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천명 '사슴의 노래' 오리지널판

노천명 | 스타북스 | 2016년 06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원

판매가 1,000원

도서소개

· 대표 여류 시인 노천명의 유고 시집 ‘사슴의 노래’ 복각판을 전자책으로 읽는 재미
- 거부할 수 없는 아름다운 서정성으로 완성한 시편들
- 낭만주의와 탈정치로 현실을 벗어나고자 한 결벽주의자


▷ 문학가로서의 재능을 친일 행적으로 묻어 버린 오욕의 시인

노천명은 예민한 감성과 지성으로 고독과 애수가 깃든 작품을 발표하였고, 그 예민함은 결벽주의자와 같았다. 그 결벽주의가 자신의 감성에서 벗어난 현실을 견디지 못하도록 만들고 결국 현실을 벗어난 삶을 꿈꾸는 낭만주의자로 만들어 버렸는지도 모른다. 뜻과 다른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현실을 떠나 사는 삶을 바란 노천명을 알면, 그녀 시의 특징인 비정치성과 초연함이 이해된다. 그 비정치성으로 인해 일제 말기에 친일 시를 쓰고, 한국전쟁 때는 북한군에 부역한 죄로 옥고를 치렀으니 안타까울 지경이다.

그렇지만 시인으로서의 재능은 뛰어나 작품의 감각과 감성은 지금 읽어도 뒤처지지 않으며 그녀의 고고한 감성이 잘 절제되어 드러나 있다. 말년에는 그녀를 계속 따라다닌 고독과 비애감을 구원 의지로 승화시킨 작품들을 썼다.

이 복간본은 1957년 세상을 떠난 노천명의 시들을 묶은 유고 시집으로, 서문에 김광섭과 모윤숙의 글이 실려 시인과 작품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표지 이미지의 고개를 뒤로 돌리고 한곳을 바라보고 있는 사슴은 현실에 마음 두지 못하고 이름 없는 한 여인이 되기를 바랐던 노천명을 표현한 듯해 아련하다.

저자소개

◆ 노천명(盧天命)

1911년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소지주 출신의 아버지가 무역업에 성공하여 그녀의 어린 시절은 유복하였다.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던 그녀에게 어머니는 소설 이야기 등을 들려 주었고, 이는 노천명의 상상력을 키워 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18년 아버지 사망 이후 고향을 떠나 서울로 이사한다.

진명학교, 이화여전 영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이화여전 재학 중인 1932년 <밤의 찬미> <포구의 밤> 등의 시를 발표하였다. 이후 《조선중앙일보》 《매일신보》 《서울신문》 등에서 기자 생활을 하며 <눈 오는 밤> <망향> 등의 시들을 발표하는 등 시인으로서도 활동한다.

김광진과의 사랑에 실패한 뒤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으며, 일제강점기에 벌어진 태평양전쟁에 참가하도록 사람들을 선동하고 전쟁을 찬양하고 전사자들을 칭송하는 등의 친일 시들을 다수 발표한다. 해방 이후에는 친일에 대한 죄책감으로 좌익 성향의 문학가동맹에 가입하는데, 이 일로 한국전쟁이 끝나고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1957년 12월 10일 재생불능성 뇌빈혈로 유명을 달리한다.

목차소개

· 서문…김광섭
· 사슴의 노래를 모으며…모윤숙

◆ 사슴의 노래를 모으며

- 캐피탈ㆍ웨이
- 봄의 서곡
- 아름다운 새벽들
- 船醉(선취)
- 유월의 언덕
- 낙엽
- 독백
- 회상
- 불덩이가 되어
- 그네
- 남대문지하도
- 오월의 노래
- 悲戀頌(비련송)
- 저바릴수 없어
- 秋風(추풍)에 부치는 노래
- 삼월의 노래
- 꽃길을 걸어서
- 새벽
- 밤중
- 오늘
- 해변
- 사슴의 노래
- 대합실
- 유관순누나
- 그대 말을 타고
- 내 가슴에 장미를
- 슬픈 祝典(축전)
- 어머니 날
- 芍藥(작약)
- 어머니
- 권두시 1
- 권두시 2
- 당신을 위해
- 애도
- 8ㆍ15는 또 오는데
- 오월
- 聖誕(성탄)
- 晩秋(만추)
- 유월의 牧歌(목가)
- 哭矗石樓(곡촉석루)
- 나에게 「레몬」을
- 봄비

▷ 이 시집을 내면서…崔用貞(최용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