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크게 키우는 놀이 육아

박현규 | 알에이치코리아 | 2017년 09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500원

전자책 정가 11,550원

판매가 11,550원

도서소개

“놀이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스트레스는 이제 그만!
아이와의 놀이가 즐거워지는 육아 비법”
아이의 생각, 창의력, 신체가 쑥쑥 자라는 80가지 아이주도 놀이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의 인지, 정서, 신체 발달에 놀이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자녀교육서들 역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제 여러 연구 결과에서도 놀이가 아이의 세계를 형성하는 데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2~7세 결정적 시기에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는 것이 아이들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생각의 폭을 넓힌다는 사실은 주지할 만하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오해가 있다. ‘놀이가 학습의 연장’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바로 그것. 부모들은 놀이가 아이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그것의 학습효과가 지대하기를 바란다. 그러다 보니 대개 부모가 원하는 방향대로 준비하고 주도하여 아이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놀이가 진행된다. 문제는 이런 경우 아이가 무의식중에 놀이를 학습으로 인지하고 흥미를 잃고 만다는 사실이다. 어렵게 준비했는데 뚱한 아이의 반응에 부모는 어찌할 바를 모르고, 아이와 놀아주는 일 자체를 더욱 어렵게 느끼게 된다. 그야말로 악순환. 부모는 결국 육아란 정말 어려운 것이구나 하고 생각하고 만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런 딜레마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 신간《아이를 크게 키우는 놀이 육아》에는 그런 부모의 고민을 단박에 해결해주는 놀이 비법이 담겼다. 그 핵심은 바로 아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놀이를 주도적으로 해가는 ‘아이 주도 놀이’에 있다.
저자는 다양한 연구 결과 및 아이와의 실제 놀이를 통해서 효과를 확인한 아이가 스스로 재미있어 하고, 혼자서도 흥미를 느끼며 노는 80가지 놀이를 소개한다.


‘어떻게 놀아줄까?’ 고민하지 마세요.
아이 스스로 놀이를 즐기고 주도해가는 마법이 펼쳐집니다!

《아이를 크게 키우는 놀이 육아》의 저자 박현규는 아빠 육아 전문가이다. 네이버 포스트와 다양한 강연을 통해 놀이 육아를 생생하게 전달하며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저자는 딸아이의 호기심을 여러 방면으로 발산시켜주고자 놀이를 시작했다. 좀 더 좋은 육아를 위해, 더 잘 놀아주기 위해 다양한 논문을 찾아 읽으며 그가 발견한 것은 교육사에 한 획을 그은 교육자들의 교육 방식에는 ‘아이주도’가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이에 어떻게 하면 아이가 스스로 즐겁게 놀이를 주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연구하여, 부모가 최소한 개입하고 기다려주면서 아이가 충분히 자기 뜻대로 놀 수 있는 놀이 방법을 고안하였다.
크게 활동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스마트한 아이로 키우는 놀이, 감성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3가지로 구분된 놀이 방식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재료나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해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아이에게 약간의 가이드만 주면 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기본적인 놀이 환경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놀이 과정에서 아이가 흥미를 가지기 위해 부모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아이가 몰입의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부모가 얼마나 개입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하게 가이드해준다. 놀이별로 응용하여 아이가 더 깊이 빠져들어 자발성, 주도성, 즐거움을 증폭시킬 수 있는 방법을 추가로 제시하였고, 함께 읽으면 좋은 책까지 소개하여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놀이 전문가 선생님이 전하는 조언
연령별 아이주도 놀이 가이드, 성장발달 놀이 체크리스트 수록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쉽다는 점이다. 기존의 놀이 육아 관련 도서는 부모가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하고, 특별한 재료와 장소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다 쓴 휴지심, 지퍼백 한 장, 비닐 장갑, 낙엽, 돌멩이처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소재로 쓴다. 이는 굉장히 큰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준비해주는 부모가 편하다는 것. 그리고 이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이런 일상 속 소재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아이가 자기 주변의 사물을 조금은 다른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생각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이다. 즉 굳이 의도적으로 학습효과를 불어넣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조금씩 성장하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장점은 놀이 전문가 선생님의 충실한 조언이다. 놀이 전문가 박냥은 부모가 놀이할 때 알고 있어야 할 것을 간단명료하게 핵심만 추려서 알려주고, 부모가 가장 궁금해할 놀이의 효과를 콕 집어서 전달해준다. 부모의 부담은 확 줄여주고,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또한 ‘연령별 아이주도 놀이 가이드’를 수록해 같은 놀이라도 아이의 연령에 따라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각 놀이별 성장발달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며,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놀이를 다채롭게 즐겨보도록 안내한다.

《아이를 크게 키우는 놀이 육아》는 ‘놀이는 어렵다’는 부모의 답답함을 해소해주는 동시에 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와줄 놀이 육아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아이와 놀아주는 것이 힘든 부모, 놀이라면 뭔가 거창한 준비가 필요한 것 같아 부담을 느끼는 부모들에게 손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놀이의 비책이 무엇인지 제대로 전해줄 것이다.

