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 : 자꾸만 행복을 미루는 당신에게

문요한 | 북하우스 | 2013년 03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1,250원

판매가 11,250원

도서소개

뜻대로 풀리지 않는 인생이 답답한 당신이라면,
내 맘대로 되지 않는 관계에 상처 받은 당신이라면,
지금, 꼭 읽어야만 하는 정신과 전문의의 마음 처방전!
인생의 수많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단 하나의 해결책은 ‘받아들임의 지혜’임을 일깨우는 『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은 관점과 마음을 바꿔 삶의 난관과 비틀어진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좀 더 나은 내가 되면 나를 사랑하겠노라고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 타인에 대한 사랑, 내 삶에 대한 사랑을

뜻대로 풀리지 않는 인생이 답답한 당신이라면,
내 맘대로 되지 않는 관계에 상처 받은 당신이라면,
지금, 꼭 읽어야만 하는 정신과 전문의의 마음 처방전!

첫 책 『굿바이, 게으름』으로 대한민국 20만 독자들의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었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정신과 전문의 문요한이 불안함과 외로움, 삶의 고단함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심리 치유 에세이 『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을 출간했다. 공동체의 안전망이 부재하고, 극단적인 개인주의로 사람들 사이의 관계가 점점 약해져 가는 요즘, 사람들은 점점 자신의 생존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이런 각박한 사회 현실은 지금 이대로는 불안하다는 마음, 남들보다 뒤처져서는 안 되며 어떻게든 나를 증명해보여야 한다는 강박감, 다른 사람들과의 끊임없는 비교로 인한 열등감을 불러일으킨다.

여기에 긍정심리학이나 행복심리학 등의 열풍까지 가세해 우울감이나 불쾌한 감정들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거짓 미소를 지으며 대인관계를 유지해야만 하는 스트레스까지 더해진 현대인들.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라는 유행가 가사처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겉 다르고 속 다른’ 나의 모습에 내가 진짜 원하는 게 무엇인지 혼란스럽다. 그뿐인가. 나의 진심을 몰라주는 상대방이 야속해 속 끓이는 일은 부지기수고, 계획한 대로 착착 진행되지 않는 일들 때문에 내 마음대로 안 되는 인생이 과연 내 인생이 맞나 싶은 생각도 든다.

불안, 불평, 불만, 불신으로 삶을 채우기엔
내 인생, 너무 아깝지 않은가요?

저자는 지금, 여기에서의 삶을 한 단계 더욱 업그레이드 해주는 방법으로 ‘수용력(받아들임)’에 주목한다. 나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자기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게 되고, 나의 마음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부정적이고 불쾌한 감정에 휩쓸려 마음을 피폐하게 방치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내가 처한 현실과 주어진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그 경험들은 삶은 더욱 성장시키는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다른 사람의 감정과 표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오해 없이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조언한다.

눈여겨볼 것은 저자가 정의하는 ‘수용’의 의미이다. 저자는 수용의 의미를 적극적인 행동 양식으로 새롭게 재정의한다. 우리는 보통 ‘받아들임’을 수동적인 태도나 체념적인 태도로 여기는데, 이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선택해서 결정한 경험 없이 부모님이, 선생님이, 윗사람이, 상사가 시켜서 무언가를 하는 일에 익숙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이 의지를 갖고 자발적으로 선택했을 때, 우리는 우리에게 찾아오는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당황해하지 않고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으며, 변화와 발전을 위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생각과 감정을 허용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는 우울증이나 불안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용전념치료(ACT)’의 1단계 과제이다. 남들보다 잘난 것 없는 내 모습에 자꾸 움츠러들게 된다면,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마음속에 분노와 질투, 미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고 있다면, 세상 모든 문제는 나한테만 찾아오는 것 같아 불만인 당신이라면, 다른 사람과의 소통 문제로 가슴앓이를 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일단은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들을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평온함을 얻을 수 있다. 이런 평온해진 마음을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과 가치를 찾고,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는 단계를 밟아감으로써 불안, 불평, 불만, 불신으로 가득했던 인생은 올바른 자기이해와 자기사랑, 삶에 대한 만족, 타인에 대한 공감으로 채워질 수 있게 된다.

수천 가지 인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단 하나의 지혜!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지금, 여기서 더욱 행복해지는 비결!

저자는 인간의 본질은 불완전함이라는 사실을 통찰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첫 단추는 삶의 ‘완전함’이 아니라 ‘온전함’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본바탕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변화가 생기고 새로운 방향으로 삶을 세울 수 있는 에너지가 모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자신의 존재, 자신의 마음, 자신을 둘러싼 삶과 현실, 그리고 내 주변의 관계라는 네 가지 차원에서의 받아들임에 대해 다양한 상담사례들을 곁들여 점층적으로 설명한다. 각 장의 말미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존재, 마음, 삶과 현실, 다른 사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력 증진 훈련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도 함께 실려 있다.

