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어로 해외 1년 살아보기

양호연 | 알에이치코리아 | 2015년 12월 0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주머니 가벼운 20대들의 실속 있는 해외 생활을 돕는 ‘오페어’ 제도를 속속들이 파헤친 국내 최초의 책이다. 기자 생활 3년 차, 문득 마감만을 위한 삶에 회의를 느낀 저자는 ‘해외 1년 살기’를 목표로 닥치는 대로 자료를 수집하다가 오페어를 알게 됐다.
‘오페어(Au-pair)’는 외국인 가정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아이들을 돌보아 주는 대가로 숙식과 일정량의 급여를 받고, 자유시간에 어학공부와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일종의 문화교류 프로그램. 워킹홀리데이(Working holiday)와 기존의 유모(Nanny)와 다르게 일의 비중이 크지 않고, 외국인 가정에 입주하여 현지 문화를 체험하는 동시에 어학 공부까지 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미국 정부에서 주최하여 1989년에 만들어졌으며 목적은 문화 교류 겸 아이 돌보기이다.
이 제도만 잘 활용하면 워킹홀리데이보다 안정적인 해외 생활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한 저자는 에이전시의 도움 없이 한 단계씩 홀로 미션을 수행하여 성공적인 오페어 생활을 마쳤다. <오페어로 해외 1년 살아보기>는 오페어 준비 과정, 오페어 현지 생활, 유럽 여행의 기술 등 20대 저자가 고군분투하며 겪은 생생한 경험담에 직접 수집한 탄탄한 정보를 더한 책이다.

‘금수저’ 물지 않고도
해외 어학연수· 배낭여행 가능한 해법, 오페어!

저자는 화려한 스펙도, 타고난 배경도, 모아둔 돈도 없는, 가진 것 열정뿐인 청춘! 넉넉지 못한 자금에, 한국에서 어학원 세 달 다닌 게 독일어 실력의 전부였다는 충격 고백도 더한다. 하지만 돈 걱정 없이 유럽(독일)에 머물며 배낭여행까지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오페어’였다. 이른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진 않았지만 불굴의 ‘기자 정신’으로 수집한 정보를 무기로 1년간의 해외 생활을 현명하게 꾸렸던 것이다.
요사이 청춘을 칭하는 신조어를 듣자면 참 슬프다. ‘이태백(이십 대 태반이 백수)’, ‘삼포세대(연애·결혼·출산을 포기한 젊은 세대)’, ‘인구론(인문계 졸업생 구십 퍼센트가 논다)’…. 등록금에 치이고 취업에 목마른 대학생, 결혼과 성공의 압박에 허덕이는 직장인들은 ‘워킹홀리데이’를 돌파구 삼아 어학연수나 배낭여행을 꿈꾼다. 하지만 국내에서 일자리도, 숙소도 정하지 못한 채 무작정 떠나는 것은 여러모로 위험한 측면이 많다.
‘오페어’는 내가 살 곳과 할 일을 결정하고 떠난다는 데에서 워킹홀리데이보다 큰 장점을 갖는다. 물론 아이를 돌보는 주 업무가 만만한 일은 아니지만, 합법적 경제 활동을 하면서 안전한 주거가 보장되기에 주머니 가벼운 20대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워킹홀리데이’처럼 벌고,
‘홈스테이’처럼 머물고, ‘현지인’처럼 여행한다 !

‘오페어’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기에 더욱 관심을 끈다. 해외 1년 생활을 계획하는 20대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자금’ 문제. 이 책은 오페어와 워홀러의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를 비교하여 한눈에 보여준다.
워홀러는 오페어보다 월수입이 월등히 많은 편이지만, 보증금·월세 등 숙박비, 식비, 어학원비, 보험료, 교통비, 통신비 등을 온전히 내 몫으로 부담해야 한다. 반면 오페어는 어학원비, 기타 비용 외에 지출이 거의 없을 정도로 대부분 호스트 가정에서 지원받는다. 어학원비의 경우에도 오페어 할인 제도와 호스트 가족의 지원금으로 지출 부담을 훨씬 덜 수 있다. 12개월 오페어 계약 시 1개월의 유급휴가가 주어지기 때문에 여행 자금과 기간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다. 덕분에 저자는 1년 간 독일 가정에 머물며 한 사회 단체의 교육센터 어학원에서 독일어를 공부하고, 평일 자유시간과 유급휴가를 활용해 독일 근교와 유럽 12개국을 여행할 수 있었다.
실제로 오페어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제도임에도 한국에서 유독 덜 알려진 측면이 있다. 해외 유명 어학원의 홍보 책자 등이 오페어를 주 타깃으로 하고 있고 미국이나 유럽에서 ‘오페어’로 자신을 소개하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정도이지만, 한국에서는 그 단어조차 생소하다. 이에 저자는 “우리가 돈이 없지, 열정이 없냐?”고 외치는 대학생에게,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꿈꾸는 직장인에게, 행복한 삶을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모든 20대들에게 오페어를 적극 권장한다. 이 책 한 권이면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 1년을 보낼 수 있는 오페어의 모든 것을 A부터 Z까지 알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양 호 연
‘밤샘’이 일상이 되어버린 기자 3년 차, 문득 마감만을 위한 삶에 회의를 느끼고 과감히 사표를 던졌다. 그리고 20대라서 가능한 일에 1년을 걸어보기로 했다. 어제보다 뜻깊고, 오늘보다 행복한 내일을 위해 해외에서 살아보기로 한 것이다.
주머니 가벼운 청춘에게 ‘해외 1년 살기’는 결코 쉽지 않은 미션. ‘정보만이 살 길’이고 ‘검색이 곧 절약’이라는 굳은 의지로 국내·해외 할 것 없이 자료를 수집했다. 그러다 우연히 오페어를 알게 됐다. 워킹홀리데이처럼 벌고, 홈스테이처럼 머물고, 현지인처럼 여행할 수 있는 기특한 오페어 덕에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고 무사히 미션을 완수했다.
1년간 ‘오페어’로 독일에 머물며 유럽 12개국을 여행했으며, 현재는 한국에서 또 다른 도전을 꿈꾸고 있다.

