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마일기

마광수 | 책읽는귀족 | 2009년 08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500원

판매가 6,500원

도서소개


『광마일기(狂馬日記)』는 1990년에 초판이 발간된 마광수 교수의 두 번째 장편소설이다. 이 책은 읽을 때의 ‘경쾌한 속도감’과 ‘기분 좋게 빨려 들어가기’의 효과를 극대화시킨 소설이다. 이 책은 열 가지의 에피소드가 유기적 관계로 이루어진 사소설 기법의 소설이다.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현대판 전기(傳奇)소설인 셈이다.

저자는 독자들을 작품 속으로 빨아들이는 것, 즉 독자들을 ‘홀리는 것’이 소설의 필수요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작가의 말에 따르면 “소설은 근본적으로 ‘합의된 사기’일 수밖에 없고(물론 그 사기는‘즐거운 사기’다), 겉으로 표방하는 주제는 그런 사기 행위에 대한 그럴 듯한 포장일 수밖에 없다. 말하자면 ‘썰을 잘 푸는 소설’이 좋은 소설이요, 재미있는 소설이요, 잘 쓴 소설이란 얘기다.”

작가는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이 소설에서 의도한 ‘명랑한 에로티시즘’이란 ‘성에 탐닉하고 보니까 허무하더라’ 식의 교훈적 포장이나 변명이 없는 솔직하고 당당한 대리배설을 가리킨다. 그리고 ‘해학성이 깃든 퇴폐미’는 윤리적 일탈에 적당한 해학을 곁들여 보다 당당하고 유쾌한 대리배설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의도되었다. ‘웃음’ 역시 눈물 못지않은 카타르시스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광마일기』를 통해 한마디로 말해 ‘즐거운 혼란’을 주려고 한다. 그리고 마치 ‘품위’와 ‘윤리’라는 소독약을 쳐 물고기가 못살게 된 강물과도 같아져버린 한국문학계의 ‘물’을 적당히 흐려놓아 물고기들을 되살려보려고 했다. 또한 너무 큰 ‘대하(大河)’만을 바라는 ‘스케일 제일주의’에 빠져버린 한국문학을 좁은 ‘개천’으로 끌어들여 보려고 했다.”라고 밝히고 있다.

저자소개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가진,

교과서에는 절대로 없는 날것의 ‘인생수업’의 진정한 멘토


마광수 교수는 윤동주, 박진영과 함께 연세대학교의 3대 명물로 손꼽힌다. 그는 1989년 우리 사회에 문화적 충격을 주는『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라는 에세이로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이 책은 폐쇄적인 우리 사회의 정신적 틀을 깨뜨리는 선구자적 사상서임에도 불구하고 책제목 때문에 ‘야함’에 대중적 관심의 무게중심이 옮겨져 그 핵심적 사상이 제대로 조명 받지 못하고 있다.


이제 이 시대 방황하는 청춘들은 ‘아무도 똑바로 말해주지 않는 인생 속살의 진실’을 그에게서 발견해야 한다. 그는 ‘시대를 앞서간 천재’임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너무 저평가되어 왔다. 그 이유는 우리의 지식인 사회에서 ‘백성들 위에 군림하며 뭔가를 가르치려 드는 문학’인 ‘훈민문학(訓民文學)’이 기득권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권위와 위선과 가식을 벗어던지고 시대를 앞선 솔직하게 야(野)한 주장을 펼친 죄로 표현의 자유를 구속당했다.


그의 지나온 이력을 살펴보면 젊은 문학적? 사상적 천재의 탄생이 우리 사회의 문화적 권력에 맞선 이단자로서 어떻게 족쇄를 차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그는 1951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와 동대학원을 나와 「윤동주연구」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25세의 젊은 나이에 대학 강의를 시작으로 28세에 홍익대 국어교육과 교수를 지낸다. 또 26세에 벌써 박두진 시인의 추천으로 문단에 데뷔한다. 이후 1984년부터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러나 1992년 10월 『즐거운 사라』 필화사건으로 전격 구속이 된다. 그것도 수업 중 긴급체포라는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 벌어진다. 두 달 동안 수감생활을 한 후 95년 최종심에서 유죄가 확정되어 연세대에서 해직되고 98년 복직됐으나, 2000년 재임용탈락의 우여곡절 끝에 현재 연세대학교 교수로 있다.


새콤달콤한 사탕발림식 멘토가 아니라, 삶의 솔직한 맨살을 찢는 충격을 주더라도 현상 너머 실체로 안내하는 이 시대 진정한 멘토, 마광수 교수를 재평가하는 계기로 그의 작품들을 손쉽게 <책읽는귀족>의 전자책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목차소개

1. 대학시절
2. 꽃과 같이
3. K씨의 행복한 생애
5. 서울 야곡
6. 어떤 크리스마스
7.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8. 겉궁합 속궁합
9. 연상의 여인
10. 달 가고 해 가면

작가의 말
작가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