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젠베르크의 양자역학

이옥수 저; 정윤채 그림 | 작은길 | 2016년 09월 2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현대물리학을 떠받치는 두 기둥은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이다. 양자역학이라는 기둥의 핵심에는 불확정성 원리라는 근본법칙이 존재한다. 독일의 이론물리학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는 바로 이 원리를 발견하고 그것을 수학의 언어로써 기술하여 양자역학의 핵심 공리를 확립한 인물이다. 이 책은 현재 출판되고 있는 과학교양서의 한 축을 이루는 양자역학 분야를 공부해 보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만화 과학교양서이다. 만화라고 하여 만만한 수준에서 쉽게 풀려고만 하지는 않았다. 청소년 독자라면 과학고 학생이 읽어도 얻는 것이 있고, 일반 성인 독자라면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양자역학에 관한 본격적인 과학책으로 진입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과학자의 일대기 안에서 인물과 시대와 이론을 있는 그대로 엮어내는 것이 이 책의 기본 얼개이다. 인물의 일대기가 그려가는 서사의 흐름 안에 역사와 과학이 공존한다. 지식의 요소도 중요하지만, 다소 지루해질 수 있는 해설식 만화 작법을 좇지 않고 ‘그래픽 노블’처럼 대사가 이야기의 진행을 이끌고 적절한 내러티브를 가미하는 방식으로 완성된, 실험적인 교양만화이기도 하다. 시리즈의 기출간 도서들이 우수과학도서와 올해의 청소년교양도서로 선정되고, 전문가의 극찬을 받는 등 손색없는 과학교양서로서 인정을 받았다.

저자소개

추천사
머리말

1장 원자론과의 만남 - 물리학을 선택하다
2장 보어 축제 - 닐스 보어와의 인연
메타-인포(META-INFO) 물리학에서 원자의 문제
3장 행렬역학의 탄생 - 수소원자의 선스펙트럼을 설명하다
메타-인포META-INFO 과학과 수학의 협력
4장 불확정성 원리 - 하이젠베르크의 현미경과 코펜하겐 해석
5장 아인슈타인과의 대화 - 코펜하겐 해석에 대한 비판
6장 노벨상 그리고 결혼 - 어둠 속에서 빛을 보다
7장 과학자의 양심 - 제2차 세계대전과 핵개발
8장 끝나지 않은 대화 - 소립자 세계의 통일장 이론 ‘세계공식’
메타-인포META-INFO 현대물리학의 최전선

[부록]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연보
찾아보기

목차소개

저자 : 이옥수

대학에서 물리교육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과학교육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집필 당시에는 서울과학고등학교에 근무하였으나 현재는 잠실고등학교로 자리를 옮겨서 물리를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과 마음이 통할 때 행복감을 느끼고, 좋은 교사가 되기를 소망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교사이다.
그림 : 정윤채

전남 영암 출생. 1989년 안춘회 선생님 문하로 만화계에 입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2012년부터 월간 『어린이동산』에 『新 오성과한음』 『힘내라!! 이순신』을 2016년 2월까지 연재했다. 단행본으로는 『베게너의 대륙이동설, 살아 있는 지구를 발견하다』를 그렸으며, 그 외에도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시리즈 중 『홍대용 의산문답』과 『이황 성학십도』,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 중 『폭풍의 언덕』과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마법천자문 과학원정대』 시리즈 중 『호르몬』 등에 그림을 그렸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