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텐베르크, 지식혁명의 방아쇠를 당기다

공병훈 | 세계와나 | 2016년 09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300원

판매가 2,300원

도서소개

‘종이와 책의 종말’은 올까. 정답은 누구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까지 종이와 책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

기원전 1세기 후한(後漢)의 환관이었던 채륜이 개발한 종이 제작법의 원리는 현대에도 적용되고 있을 만큼 뛰어나다. 인쇄기를 발명한 구텐베르크의 영향력은 소수의 귀족과 성직자들이 성경과 지식을 독점하던 체계를 단숨에 무너뜨릴 정도였다.

이 책은 종이 탄생의 비화와 발전, 확산의 과정을 다루면서 그 혁신 포인트를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종이가 가벼워지고 저렴해질수록 지식은 많은 사람에게 공유된다. 나라마다 종이길이 연결되면서 공유된 지식은 또 다른 혁신을 발생시키고, 세계를 연결한 종이길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시간적인 창구가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구텐베르크가 발명하고 개발한 인쇄기는 책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어 저렴해진 성경은 중산층들이 글을 배우게 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저자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는 엘리트 집단의 폐쇄성이 무너지고 대중 교육이 시작되는 신호탄이기도 했다.

종이가 지나가는 길마다 문화, 상업, 지식의 길이 열리는 세상을 따라가다 보면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사회, 역사, 경제에 끼친 변화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정보·지식·감동을 추구한다.

저자소개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디어 경제경영 전공,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66년생.
소셜 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홍보, 컨설팅 분야 실무자이자 현장 연구자.

목차소개

인쇄기, 성경과 지식의 독점 체계를 무너뜨리다
동양과 서양에서의 15세기
포도주 압착기를 이용한 인쇄기계의 발명
필사본의 아름다움을 손상하지 않은 『42행 성서』
인쇄 혁명 확산의 진원지가 된 독일
인쇄 기술이 르네상스와 결합된 이탈리아
유럽 전체로 확산된 구텐베르크 인쇄기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사회에 끼친 영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