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문제연구소 | 역사비평사 | 1996년 11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일제시기 민족운동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북한 현대사 연구의 쟁점과 과제', '일제하 조선인 자본가의 근대성' 등 민족과 통일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 의식을 갖고 1980년대를 살아온 연구자들의 글 10편을 모아 엮었다. 제1부 "1980년대 이후 한국 근현대사 연구동향과 과제"에 실린 4편의 논문은 특히나 이런 의도에서 구성된 것으로, 오늘날 새로이 제기되는 여러 문제점을 오늘의 관점에서 제시하고 정리하였다.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사에 관한 연구현황과 과제를 총정리하여 출간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오늘날 커다란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근대 또는 근대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고민을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일제하 조선인 자본가의 근대성' 등 현재의 수준에서 집합하고 정리한다는 의도의 논문들을 2부에서 싣고 있다. 역사문제 연구소의 한국 근대사의 본질을 규명하기 창립 10주년 기념 연구집으로 통일시대 우리 역사학 연구의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권두논문 : 통일시대 우리 역사학 연구의 나아갈 길 / 강만길 제1부 1980년대 이후 한국 근현대사 연구동향과 과제 일제시기 민족운동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신주백 1980년대 일제시기 경제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 / 정재정 1980년대 이후 진보적 연구자들의 남한현대사 연구의 동향과 전망 / 서중석 북한현대사 연구의 쟁점과 과제 / 김연철 제2부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사회과학에서의 근대성 논의 / 임현진 일제하 조선인 자본가의 '근대성' / 이승렬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 / 정태헌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 김동춘 근대화 프로젝트와 한국 민족주의 / 박명림 북한 사회주의에서 근대와 전통 / 서동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