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단오민속

장정룡 | 국학자료원 | 2002년 10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한중일 아시아 3개국의 단오명절과 관련된 민속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서이다. 이들 세나라의 단오민속은 같으면서도 다른현상을 보이고 있을뿐 아니라 나름대로 창의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단오의 주제는 태양과 관련이 있으며 우리의 고대용어로 수리라고 했듯이 그것은 유일한 태양신을 기리는 축제로 연원을 갖고 있다. 일찍이 한민조근 일월신에게 경배를 했듯이 이러한 현상은 중국과 일본도 다르지 않다. 단오는 태양이 극점에 이르러 양기를 상징하는 민속명절로서 이때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진다. 이에 다라서 단오명절이라는 공통적 주제를 가지고 이들 세나라의 연구사를 검토하고 상호비교했으며 현장론에 대한 논의를 실었다.

목차소개

한·중·일 단오민속 연구사 1. 중국의 단오풍속 및 그 변천 / 陶立 2. 일본의 단오민속 연구사 / 依田千百子 3. 대만 단오민속 및 그 의미의 변모 / 林美容 4. 한국 단오민속 연구사 - 강릉단오제 연구를 중심으로- / 金善豊 한·중·일 단오민속 비교 1. 단오절과 어린이날 - 일본의 중국문화 수용과 변용 / 櫻井龍彦 2. 중국 강릉지역 단오의 용주경도 고찰 / 孟祥榮 3. 20세기 중국의 단오절 민속 / 段寶林 4. 중국 형주시의 단오민속 / 王培泉 5. 해방 전 평양의 단오 / 片武永 6. 단오절을 통해 본 문화변용 / 劉京宰 한국 강릉단오제 현장론 1. 강릉단오제의 무형문화재 지정 경위 / 任東勸 2. 강릉단오제 제신연구 / 金京南 3. 강릉단오제 축문고 / 鄭亢敎 4. 강릉단오제 근원설화의 고찰 / 金義淑 5. 강릉단오굿 재차의 구성과 무가특징 / 金利淑 6. 강릉가면극 등장인물과 상징 / 張正龍 7. 강릉단오굿 음악의 선율구조 - 달어청보를 중심으로 / 權五聖 8. 강릉단오제 민요의 제의성과 유희성 / 李昌植 9. 강릉단오제 금기속 / 金起卨 10. 강릉단오제와 자인단오의 비교 - 자인단오를 중심으로 / 趙春鎬 11. 강릉단오제의 제물 계승 / 林淑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