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통나무집이다

도서정보 : 김집 | 2021-05-10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통나무집은 우리 모두의 꿈이다. 어릴 적 통나무집에 대해 꿈꾸었던 그 꿈을 찾아 떠나는 여정 같은 것이다. 그것은 어쩌면 무지개를 쫓는 소년의 또 다른 얼굴일는지 모른다. 그 꿈의 대가는 혹독했다. 통나무집은 주택현장에서 이미 충분히 검증받았다. 누구나 통나무집 짓는 기술을 배워 짓던 보편적인 통나무집으로서의 제1장의 막이 쓸쓸하게 내려졌다. 이제는 통나무집 마니아들이 짓는 제2장의 막이 올랐다. 어느 한 건축물에 사용되는 주자재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기후 조건하에서 어떻게 변해 가는 지, 통나무집에 대한 실험은 이미 끝났다. 1995년 앨런 마키로부터 캐나다 등지에서 통나무집 짓는 법을 배운 그의 제자들이 한국에 통나무학교를 개설하면서 시작된 통나무집은 이제 겨우 한 세기가 지났을 뿐이다. 그 무렵 지어진 통나무집을 보면 통나무집의 세월에 따른 변천사를 알 수 있다. 어떤 건축자재든 자연의 혹독한 검증의 시간을 거쳐야 한다. 그 시간이 대략 한 세대, 즉 30년이다. 통나무집을 짓고 그 안에서 적어도 한 세대의 시간은 지나야 비로소 우리의 주택으로서 정착이 되던 도태가 되던 할 것이다. 그도 저도 아니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좀 퓨전(모든) 스타일의 통나무집이 등장할 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에 현재 지어지고 있는 통나무집이 우리의 보편적인 주택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그럼에도 통나무집을 짓고자 한다면 건축주의 통나무집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중요하다. 통나무라는 소재가 갖는 태생적 한계, 즉 나무가 마르면서 갈라지고 뒤틀리고 햇볕에 변색이 되면서 세월에 따라 변해간다. 통나무집에 산다는 것이 매일 꿈만 꾸고 살 수는 없다. 다른 여느 주택에 비해 관리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 통나무집 관리가 중요한 것은 소재가 나무이기 때문이다. 관리를 안 하면 통나무집을 지은 것을 후회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통나무집으로 지을 거냐 물을 때 자신 있게 짓겠다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통나무집이다』 책은 통나무집에 관련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쓰인 책이다. 통나무집에 문제가 있다면 어디에 어떤 문제가 있는 지, 통나무집의 좋은 점은 뭔지, 통나무집은 세월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해가는 지, 관리는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말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통나무집은 여러 주택의 유형 중의 하나일 뿐이다. 통나무집 역시 집,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무슨 대단한 숨겨진 비밀(?)이 있는 집이 아니다. 한옥은, 우리 조상들의 천년의 지혜가 담긴 집이어서 적어도 십여 년은 도제를 통해 배우고 익혀야만 치목(나무를 다듬기 위한 먹줄을 놓는 일)을 허락하지만 통나무집은 몇 개월만 배우면 누구라고 지을 수 있는, 그 정도의 집이다. 건축주의 기호에 의해 여러 유형의 주택 중의 하나로 선택되어질 뿐이다. 그 통나무집이 우리의 보편적인 주택이 될 수는 없다. 필자의 판단이 아니다. 주택현장의 판단이다. 예비건축주들의 판단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통나무집은 매력적이다. 통나무집은 이제 특별한 주택이 되었다. 특별한 사람만이 지니고 사는, 즉 통나무집도 이제 마니아 시대가 된 것이다. 통나무집 마니아로서 깊은 애정을 갖는 사람만이 짓고 사는 집이 되었다. 이 책은 통나무집 마니아들을 위한 책이 될 것이다.

