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경제구조의 기원과 전개 - 역비 한국학 연구총서 17

김성보 | 역사비평사 | 2001년 02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역비한국학연구총서 17 ) 이 책은 1945년 8ㆍ15 해방부터 195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남북한에서 성립되는 분단 농업구조의 기원과 전개과정을 밝히는 작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일제강점기에 성립되었던 식민지적이며 지주제 중심의 농업구조가 해방 후 대한민국(남한)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서 각각 어떻게 해체되고 변동하였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북한편에 해당된다. 한국근현대사에서 사회경제적 갈등의 중심에는 항상 토지ㆍ농업 문제가 있었다. 해방 후 분단 상황에서 남북한에서는 상이한 방식으로 이 문제가 해결된다. 저자는 북한이 1946년 무상몰수 무상분배에 의한 토지개혁이 이루어졌으며, 전쟁 이후 농업협동화가 전개되어 오늘의 북한 농업구조가 형성되었음을 언급하고, 8ㆍ15해방 이후 한국사회 내면의 대립구조가 미국ㆍ소련의 한반도 분할점령 및 냉전 질서의 형성이라는 국제적 조건 속에서 어떻게 굴절, 관철되는지 해명하고 있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졸업.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세대, 상명대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사로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일제하 조선인 지주의 자본 전환 사례」「북한의 토지개혁」「소련의 대한정책과 북한에서의 분단질서 형성」「북한 농업협동화 시기 농촌사회의 갈등과 변동」「이승만 정권기」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서 론 제1부 남북한 농업개혁의 역사적 배경 제1장 농민적 농업개혁론의 전통과 발전 제2장 일제하 농업 문제의 심화와 농민 제3장 일제 말ㆍ해방 후 인민민주주의 농업개혁론의 제2부 토지개혁 제1장 8ㆍ15해방과 농민의 진출 제2장 토지개혁 논의와 법령 제정 제3장 토지개혁의 전개 제4장 북한 토지개혁의 비교사적 특징 제3부 토지개혁 이후 국가관리 소농체계의 성립 제1장 토지개혁 이후의 농업정책론 제2장 국가의 농업생산 관리 제3장 국가의 농산물유통 관리 제4부 전쟁 이후 농업정책의 전환과 농업협동화 제1장 농업협동화론의 대두와 논의 제2장 농업협동화 과정의 원칙과 특징 제3장 농촌사회의 갈등과 변동 제4장 분단농업구조의 정립 결 론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