목차소개

Prologue
20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



Part 1
오 페 어 처 음 알 다

워킹홀리데이만 답일까?
워킹홀리데이 비자 규정 /
킬링홀리데이? 워킹호러데이?

오페어란 이런 것
‘홈스테이’와 ‘워홀’의 장점을 더하다 /
오페어의 자격 조건

오페어 vs 워킹홀리데이 전격 비교
구직 가능성 / 안전 / 어학 공부와 여행 /
수입과 지출 : 워킹홀리데이 가계부 vs 오페어 가계부

어디로 떠나면 좋을까?
독일로 떠난 5가지 이유 /
주요 국가별 오페어 계약 조건 :
호주 / 오스트리아 / 벨기에 /캐나다 / 덴마크 / 핀란드 / 프랑스 / 아일랜드 / 아이슬란드 / 이탈리아 / 룩셈부르크 / 네덜란드 / 뉴질랜드 / 노르웨이 / 스페인 / 스웨덴 / 스위스 / 영국 / 미국




Part 2
오 페 어 준 비 A to Z

오페어 경험자를 찾아라
‘오페어 일기’를 쓴 블로거 /
불씨를 붙여준 쪽지 한 통

에이전시 중개 수수료의 함정
“300만 원 내고 기다려요!” /
전 세계 네트워크, 믿어도 될까?

기초 어학 정복 첫걸음
어학원 등록 먼저! / 단기 문법 기초 다지기 /
어학 실력 쌓는 ‘앱’

오페어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영문 자소서’를 기본으로 / 독일 친구의 뜻밖의 도움 / 오페어 자기소개서(예시)

오페어 커뮤니티 사용설명서
오페어-호스트 매칭 사이트 /
자기소개서 업로드하기

호스트 가족과 떨리는 인터뷰
호스트 가족의 프로필 살피기 /
오페어 실전 인터뷰 / 인터뷰 단골 질문

오페어 계약서 꼼꼼히 뜯어보기
표준 계약서를 따르고 있는가 /
내가 주고받은 오페어 계약서

생각보다 쉬운 비자 신청
비자 신청 절차

항공권 구매를 위한 ‘꿀팁’
편도 항공권이냐, 왕복 항공권이냐 / 직항과 경유, 선택하기 / 어디서 구매할까? / 출국을 위한 준비물
Part 3
유 럽 1 년,
현 실 이 되 다

Welcome to Germany!
오페어 계약서로 입국 심사 통과! /
새로운 우리 집

오페어의 현지 생활
취업 걱정 없는 안정적 스타트 /
육아와 자유시간, 균형 찾기

어느덧 ‘육아의 달인’
육아의 반은 ‘잘 먹이기’ / 연령별 놀이법 /
질병·사고 대처법

어학원 선택 성공의 법칙
한국 중개 어학원이 전부는 아니다 /
‘현지 발품’이 넓힌 선택의 폭 /
오페어 할인 제도를 활용하라

어학원 밖 진짜 공부
파트너와 언어를 교환하자 /
라디오· TV·음악을 내 곁에 /
시험·자격증을 공략하라

외국인 친구 사귀기
‘틀림’을 두려워 말라 /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오페어 고민상담소
진솔하게 터놓는 오페어의 고민 /
다른 오페어들의 고민 해결법 /
위기 상황 대처 매뉴얼



Part 4
유 럽 여 행 의 기 술

오페어의 여행 캘린더
유급휴가와 공휴일 활용하기 /
현지인 시선으로 여행하다

독일 근교 여행
단기 여행을 위한 준비 /
축제 때 가면 일석이조 /
독일 여행지 TOP 3 : 베를린 / 퓌센·슈반가우 / 로텐부르크

유럽 12개국을 누비다
장기 여행을 위한 준비 /
봄 유급 휴가, 유럽 7개국 여행 /
여름 유급 휴가, 유럽 2개국 여행 /
겨울 유급 휴가, 유럽 4개국 여행

알뜰 유럽 여행 노하우
유레일 패스 사용설명서 / 버스 요금도 깎을 수 있다 / 기차·저가항공은 무조건 예약 /
카풀도 대안이다 / 호스텔을 선호하는 이유 / 호텔이 저렴할 때도 있다 /
요즘 뜨는 카우치서핑·에어비앤비

Special
유럽 여행 버킷리스트
유럽 여행 최고의 맛
유럽 여행 쇼핑리스트
유럽 여행자 10가지 유형
유럽 국가별 주요 공항

Epilogue
… 그럼에도, 오페어를 추천하는 이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