구매가격 : 10,500 원

석굴암 석굴의 천체표현 사고

도서정보 : 요네타미요지 | 2021-05-04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석굴암 석굴의 천체표현 사고(石窟庵石窟の天體表現私考)
석굴암의 전체 석굴(石窟) 형태는 어떠한 이유에서 이런 구조로 만들었을까?
석굴암의 석굴을 다시 살펴보면 나는 석굴암의 구조는 인도에서 출발한 불교가 지나(支那)로 전해진 후 모두 지나 불교에 흡수된 이후에 조선으로 전해진 전성기의 작품이며, 메소포타미아 천문역법의 기본 천문수학과 일맥상통하며 모양과 형태를 갖추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즉 석굴암의 평면은 석굴암 구성의 기본이 되는 반경 12척(직경 24척으로 1일 24시간의 12각과 일치)의 원이다.(1년 360일의 360도와 일치), 굴의 개구부(開口部) 12척은 1일(12각)과 일치한다.<본문 ‘조선상대(上代)건축의 연구’ 중에서>

구매가격 : 500 원

불국사 다보탑의 비례구성에 대하여

도서정보 : 요네타미요지 | 2021-05-03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다보탑’은 조선에서 유일한 특수한 형태의 석탑으로 지금까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매우 높은 찬사로 평가해왔다. 다이쇼(大正)(1912~1926) 사이에 조선총독부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이 석탑에 근본적인 축조공사를 시행하였다. 이 논문에서 논술한 구조상의 고찰은 결코 큰 과실이 없다고 생각한다.
먼저 이 글에서 주요 부분의 실측 치수와 이를 당척(唐尺)으로 환산한 수치를 기조로 하여 실측도상 도식적으로 조작을 추가하여 간단한 설명을 서술하였다.<본문 ‘조선상대(上代)건축의 연구’ 중에서>

구매가격 : 1,500 원

대충고무과학

도서정보 : 구용성 | 2021-04-23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고무 과학에 대한 소개서. 커피 한 잔 마실 수 있는 액수인 단 돈 5000원으로 고무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대충 경험할 수 있다.

구매가격 : 5,000 원

전지 산업의 연구 TOP6

도서정보 : 선우 준 | 2021-04-23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2015년 8월 전지에 대한 기술 역사서인 “2차전지, Road to the TOP”을 출판한 이후 2016년부터 2020년까지 6편의 시리즈를 통하여 전지 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였다.
본 책은 “과거는 미래를 여는 열쇠: 전지 이야기”, “전지 사업 길잡이 TOP”, “전지 사업 이야기 BEST”, “지식의 샘: 전지 이야기”, “지식의 샘: 전지 지식과 정보”, “전지 에센스 TOP”에 이어서 작성된 7번째 시리즈다.
본 책에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위하여 지침이 될 수 있는 전지 산업과 경쟁 구도를 정리했다.

구매가격 : 5,000 원

전지 산업의 연구 TOP3

도서정보 : 선우 준 | 2021-03-12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2015년 8월 전지에 대한 기술 역사서인 “2차전지, Road to the TOP”을 출판한 이후 2016년부터 2020년까지 6편의 시리즈를 통하여 전지 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였다.
본 책은 “과거는 미래를 여는 열쇠: 전지 이야기”, “전지 사업 길잡이 TOP”, “전지 사업 이야기 BEST”, “지식의 샘: 전지 이야기”, “지식의 샘: 전지 지식과 정보”, “전지 에센스 TOP”에 이어서 작성된 7번째 시리즈다.
본 책에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위하여 지침이 될 수 있는 전지 산업과 경쟁 구도를 정리했다.

구매가격 : 5,000 원

기계공학 실습

도서정보 : 이건이 | 2021-03-04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창의성 전도사인 로버트 루트번스타인의 말을 빌리면 태어날 때부터 창의적인 사람은 없다.

“아침에 일어나니 갑자기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는 일은 거의 있을 수 없다는 얘기다. 창의성은 배울 수 있다.

훈련을 하면 할수록 창의적이 된다!

우리 학생들은 책 공부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반면 현실을 직접 체험하는 데는 시간을 거의 쓰지 않는다.

책에서 배운 지식은 현실과 연결시키기 전에는 아무 의미가 없는 죽은 지식이다.

이를 연결시켜 산 지식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실습’이다.

구매가격 : 12,600 원

리만 가설

도서정보 : 임승태 | 2021-02-19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이는 모든 자연수의 합이 일정한 값을 갖는다면 우리의 상식을 벗어나며 어느 정도 수적 감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발산하는 급수에서 어떠한 값이 유도되더라도 전개 과정이 정말로 수학적으로 옳은 것인가의 증명은 다른 문제가 되는데 처음 전제가 되는 수렴하는 값이 없는 급수를 증명하기는 너무나 어렵기 때문이다. 라마누잔은 이러한 전제에서 천재적인 무한한 급수를 전개하였으며 더욱더 신비적인 해석을 추가하였다.

