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도 (키워드 한국문화 01)

박철상 | 문학동네 | 2010년 01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8,300원

판매가 8,300원

도서소개

학예일치의 경지 를 읽다! 에 담긴 조선시대 학예일치 문인화의 정수를 추사 김정희의 일생과 함께 이야기하는 책. 미술사학계에서 많이 다뤄졌던 를 단순한 그림으로 보지 않고, 그것이 지닌 문화사적 의미를 파헤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고문헌연구가인 저자가 평생을 바쳐 연구한 추사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 추사가 제주도에 유배되어 를 그리기까지 역관 이상적과 나눈 우정, 그리고 그림 속에 담아낸 학문의 경지를 살펴보며 깊이 있는 그림 독법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저자 박철상 1967년 전북 완주에서 태어났고, 한학자이신 부친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우리 옛 전적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후 조선시대 장서인藏書印에 대한 일련의 연구 성과를 발표함으로써 학계에 장서인의 중요성을 고취시켰고, 조선후기 추사 김정희의 학문에 대해서는 독보적인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 밖에도 옛 간찰, 금석문, 조선후기 장서문화, 연행, 여항인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06년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자문위원 등을 담당하였으며, 그림과 책 연구자들의 모임 의 공동대표이다. 논문으로 「『완당평전』, 무엇이 문제인가?」「조선후기 목활자 ‘장혼자張混字’ 명칭의 재검토」「추사 김정희의 저작 현황 및 시문집 편간에 대하여」 등 20여 편이 있다. 역서로 『서림청화書林淸話』가 있고, 공저로 『19세기 조선 지식인의 문화지형도』가 있다.

역자소개

목차소개

머리말 1. 역관 이상적, 운명을 만나다 2. 끝없는 고난, 유배객이 되다 3. 의 탄생 4. , 그 황량함의 정체 5. 감상하기 6. 를 그린 사연 7. 오디세이 8. 이야기를 마치며 부록 세한도 제영 주 키워드 속 키워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