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징 2

오규소라이 | 소명출판 | 2010년 12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1,000원

전자책 정가 18,600원

판매가 18,600원

도서소개

『논어』에 대한 재해석의 재해석 『논어징』은 한마디로 『논어』의 주석서이다. 이 책은 『논어』 이전에 출판된 것으로 판단한 '고문사(古文辭)'의 경전, 즉 육경을 기준으로 『논어』를 해설한 것이 특징이다. 경전의 본문만을 읽고 또 읽고, 읽고 또 읽는 과정에서 의문점을 발견하고 그 의문을 스스로 풀어가면서 자신의 경학을 구축한 것이다. 선현들의 주석은 잠시 뒤로하고 자신의 문제를 철저하게, '독학(獨學)'으로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그의 독창적인 경학이 성립된 것이다. 소라이는 일본학자이지만 주자(朱子)의 각종 학설에 정면으로 맞서, 고대의 유학경전, 즉 오경(五經)을 종횡으로 활용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쳤다. 그가 구사한 한문의 수준도 보통 학자들을 뛰어넘는 것으로, 일본을 넘어 중국과 조선의 지식인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것이었다. 주자학에 대한 적극적인 반론, 『논어』에 대한 재해석, 그리고 고대 경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활용은 그가 동아시아의 차원에서도 보통의 학자수준을 넘어서는 그의 해석은 기존의 논어 주석서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느껴질 것이다.

저자소개

이기동 李基東 :성균관대학교 교수 임옥균 林玉均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학부 연구부교수 임태홍 林泰弘 :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연구원 함현찬 咸賢贊 :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유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

목차소개

옹야 술이 태백 자한 향당 선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