 있다
01 흥미진진한 우리의 뇌
02 여성의 뇌는 남성의 뇌보다 나이에 강하다
03 남성의 뇌와 여성의 뇌는 다르다
04 자폐 아동은 극단적인 남성의 뇌를 가지고 있다
05 뇌의 부피와 명석함은 비례한다
06 뇌의 내부는 회사와 비슷하다
07 인간다움의 비밀은 전두엽에 있다
08 전두엽은 마지막에 생성되고 가장 먼저 무너진다
09 뇌 속에 놓이는 고속도로
10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
11 해마, 기억력과 감정이 오가는 허브 공항

제3장 | 치매의 정체가 궁금하다
01 치매와 뇌의 노화는 다르다
02 치매는 크게 3가지 타입이 있다
03 치매는 계단을 내려오듯이 진행된다
04 치매의 주범은 검버섯과 올챙이
05 치매는 질병이다
06 아밀로이드 베타는 15년 전에 이미 발견되었다
07 수면이 치매의 원인 물질을 없애준다
08 치매에 걸린 뇌를 어루만지는 위마니튀드
09 다정함은 뇌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준다
10 나날이 진화하는 치매 치료

제4장 | 뇌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
01 유산소 운동이 뇌를 활성화시킨다
02 유산소 운동을 하면 해마의 부피가 커진다
03 ‘멀티태스킹’으로 뇌를 더욱 즐겁게
04 충분한 양질의 ‘수면’이 뇌를 지킨다
05 음주는 뇌를 위축시킨다
06 뇌의 가장 큰 적, 내장 지방형 비만
07 치매의 위험을 상승시키는 중장년층 비만
08 당뇨병, 동맥 경화, 고혈압이 치매 위험을 상승시킨다
09 해마를 위축시키는 스트레스
10 깊은 마음의 상처는 해마와 대상회를 위축시킨다

제5장 | 생활 습관만 바꿔도 뇌가 깨어난다
01 뇌에게 가장 좋은 양분은 지적 호기심이다
02 ‘신난다’와 ‘기쁘다’가 뇌에 생기를 준다
03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취미를 만든다
04 ‘새로운’ 일은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킨다
05 좋아하는 일과 취미에 멀티태스킹을 적용한다
06 뇌를 건강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07 음악, 뇌에 좋은 최고의 보약
08 음악은 뇌의 보수계를 자극한다

제6장 | 잘 자는 아이가 잘 자란다
01 아이의 뇌는 어른의 뇌를 만드는 근간
02 충분히 잠을 자야 공부도 잘한다
03 아이의 아침 식사는 빵보다 밥이 좋다
04 아이의 뇌가 성장하는 적절한 때가 있다
05 지적 호기심이 ‘평생 건강한 뇌’를 만든다
06 아이의 지적 호기심은 가족이 키워준다

제7장 | 우리의 뇌는 포기하지 않는다
01 나이가 들어도 해마의 부피는 커진다
02 뇌는 훈련을 통해 변한다
03 뇌의 네트워크는 망가진 영역을 보완한다
04 뛰어난 인지력을 유지한 100세의 뇌
05 생활 습관이 유전자를 뛰어넘는다
06 ‘평생 건강한 뇌’로 살아간다는 것

| 마치며 |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자
| 부록 |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치매 자가 진단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