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세자의 입학식(키워드 한국문화 04)

김문식 | 문학동네 | 2010년 01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8,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왕세자의 입학례를 통해 조선시대 제왕교육을 살펴보는 책『왕세자의 입학식』. 조선의 왕실교육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저자가 속 그림들을 통해 왕세자의 입학식을 소개한다. 격이 낮은 서쪽 계단을 이용하고, 바닥에 엎드려 책을 읽는 등 그림들 속 왕세자의 모습을 통해 자신을 낮추고 남을 포용할 줄 아는 국왕이 되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왕세자의 입학식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학문과 예의를 중시했던 조선 왕실의 단면이 왕세자의 입학식에 잘 드러나 있다.

저자소개

저자 김문식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5년 정조와 경기학인 경학사상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학교 규장각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단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정약용의 『여유당전서』를 읽다가 경학 연구에 매력을 느껴 경학사를 전공하는 연구자가 되었고, 규장각 자료를 검토하면서 조선시대의 국왕 교육 시스템과 정조의 제왕학을 연구했다. 연행사 코스와 통신사 코스에 해당하는 지역을 답사하기를 좋아하며, 최근에는 표류자 코스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에는 『조선후기 경학사상 연구』 『정조의 경학과 주자학』 『정조의 제왕학』 『조선후기 지식인의 대외인식』 등이 있다.

역자소개

목차소개

머리말 1. 왕세자의 입학식 풍경 2. 입학례, 조선 왕실 역사의 축소판 3. 여섯 장의 그림으로 남은 왕세자의 입학식 4. 아들을 생각하는 아버지의 마음 5. 풍악을 울려라 6. 왕세자 입학식의 의미 참고문헌 키워드 속 키워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