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 2

문원림 | 뭉치 | 2018년 12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가 귀에 쏙쏙!
생생한 토론으로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보고 듣고 말하는 초등 한국사 토론왕!
저자가 직접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QR코드 수록!

뭉치의 초등 한국사 토론왕 시리즈『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전7권) 두 번째 이야기 ② 삼국 시대가 발간되었습니다.『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는 단순히 읽고 끝나는 기존의 초등 한국사 책들과는 다르게 저자가 직접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QR코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마치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쉽고 재미나게 한국사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아이들이 역사를 처음 만날 때 어려운 용어들과 연표, 외워야 하는 문화재들, 비슷비슷한 왕 이야기,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사건들로 인해 힘들어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역사란 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이며, 가장 재미있어야 할 스토리텔링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처럼 딱딱한 것도 아니고, 영어처럼 반복해서 외워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역사는 그야말로 우리 땅에서 일어난 중요한 일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옛이야기 하듯 재미있게 풀어내면 됩니다. 특히 읽고 듣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주제를 놓고 아이들이 토론을 하고, 블로그에서 서로 다른 의견을 내는 모습은 마치 눈앞에서 펼쳐지는 장면처럼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저자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아이들은 역사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한 걸음 더 들어가 주제에 맞는 다양한 토론을 통해 지식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학부모와 선생님을 비롯한 어른들도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글쓴이 문원림
아이들에게 역사를 옛이야기처럼 구수하게 풀어먹이는 이야기꾼이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어린이도서연구회,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 싱싱 글쓰기의 일꾼으로, 각 도서관과 시민 단체의 강사로 우리 역사, 신화, 옛이야기 보따리를 풀어온 지 열여덟 해가 되어 가요. 학교 밖 교육 현장의 경험이 깊어질수록 역사는 이야기여야 한다는 신념도 깊어져 역사 이야기꾼의 소명을 다하고 있답니다.

호락호락 역사 기획단 이남지, 이수경, 오재연
호락호락 역사 기획단은 역사를 어려운 암기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주기 위해 모인 학교 밖 선생님들의 연구 모임이에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폭넓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역사 수업 안을 만들어 바로바로 현장에서 수업을 하고 그 결과물을 연구하고 있어요.

그린이 이진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회화학과 및 동 대학원 서양화를 전공했어요. 개인전(관훈미술관) 및 그룹전 초대전 공모전에 40여 회 참여했으며, 성인교재 및 교과서, 동화 등 각종 출판물에 들어가는 그림을 그리고 있답니다.

감수 이익주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대학원을 졸업(문학박사)했으며,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서울시립대학교 박물관장, 서울학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KBS 역사 저널 그날> 고정 패널로 출연 중이에요.

목차소개

작가의 글


1장_ 알에서 나온 영웅이 나라를 세웠어
알이 들려주는 건국 영웅들의 이야기

고조선이 사라진 땅에
알에서 나온 영웅들
ž활 잘 쏘는 영웅–고구려의 시조, 고주몽
ž지혜로운 눈을 가진 영웅–백제의 시조, 온조
ž세상을 밝게 비춘 영웅–신라의 시조, 박혁거세
ž꾀 많은 영웅–석탈해
ž때를 기다릴 줄 아는 영웅–김알지
ž하늘의 뜻을 이룬 영웅–가야 시조, 김수로

호락호락 토론방

신화는 사실일까?

한눈에 쏘옥!

영웅들은 이곳에 나라를 세웠어

그때 세계는?

나라마다 재미있는 건국 신화가 있었지



2장_ 한강의 주인이 최강자였어
한강이 들려주는 삼국 전쟁 이야기

한강의 첫 주인, 백제
동북아시아의 강자, 고구려
떨치고 일어나는 신라
전쟁의 먹구름이……
당나라 태종의 고구려 침략
잊혀진 나라, 가야



호락호락 토론방

한강을 차지한 나라는 왜 강해지는 걸까?

한눈에 쏘옥!

내가 제일 잘나가

그때 세계는?

나라마다 뛰어난 영웅이 있었어



3장_ 삼국의 문화는 같은 듯 달랐어
아비지가 들려주는 삼국 문화 이야기

강인하면서도 섬세한 고구려인
우아하고 세련된 백제인
소박하면서도 화려한 신라인
철기 기술이 뛰어난 가야인


호락호락 토론방

문화재에도 등수가 있을까?

한눈에 쏘옥!

삼국의 문화가 일본에 전해졌어

그때 세계는?

세계 곳곳에 멋진 문화가 탄생했어



4장_ 우리 이야기도 들어줘
솥단지가 들려주는 삼국 시대 사람들 이야기

평강 공주의 바보 신랑, 온달
왕의 사랑도 물리친 도미 부인
백성이 바란 사랑, 서동과 선화 공주
전쟁에 지친 가실과 설씨녀
거문고로 가난을 달랜 백결 선생
백성의 스님, 원효 대사
나라의 스님, 의상 대사


한눈에 쏘옥!

시대를 이끈 당당한 여인들이야

그때 세계는?

세계를 이끈 당당한 여인들이야

연표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 역사 이야기꾼이 들려주는 더 쉽고 재미있는 한국사

『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2권은 삼국 시대입니다. 1권과 마찬가지로 세상 무엇으로도 변신 가능한 이야기꾼이 등장해 아이들에게 생생한 역사 이야기를 전해 줍니다. 데굴데굴 구르는 알은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 영웅들을 소개하고, 서울의 젖줄인 한강은 삼국 전쟁의 역사를 들려줍니다. 백제의 장인 아비지는 삼국과 가야의 훌륭하고 독특한 문화재를 자세히 알려주고, 마지막 장에서는 백성들의 절친이었던 솥단지가 등장해 백성들 사이에서 전해진 이야기를 재미나게 풀어냅니다.
특히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저자가 직접 들려주는 한국사 이야기 QR코드가 삽입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듣기만 해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재미난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그렇다고 흥미와 재미 요소만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저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은 그냥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독자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경 설명을 확실하게 해 주고, 다른 사건과 어떻게 이어지는지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밝혀 줍니다. 교과서를 토대로 한 고증된 내용, 상세한 지도와 자료들을 통해 초등 한국사 본연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 보고 듣고 말하기를 한번에 체험할 수 있는 초등 한국사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초등 한국사 책 중에서 유일하게 ‘보고 듣고 말하기’를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책이라고 자부합니다.
혼자 소리 내어 읽고,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토론을 하다 보면 어느새 어렵기만 했던 한국사가 가깝게 느껴질 것입니다. 또한 친근한 이야기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저자가 읽어주는 것처럼 학부모나 선생님, 또래 친구들 등 누구나 쉽게 읽어주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는 엄마와 아이가 서로 역할을 바꿔 가면서 읽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함께 토론하며 실력을 쑥쑥 키워주는 호락호락 한국사

『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는 단순히 읽고 듣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각 장마다 <호락호락 토론방>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그렇군과 딴지양이 등장해서 각 장에 나왔던 주요 인물들과 함께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역사적인 인물이 풀어주는 형식입니다. 토론이 끝나면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나눕니다. 역사라는 주제를 가지고도 친구들과 알콩달콩 수다를 떨며 역사가 재미지고 즐거울 수 있다는 걸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사실을 가지고 생생한 토론을 하기 때문에 논리력, 상상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