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의 모더니티와 종교적 상상력

유성호 | 소명출판 | 2008년 02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0,200원

판매가 10,200원

도서소개

앞자리에 주로 시인과 비평가들을 대상으로 그 실물 감각과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근대 초기로부터 윤극영.임화.박팔양.박용철.김기림 등에 이르는 대상들을 살폈는데,시인론이나 비평가론의 뼈대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면서 그들의 근대 인식과 실천적 형상 속에 깃들어 있는 근대적 속성을 탐색한 결과라 할 것이다. 제2부의 글들은 이런저런 종교적 경험이나 구상을 시세계로 옮긴 시인들에 관한 에세이를 모았다. 종교적 상상력은 일상적이고 세속적인 자아를 뛰어넘는 어떤 초월적 존재에 대한 열망과 세속적 인간으로서의 현세적 욕망의 실현 의지와 두루 연결된다. 전자가 인간의 숙명적으로 갖는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초월 의지와 관련된다면, 후자는 인간 사회에서의 윤리적 갱신 의지와 맞물린다. 영원성에 대한 추구,신성의 지상적 복원에 대한 의지,영성에 대한 내밀한 감각,사랑의 구현,모든 불가시적 세계에 대한 견자로서의 역할 등도 그 중요한 몫이다. 원래 시와 종교가 언어적 형식에서 매우 밀접한 구조적 상동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근대시의 형성 과정에서 종교적 상상력은 매우 중요한 테마가 된다고 할수 있다. 김소월.정지용.윤동주.김현승.김달진.서정주.박목월.박두진 등의 시세계에서 그 흔적을 살폈다.

저자소개

저자: 유성호 소개 : 1964년에 태어나 연세대 국문과와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9년 대한매일 신춘문예에 문학평론이 당선됐다. 2001년 대산창작기금과 제13회 김달진문학상을 받았다. 현재 한국교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 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제1부 근대시와 모더니티 제1장 식민지 시대 한국시의 근대성 -근대 초기와 1930년대 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제2장 윤극영 문학 연구 제3장 비극적 근대시인의 시적 경로 -임화의 시 제4장 박팔양의 시세계 제5장 박용철 시 연구 제6장 김기림 비평의 현재성 제2부 근대시와 종교적 상상 제1장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의 의미 -윤동주와 김현승의 경우를 중심으로 제2장 소월 시와 샤머니즘 제3장 감각.신앙.정신을 통한 초월과 격절의 세계 -정지용 `종교시편`의 의미 제4장 김달진 시의 근원과 지향 -불교적 사유와 관련하여 제5장 서정주 시의 종교성 -『화사집』의 기독교적 구성원리 제6장 지상적 사랑과 궁극적 근원을 향한 의지 -박목월 시의 종교적 상상력 제7장 기독교 의식을 통한 신성 지향의 완성 -박두진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