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정지천 | 중앙생활사 | 2017년 10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 MBC 라디오 주치의 정지천 원장의 내 몸속 건강을 다스리는 음식 Q&A!
우리는 먹을거리가 부족해서 풀을 뜯어 죽을 쑤어 먹거나 나무껍질을 벗겨서 먹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은 각종 음식물의 홍수 속에서 어떤 음식을 어떻게, 얼마나, 언제까지 먹어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 게다가 건강기능식품이 보편화되어 시장 규모가 엄청나게 커지면서 2020년에는 2조 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음식이든 건강기능식품이든 민간약이든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도 있지만 부작용도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동국대학교 의료원 일산한방병원장 정지천 교수는 그동안 성인병, 노인병에 큰 관심을 가지고 우리 주변에 있는 약물과 음식의 약효와 작용을 다룬 역대 문헌을 검토하고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면서 많은 자료와 연구 결과를 정리해왔다. 1997년부터 MBC 라디오 <싱싱한 아침세상>에 출연한 이래 현재 <건강한 아침>의 ‘생활 속의 한방’ 코너에서 전국의 청취자가 보내온 질문에 답을 주고 있다. 한방내과 전문의로서 일반인이 한약을 쉽게 접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한의학 현대화와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저자는 ‘생활 속의 한방’ 코너에서 1년간의 질문과 답변 중 음식과 건강식품, 민간약, 한약재 등에 대한 내용을 모아 이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 평소 먹는 음식이나 건강을 위해 특별히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나 민간약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은 물론 내 체질이나 몸 상태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지혜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정지천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부속한방병원 전공의 과정을 거쳐 한방내과 전문의가 되었으며, 동 대학원에서 한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991년부터 동국대 한의대 교수로 재직하면서 서울 동국한방병원 병원장, 서울 강남한방병원 병원장, 동국대 서울캠퍼스 보건소장, 대한한방내과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 동국대의료원 부의료원장 겸 일산한방병원 병원장을 맡고 있다.
연구 논문으로 <二精丸이 노화과정에 미치는 영향>, <고지방 식이 흰쥐의 비만에 미치는 三精丸의 영향>, <二至丸의 고혈당 조절 작용 및 기전에 관한 연구> 등 당뇨병, 노인병, 남성병, 항노화 등에 관한 150여 편을 국내외에 발표하였다.
현대그룹, LG그룹, 선경그룹, 현대전자, 삼환기업, 동원증권, 기업은행, 교보생명 등의 사보 및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의보공단, 주간한국, 한국교수신문, 서울경제신문, 주간불교신문, 불교신문, 머니위크, 현대불교신문, 조선일보 닷컴(명인들 건강장수비결) 등에 칼럼을 기고하였으며, 현재는 여성발명협회신문,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닷컴(양생비결), 이코노미조선(명인들의 무병장수 비결), 로터리코리아 등에 연재하고 있다.
건강 강연 또한 활발히 활동 중이며, 능률협회, 전경련, 표준협회 등의 경제 단체의 최고경영자 하계세미나 및 각종 연수회, 부산대, 고려대, 경기대, 이화여대, 동국대 등의 특수대학원 CEO 과정,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동국제강, 연합철강, 포스코 등의 대기업, 중앙선관위, 교육부 연수원, 법원공무원 교육원, 국립고궁박물관, 대한변호사협회, 불교TV, 전국 각 지역 지자체 등에서 강연하고 있다.
KBS TV(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생생건강테크, 아침마당), MBC TV(아침뉴스, 피자의 아침), SBS TV(모닝 와이드), EBS TV(문화센터, 굿모닝 실버), MBN TV(매일경제), 연합뉴스 TV(11시 뉴스), JTBC TV(미라클푸드), MBC 라디오(라디오 동의보감, 아침을 달린다), KBS 라디오(건강플러스, 건강하게 삽시다, 건강 365일, 맛있는 코리아), SBS 라디오(마음은 언제나 청춘, 뮤직 라이브),EBS 라디오(월드센터), 불교방송 라디오(뉴스 파노라마, 아침저널) 등에 출연하였으며, 현재 MBC 라디오 건강한 아침(생활 속의 한방)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명의가 가르쳐주는 약이 되는 생명의 음식》, 《조선시대 왕들은 어떻게 병을 고쳤을까》, 《우리집 음식 동의보감》, 《명문가의 장수비결》, 《남성보감》 외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1장 채소
당근
우엉
도라지
토란
마늘

호박
양배추
상추
두릅
부추

냉이, 씀바귀
시금치
미나리
방아잎

2장 과실
매실
바나나
블루베리
오디
은행
도토리
살구씨, 말린 살구
감과 홍시
복숭아
사과

석류
참외
토마토
호두

3장 곡식과 기타 음식

귀리
율무
땅콩
달걀
메추리알
치즈
닭발

낙지
다슬기
벌꿀
쌀뜨물, 쌀겨
붕어
고로쇠물
막걸리

4장 한약재, 건강식품
상황버섯
영지버섯
지네
누에
느릅나무
산수유
헛개나무열매
홍화씨
황칠
계피
모과
겨우살이
오미자

두충나무
보리수열매
꾸지뽕나무
솔잎

오가피
삽주뿌리
감초
연밥, 연꽃, 연잎, 연근
하수오
당귀
인삼, 홍삼
울금
강황
천마
알로에
민들레
어성초
자소엽
피마자
쇠비름
고삼
옥수수수염
결명자
삼백초
엉겅퀴
여주
돼지감자
질경이
인진쑥
주치뿌리
우슬
오과차
보이차
둥굴레, 황정
공진단
오자환
우황청심원
경옥고
총명탕
말벌집

5장 음식 일반


약술
음식의 성질 구별법
소화가 잘되는 음식
몸을 뚫어주는 음식
체질에 맞는 음식
출산 후 좋은 음식
약차
약초 끓여 마시기
체질에 맞는 차
한약재의 유효기간
보약
한약 먹을 때 금기 음식
금주 금단증상
금연 금단증상
담배 끊는 방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