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조선사 - 범우문고 76

전석당 | 범우사 | 2006년 02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800원

전자책 정가 2,500원

판매가 2,5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다른 통사류(通史類)처럼 사실(史實) 나열 위주의 역사서가 아니라 저자 나름대로의 사관(史觀)과 시대적 요청 ── 이 책은 원래 반봉건ㆍ반 외세가 과제로 되어 있었던 1947년에 발간됨 ── 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실천적인 역사서이다.

이 책의 내용은 봉건사회의 동태적 분석과 반봉건ㆍ반외세 투쟁의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사회ㆍ경제 부문과 민중운동 부문을 제외한 다른 부문, 즉 사상사와 문화사는 전혀 다루지 못했고 또한 1947년에 저술되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해방 이후 축적되어 온 학문적 성과, 즉 고대사회에서의 조선의 독자성 및 조선 후기의 내재적 발전 등을 전혀 언급 할 수 없었으며 어떤 면에서는 일제시대의 역사 연구의 결과를 그대로 답습했다는 문제점도 내포하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민중의 입장에서 쓴, 우리나라의 전체 역사를 관통한 역사서로서 보기 드문 것이다. 또한 각 시대마다 의미있는 사건만을 다루었기 때문에 역사의 흐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읽을 만한 역사책이라고 생각된다. 끝으로 본문 중 각주는 이 책의 원본인 《조선사교정(敎程)》(을유문화사刊, 1947)에 있는 주를 살린 것이고, 괄호 속의 주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자가 붙인 것임을 밝혀둔다.

목차소개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서 문 ── 조선사 연구의 실천적 의의 ──

제1편 원시조선
제1장 원시조선에 있어서의 생산력 발전
제2장 원시조선의 사회조직── 씨족사회

제2편 봉건조선의 발전 과정
제1장 고대 아시아적 국가의 성립과 발전
제2장 관료적 집권 봉건제의 성립시대
제3장 관료적 집권 봉건제의 발전시대
제4장 관료적 집권 봉건제의 완성 시대

제3편 봉건조선의 몰락과 식민지화
제1장 동학농민란
제2장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과정
제3장 식민지조선 수탈의 제형태
제4장 3ㆍ1 운동
제5장 6 ㆍ10 운동
제6장 8ㆍ15에 이르기까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