저자소개

박현규(하유 아빠 박쿤)
하유 아빠이자 네이버 포스트 스타 에디터. 방송, 칼럼, 강연, 기업과의 콜라보 등 다양한 아빠 육아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아이와 열심히 놀아주면서 아이가 더 집중하고 흥미를 가지는 놀이는 아이 스스로가 놀이 방법을 결정하는 ‘아이주도 놀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관련 논문을 찾아 읽고, 다양한 놀이를 해보면서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 하면서도 신체 발달, 창의성 발달, 언어 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인 아이주도 놀이를 발굴해 소개하고 있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100인의 아빠단’ 멘토, 여성가족부 ‘성평등 보이스’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하유 아빠의 아이주도 이유식》이 있다.

네이버 포스트 post.naver.com/winephk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winephk
인스타그램 @winephk

박시아(놀이 전문가 박냥)
똘똘한 8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베테랑 워킹맘이다. 대학에서 유아교육 전공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놀이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놀이 프로그램 <놀이를 부탁해> 메인MC 등 방송과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소개

PROLOGUE 아이에게 놀이가 필요한 이유

chapter 1 아이 스스로 놀며 자라는 놀이 육아
나는 아이에게 어떤 부모일까?
아이를 크게 키우는 최고의 놀이
아이주도 놀이의 힘
아이주도 놀이를 위한 부모의 역할
아이주도 놀이의 효과
아이에게 놀이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놀이에서 부모의 개입은 어디까지 해야 하나요?
아이주도 놀이 100% 활용법
아이주도 놀이 Q&A
바쁜 부모를 위한 놀이 가이드
아이를 크게 키우는 동화책 독서 놀이
연령별 아이주도 놀이 가이드

chapter 2 활동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말랑말랑 바다 탐험 놀이
꼬마 사육사 놀이
끈적끈적 종이테이프 놀이
씽씽 돌아가는 바람개비 놀이
구슬 사다리 타기 놀이
그림 카드 놀이
대포 발사 놀이
무지개 잡기 놀이
불 끄는 소방관 놀이
쉐이빙폼 면도 놀이
엄마 아빠 신발 놀이
영화 속 그림자 놀이
점프 점프 풍선 놀이
종이컵 로켓 발사 놀이
찐득찐득 거미줄 놀이
치카푸카 양치 놀이
탁구공 터널 놀이
투호 놀이
후후 떠오르는 공 놀이
휴지심 도장 찍기 놀이
달걀 주사위 망치 놀이
라이스페이퍼 해파리 놀이
물감 망치 놀이
바람으로 자라는 나무 놀이
손가락 축구 놀이
자연 만다라 놀이
젖소 젖 짜기 놀이
SPECIAL PAGE 활동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chapter 3 스마트한 아이로 키우는 놀이
찌릿찌릿 정전기 놀이
부글부글 화산폭발 놀이
센서리 스틱 놀이
우유 빙수 만들기 놀이
열기구 타고 두둥실 놀이
3D 홀로그램 만들기 놀이
끼었다 뺐다 분자 구조 놀이
동물 집 찾기 놀이
면봉 바느질 놀이
박스 퍼즐 장난감 놀이
반대로 반대로 굴절 놀이
뱅글뱅글 잔상 놀이
비밀 그림 그리기 놀이
빨대 끼우기 놀이
빨대 비행기 놀이
색깔 마법사 놀이
쓱싹쓱싹 긁는 그림 놀이
우유 표면 장력 놀이
접시 퍼즐 놀이
종이 손전등 놀이
같은 그림 찾기 놀이
막대 도형 맞추기 놀이
신발끈 묶기 놀이
엑스레이 촬영 놀이
째깍 째깍 시계 놀이
휴지 크로마토그래피 놀이
SPECIAL PAGE 스마트한 아이로 키우는 놀이

chapter 4 감성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손에 묻지 않는 물감 놀이
과일 얼음 오감 놀이
사계절 센서리 보틀 놀이
명화 재구성 놀이
꼬마 화가 놀이
셀프 핸드프린팅 놀이
현악기 연주 놀이
데굴데굴 구슬 그림 놀이
동화책 만들기 놀이
만다라 팽이 놀이
물 위에서 피는 꽃 놀이
새콤달콤 과일 오감 놀이
샌드아트 놀이
스틱 퍼즐 놀이
식물 키우기 놀이
아쿠아리움 꾸미기 놀이
얼굴 표정 놀이
카멜레온 접시 놀이
표정 카드 놀이
헤어 디자이너 놀이
고슴도치 미술 놀이
숲속 동물 친구 꾸미기 놀이
실 그림 데칼코마니 놀이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태 놀이
자연에서 색 찾기 놀이
초콜릿 무지개 놀이
하늘을 담아 그림 그리기 놀이
SPECIAL PAGE 감성적인 아이로 키우는 놀이

부록 ‘성장발달 놀이’ 체크리스트
EPILOGUE 1, 2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