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이해와 시나리오 창작

김교봉 | 소명출판 | 2010년 02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0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매체의 전문기술이 일상에서 가질 수 없는 강렬한 정서와 큰 감동을 주는 영상으로 통합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호소력을 가지는 이야기의 기획과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이 책은 한국이 간직하고 있는 훌륭한 이야기들에 대한 개발과 이를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풀어내는 시나리오에 중점을 두어 좋은 시나리오를 제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건들과 전략들을 탐색한다. 시나리오 창작의 기술적인 문제와 왜 그런 기술이 요구되는가를 영상이야기 미학의 본질적인 문제에 관련시키며 학문적으로 천착해 간다.

저자소개

계명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수학하고 연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계명문화대학 디지털컨텐츠학부 교수로 있다. 저서로 『근대 전환기소설 연구』(1991), 『근대 전환기시가 연구』(1996), 『미디어문학의 이해』(2003), 『다중시대의 문화산업론』(2006)이 있으며, 논문으로 「한국 전쟁소설에 나타난 가족해체의 가족주의적 의미」, 「‘흥’과 ‘한’의 민족혼을 형상한 〈무영탑〉」외 40여 편이 있다.

목차소개

제1장 머리말 제2장 이야기와 미디어 1. 이야기의 본질 2. 미디어의 발달과 이야기 제3장 시나리오의 이해 1. 스토리텔링·서사·시나리오 2. 시나리오의 구조 제4장 애니메이션의 이해 1. 애니메이션의 개념 2. 애니메이션의 종류 3. 애니메이션의 사적 전개 4. 애니메이션의 영상미학적 특징 제5장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창작 1. 기획 2. 제재 3. 구성 4. 캐릭터 5. 표현 6. 주제 7. 미적 범주 제6장 한국 애니메이션의 상황 1. TV 방송용 애니메이션 2.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7장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개발의 방향 1. 이야기의 대중성과 예술성 2. 이야기의 한국성과 세계성 3. 전위적 애니메이션 이야기의 개발 제8장 맺음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