구매가격 : 10,800 원

설계, 어디까지 해봤니

도서정보 : 김집 | 2021-02-18 | EPUB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베이비부머는 제2차 세계대전(1939~1945년) 전후에 태어난 세대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1955년~1963년생을 칭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맏형 격인 1955년생을 시작으로 714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 중 약 75.8%에 해당하는 549만 명의 취업자가 10년에 걸쳐 기업의 근로현장을 떠나는 이른바 썰물은퇴(2021년 1961년생, 2022년 1962년생, 2023년 1963년생)가 시작되었다.
에코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로 1979~1992년 사이에 출생한 인구집단이다. 산에서 소리치면 ‘에코’(echo, 소리의 울림, 메아리, 반향)가 돌아오듯 출산율이 높았던 베이비붐세대가 2세를 낳으면서 다시 출생 붐을 일으킨 세대를 말한다. 에코세대는 앞으로 20, 30년간 한국 사회를 이끌어야할 세대이나 사회에 첫발을 딛는 시기부터 취업난, 결혼난, 주거난의 3중고를 겪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베이비붐세대는 먹고 살기에 바빠, 에코세대는 아파트에서 태어나 그 아파트에 살고 있기에 집은 곧 아파트였다. 시대를 앞서 간 자들의 탈(脫) 아파트가 시작됐다. 너무 오랜 세월 아파트의 노예(?)로 살아서일까? 자신이 살 집을 짓는데 내부구조는 당연히 아파트 구조다. 그래 좋다. 그러나 집의 디자인이 없다. 아니 모른다. 그건 별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이 없다. 집,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한다. 디자인 없는 집은 집이라는 껍데기일 뿐이다. 대부분의 건축주는 집 설계를, 집을 짓고 사용승인을 받기 위한 행정적인 절차로서의 설계를 한다. 물론 설계가 있어야 집을 짓고 사용승인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하는 설계라면 그 집은 안 봐도 뻔하다. 이 설계야말로 요식행위이기 때문이다. 아니 이런 설계는 <떴다방>이 아니라 <허가방>이라고 해야 한다. 건축주가 자신이 평생 살 집의 설계에 대해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건 준공설계일 뿐이지 진정한 집의 디자인이 아니다. 건축의 3대 요소가 구조, 기능 그리고 아름다움이다. 아름다움이 빠진 건축은 건축이 아니다. 의사의 실수는 땅 속에 남고 건축가의 실수는 땅 위에 남는다. 그건 도시의 랜드마크 같은 건축물을 말하는 거라 집하고는 상관없다? 천만의 말이다. 내가 살 이 집은 나에게 우주고 세상이다. 사람이 빵만 먹고 살 수는 없다. 사람이 집에 사는데 그저 이슬만 막아주는 그런 잠만 자는 곳이라 생각한다면 당신은 집 지을 준비가 아직 되지 않았다. 집은 설계로 시작해서 설계로 끝난다는 말은 ‘집은 결국 디자인이다’는 말이다. 이 책의 제목이 『설계, 어디까지 해봤니』다. 설계라고 다 같은 설계가 아니다. 설계 어디까지 해봐야 하는지, 이 책에 그 길이 있다.

구매가격 : 6,500 원

통신이론, 제7판

도서정보 : Rodger E. Ziemer | 2021-02-15 | PDF파일

지원기기 : PC / Android / iOS

이 책은 1976년에 처음 출간된 후 40여 년 동안 과학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곱 번에 걸쳐 개정되면서 통신에 대한 기반 기술과 함께 응용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담아왔다.



제7판에서는 기초 이론을 포함한 근본적인 기술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면서 차세대 통신 기술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디지털 통신의 기본적인 변복조 방식과 함께 2G와 3G 시스템과 비교한 4G 셀룰러 통신의 특징들을 소개하면서 최신 통신 기술을 접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훈련문제를 수록하여 이전 판보다 상대적으로 기초적인 문제를 풀게 함으로써 지식을 다지고, 그다음 단계로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수학적인 표현이 많은 통신 시스템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각 장마다 MATLAB을 이용한 여러 개의 컴퓨터 예제와 실습문제로 많은 계산을 하지 않고도 좀 더 복잡한 통신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수학적인 표현이 많은 통신 시스템의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 학부생들과 대학원생들뿐만 아니라 실무 현장의 엔지니어들에게 좋은 교과서나 참고서가 될 것이다

구매가격 : 26,6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