인생의 수많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단 하나의 해결책은 ‘받아들임의 지혜’임을 일깨우는 『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은 관점과 마음을 바꿔 삶의 난관과 비틀어진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좀 더 나은 내가 되면 나를 사랑하겠노라고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 타인에 대한 사랑, 내 삶에 대한 사랑을 자꾸만 미루는 현대인들에게 『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은 지금, 여기에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정신과 전문의이자 멘탈 트레이닝 전문가로서 수많은 사람들을 상담하며 얻은 통찰력 있는 메시지는 삶의 고단함과 외로움으로 지친 모든 사람들에게 잔잔한 위로를 던져줄 것이다.

저자소개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1995년부터 정신과의사로 활동해 오고 있다. 어느 날 그는 20여 년 동안 다른 이들의 아픔과 행복을 고민하며 바쁘게 살아왔지만 문득 자신의 자유와 행복은 늘 미뤄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결국 2014년, 스스로 안식년을 선포하고 인생에서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만나기 위해 길 위에 섰다. 그 안팎의 여정을 통해 그는 인간이 왜 그토록 여행을 갈망하는지, 여행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왜 ‘여행자 정신’이 필요한지를 설파하는 여행전도사가 되었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여행의 여행자이며, 낯선 세상으로 떠나는 여행이 곧 자신의 내면으로 떠나는 길임을 깨닫게 된다.
오랜 시간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해 왔으며, 지금은 상담실에서 벗어나 학교, 기업체, 공공기관 등에서 개인과 조직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는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심리훈련 전문 교육 기관인 ‘정신경영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30만 부가 판매된『굿바이, 게으름』을 비롯해『문요한의 마음 청진기』『스스로 살아가는 힘』『그로잉: 내 안의 성장 본능을 깨워라』『천 개의 문제, 하나의 해답』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1장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 자기이해는 건강한 삶의 바탕입니다
/ 자신과의 관계회복이 우선입니다
/ 건강한 자기연민을 가집니다
/ 보편적 열등감과 병적 열등감을 구분합니다
/ 문제는 약점을 대하는 당신의 태도입니다
/ 왜 항상 특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특정 역할과 ‘나’를 혼동하지 않습니다
/ 나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 자기사랑의 핵심은 자기수용입니다
/ 삶의 불공평한 공평함을 인정합니다
/ 사실(fact)만이 우리를 자유롭게 합니다
/ 오늘부터 나를 받아들이기로 선택합니다

Plus Tip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수용력 증진 훈련 1
_나의 존재 받아들이기

2장 태연한 척 하지만 상처 많은 당신에게
/ 울고 싶을 때는 울어야 합니다
/ 흔들리지 않으면 무너집니다
/ 나쁜 행동은 있어도 나쁜 감정은 없습니다
/ 분노와 미움은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 아무리 얇게 자른 종이도 양면이 존재합니다
/ 있는 힘껏 후회합니다
/ 삶의 고통을 확대시키지 않습니다
/ 생각은 그저 생각일 뿐 현실이 아닙니다

Plus Tip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수용력 증진 훈련 2
_내 마음 받아들이기

3장 뜻대로 풀리지 않는 인생, 변화가 필요한 당신에게
/ 나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 잘못이나 실수를 인정합니다
/ 좋게 보려고 애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 봅니다
/ 때로는 포기가 삶을 이어줍니다
/ 삶의 불편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 목표가 아닌 가치를 지향합니다
/ 막힘이 있어도 삶은 계속 흘러갑니다
/ 인생에 대한 믿음을 가집니다

Plus Tip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수용력 증진 훈련 3
_삶과 현실 받아들이기

4장 누군가와 가까워지기 힘든 당신에게
/ ‘작은 연결감’으로 삶을 살립니다
/ 관계맺기의 두려움 뒤에 숨은 좌절감을 극복합니다
/ 완전한 사랑에 대한 환상을 버립니다
/ ‘따로 또 같이’라는 관계의 거리를 지킵니다
/ 세상에 나와 똑같은 사람은 없음을 인정합니다
/ 문제없는 사이가 문제입니다
/ 너그러움을 가장한 무관심도 갈등을 만듭니다
/ 사랑한다면 상대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우리는 사실, 서로에 대해 잘 모릅니다
/ 상대의 감정을 받아들여 진정한 소통을 합니다

Plus Tip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수용력 증진 훈련 4
_타인을 받아들이기

에필로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