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번식법

농촌진흥청(국립축산과학원) | 온이퍼브 | 2018년 01월 0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돼지는 배란시기와 인공수정 시간과의 차이에 따라 수태율과 산자수가 많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배란은 승가허용 시간으로부터 36∼44시간(평균 40시간)에 일어나므로 정자의 난관 내 이동시간, 정자의 암퇘지 생식기관내 생존시간 등을 고려하여 볼 때 배란 12시간 전에 수정하는 것이 적기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맞추어 수정해야 합니다.

저자소개

농촌진흥청(국립축산과학원)

목차소개

1. 어미돼지의 발정주기와 이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2. 어미돼지의 발정재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3. 어미돼지의 배란수와 산자수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4. 자연종부나 인공수정시 암퇘지 생식기관 내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일어나는 장소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5. 정액채취용 후보 씨수퇘지를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6.수퇘지로부터 정액을 채취할 때 사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궁금해요.
7. 성욕이 부진한 수퇘지로부터 정액을 채취해야 할 때 호르몬 처리 방법이 궁금합니다.
8. 정자의 운동성과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9. 인공수정용 정액을 채취할 때 정액 내 세균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0. 인공수정센터에서 공급받은 돼지 액상정액을 어떻게 보관하고 다루어야 좋은 번식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요?
11. 돼지를 인공수정시킬 때 발정관찰이 가장 어렵고 번거롭습니다. 정확한 관찰방법과 요령을 알려주세요.
12. 돼지 인공수정시 정액주입 적기에 대하여 경산돈과 미경산돈 그리고 동결정액을 구분하여 알려주세요.
13. 돼지인공수정시 정액주입할 때 역류가 되는데 어떻게 해야 역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14. 최근에 돼지 동결정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데 동결정액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15. 분만과정에서 난산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가요?
16. 어미돼지의 젖분비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17. 여름철 모돈의 수태율이 떨어지는 요인과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18. 심부주입 인공수정 방법 및 유의사항은?
19. 돼지 발정동기화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20. 임신사 쿨링패드 활용방법은?
21. 정액 희석제 사용방법은?
22. 분만 시 모돈에 대한 옥시토신 주사의 영향은?
23. 임신사 온도 조절 시 덕트 활용 방법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