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성의 소리 2

일본교과서바로잡기 운동본부 | 역사비평사 | 2002년 05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2001년 일본교과서의 역사왜곡을 저지하기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운동은 절반의 성공으로 끝이 났다. 왜곡된 역사가 기술된 교과서는 끝내 고쳐지지 않은 채 일본의 중학생들에게 2002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한편으로 채택률 0.039%가 보여주듯이 후소사교과서의 불채택운동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역사왜곡이 반복되는 만큼 운동도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 자료집은 한국의 주요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에 게재된 논평 또는 시평류의 글을 중심으로 편집하였다. 일본교과서의 역사왜곡을 저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이 자료집은 우리가 왜 목소리를 높였고, 무엇을 고민했으며,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해결책(대안)을 찾고 있는지를 집합적으로 확인하게 해준다. 2권 '지방단체의 결의'에서는 후소샤 교과서의 불채택운동의 주요한 축이었던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을 정리하였다. 이 책에서는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갖지 못한 한국인 일반이 가지고 있는 일본에 대한 한국의 의식상태를 솔직하게 보여준다.

저자소개

일본교과서의 역사왜곡 저지와 20세기 침략과 저항의 역사에 대한 아시아 공동의 역사인식을 마련, 후세의 올바른 교육을 바탕으로 21세기 세계 화해와 평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결성되었습니다. 2001년 검정통과된 '후소사' 출판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불채택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으며, 2002년에는 검정통과된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분석을 통해 교과서 역사왜곡의 본질을 알려내고자 철저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해제 일본의 역사왜곡 시정촉구 결의문·성명서 일본의 자매결연도시에 후소샤교과서 불채택을 요구하는 서한 일본의 역사왜곡에 항의한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일지 지방자치단체의 경의문 채택 및 불채택촉구 서한 발송 지역별 현황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