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 음식 디미방(주국방문)

장씨 부인 | 온이퍼브 | 2017년 08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000원

판매가 8,000원

도서소개

우리나라 전통 음식 디미방(주국방문)'은 원제 《음식디미방》(규곤시의방閨?是議方)으로 경북 안동에 살던 한 여성(안동 장씨)(1598~1680)이 한글 필사본으로 저술한 최초의 우리나라 조리법에 관한 저술서이다.
수백 년의 간직해온 한 가문의 '고유한 레시피'로 '음식과 주류에 관한 조리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17세기경 조선 왕조 제14대 선조 때 매력적인 시대 정서를 잘 표현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한 여성이 내실에서 손수 적은 이 책은 음식을 통틀어 조리법과 술의 역할과 의미를 상세하게 제시하였으며, 후대에 실증적 고증이 될 만한 매우 중요한 사료적 자료이다.
양반집 한 여성이 집필한 요리책, 《음식 디미방》은 전체 구성은 서두에 '면병류(?餠類)', ‘어육류(魚肉類)', ‘주국방문(酒麴方文)(주류酒類)와 초류醋類)'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육류 다음으로 전통 주류법에 관한 상세함에 비중을 둔 것이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권두에는 중국 당대 시인 왕건(王建)의 오언절구 시를 포함하는데, 여성으로서 처음 대하는 시집살이의 안타까운 심정을 시 한 수로 토로하고 있으며, 권두에 자손들에게 이 책의 보관과 관리지침을 유의하도록 하는 가르침을 실었다. 이 책에서는 전통주 빚기에 관련한 '주국방문(酒麴方文)'편 50여 가지를 소개 다루었다.
본문은 원전에 따라 충실하도록 했고 관련 중세국어의 변천에 따라 고어 풀이, 문법, 용어 등을 간단히 풀이 해제하였다.

저자소개

장계향(張桂香)(1598~1680)

조선 중기 문인으로 경북 안동에서 출생하여 정부인 품계를 받은 현모양처
그림과 글씨에 남다른 재주가 있었으며, 선조 제14대 때 처음 시작한 낙화(烙畵) 기법은 그의 시초로 알려지고 있음(1598년 '정부인 장씨 실기')
1999년 11월 문화관광부 '위대한 어머니상' 선정
저술서는 『음식디미방』, 그림으로 『맹호도』 시 등 다수

목차소개

저자소개
음식다미방의 의미
이 책을 내면서
신가랑(新嫁娘)(한시)
<주국방문>
순향주법
삼해주(스무 말 빚기)
삼해주(열 말 빚기)
삼해주1/2
삼오주1/2
이화주 누룩법
이화주법 한 말 빚기
이화주법 닷 말 빚기
이화주법1/2
점감청주
감향주
송화주
죽엽주
유화주
향온주
하절삼일주
사시주
소곡주
일일주
백화주
동양주
절주1/2
벽향주1/2
남성주
녹파주
칠일주1/2
두강주
별주
향화춘주
하절주
시급주
과하주
점주
점감주
하향주
부의주
액산춘
황금주
오가피주
차주법
소주1/2
밀소주
찹살소주
당부의 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