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지혜의 말 - 행복의 보물

붓다 | 위즈덤커넥트 | 2016년 04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원

전자책 정가 2,000원

판매가 2,000원

도서소개

『붓다 지혜의 말 - 행복의 보물 』 책 소개
붓다, 또는 부처, 가 한 말들을 직접 듣는다면 어떨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붓다의 말들은 모두 누군가의 해설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듣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작 나 스스로의 질문을 가지고 붓다와 대화하는 것보다는 나은 방식이 아닐 것이다. 나의 고민을 들어 주고 그에 대한 답을 붓다가 내어준다면?
이 책은 붓다가 제자들, 평범한 사람들, 왕 또는 귀족들과 나눈 이야기를 모은 수타니파타를 재구성한 것이다.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붓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수타니파타란, 초기 불교의 경전으로 & amp;quot;(붓다의) 말씀 모음 & amp;quot;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크게 5개의 장, 72개의 절, 1149개의 문구로 이루어져 있는데, 거의 대부분이 운문의 형식이다. 명칭에서 보이듯 일관된 구상을 가지고 쓰여진 책이 아니고, 붓다가 이러 저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과 주고 받은 이야기들을 정리해 놓은 것이므로, 장과 절의 구분에는 크게 의미가 없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우리의 현실적인 고민과 아픔의 질문을 선택하고, 그 테마에 맞는 구절들을 재편집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 결과 수타니파타를 & amp;quot;붓다 지혜의 말 & amp;quot; 시리즈 총 10편으로 재구성하여
- 독자들이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읽고,
-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천천히 독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붓다 지혜의 말 - 행복의 보물 』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한 것이다. 안정된 가족과 생활 수단, 풍족한 재물, 사회적 명예 등을 갖춘다면 우리는 행복해지는 것인가? 아니면, 극단적으로 모든 인간 관계를 끊고, 풀과 물만 먹으면서, 자신의 육체적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 완전한 행복일까? 붓다는 그 가운데에 행복이 있다고 한다. 자신의 삶의 자리에서 직업을 가지고 직분을 가지고 최고의 진리를 배우고 끊임 없이 그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붓다가 말하는 행복의 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행복은 모든 존재의 실체 안에 잠재되어 있는 것이므로 우리는 그것을 덮은 것을 치우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이 책에서 붓다가 육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대목이다. 보통의 인도 승려들과 달리 붓다는 쌀밥과 고기를 먹었는데, 그것을 다른 사람이 비판한다. 그에 대한 붓다의 대답은 고기를 먹고 안 먹고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육체의 욕망을 즐기는 자세에 핵심적인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형식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문제의 핵심, 즉 우리 고통의 원인을 보라는 붓다의 관점이 명쾌하게 설명된다.

저자소개

고타마 붓다는, "싯다르타 고타마", 석가모니 붓다"라고 불리기도 하는, 불교의 창시자이다. 정확한 생존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대략적으로 BC 500년 ~ 400년 사이에 생존한 것으로 추정된다. 붓다의 주요 가르침은, 극단적 쾌락주의와 엄격한 금욕주의 사이의 중도를 주장한 것이다.
직접적인 저술이나 종교적인 시스템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말과 행동, 그리고 제자들의 말과 가르침 등이 불교의 주요 수행 대상이 되고 있다. 석가족(샤카족)의 왕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나, 인생이 고통 속에 있음을 깨닫고 29살에 집을 떠나 수행을 시작했다. 수행 중 당시 인도에 유행하던 2가지 흐름, 극단적 쾌락주의와 엄격한 금욕주의의 대표적인 수행자들과 만나서 가르침을 받았으나, 진리를 그들 가운데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보리수 나무 아래에서 명상을 하던 중 그러한 깨달음을 얻었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이후 여러 지방을 돌아 다니면서 자신의 가르침을 전하며 제자들을 모으고, 불교의 기반을 닦았다. 80세에 삶과 죽음에서 벗어나서 궁극적인 소멸의 이르렀다고 한다.

역자소개

편역자 김영주는 대전에서 태어나 건국대를 졸업했다. 주요 저작으로 & amp;quot;법구경 사상 해설 & amp;quot; 등이 있다.

목차소개

『붓다 지혜의 말 - 행복의 보물 』
표지
목차
모든 생명은 행복하다
진리를 깨닫고 행복을 구하라
고기를 먹는 것과 고기를 즐기는 것
인생의 가장 큰 행운
행복의 배에 태워주는 사람
진리에 기뻐하며
삶과 죽음을 넘어서
고통을 끝내는 말
과거를 말려서 버리고
시리즈 및 작품 소개
copyrights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