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삶의 레시피

이경서 | 행복에너지 | 2016년 01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750원

판매가 9,750원

도서소개

맛있는 삶, 그 레시피!


33년 교직생활을 총장까지 지내고 임기를 마치면서 앞으로 ‘맛있는 삶 레시피’라는 화두를 가슴에 품고 살겠다고 결심했다. 교직에 있는 동안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가 생활신조였는데, 단순히 즐기면서 산다면 그것은 진정한 삶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보람 있는 일을 하면서 즐긴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 내가 원하는 삶임을 깨달았다.

2014년 ‘맛있는 삶 연구소’를 발족하고 어떻게 삶을 꾸려 나갈지를 여러 사람과 함께 고민하고 처방을 제시하면서 즐기기로 했다. 내가 ‘맛있는 삶’ 연구자·강연가로 나선 것은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간직했던 ‘나의 꿈’과 새로운 ‘삶의 목표’ 그리고 ‘나는 할 수 있다.’는 도전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요즈음 우리들은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국가의 국민으로서 먹고사는 문제가 화두가 아닌 삶의 질을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경제력 향상과 의료과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얼마나 사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한, 삶의 질을 생각하는 100세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 국민의 행복지수는 높지 않다. OECD 34개국 중 행복지수가 하위권으로 떨어진 국가이다.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이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말이 있다. 누구나 이승에서 살다 언젠가 저승으로 가기 마련이다. 그런데 저승에는 극락행과 지옥행을 판가름하는 심판관이 있단다. 그 심판관의 심판기준은 ‘이승에서 사는 동안 즐거웠냐? 남을 위해 즐겁게 했냐?’이란다. 그러니 이승에서 살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정답은 모두 주어진 삶을 즐기는 것이다.

삶은 사람의 준말이다. 맛있는 사람이 되어야 맛있는 삶을 즐길 수 있는 거다. 여기서 맛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바로 ‘자신이 사랑하고 자신에게 즐거움, 기쁨을 주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다.

맛있는 음식을 위해 레시피가 중요하듯이 우리의 삶을 맛있게 음미하려면 레시피가 중요하다. ‘맛있는 삶 레시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동안의 경험으로 보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좋은 인간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만의 꿈이다. 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우리 주변에서 보는 인생은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인간관계도 떨어지고, 자신의 꿈도 갖고 있지 못한 그야말로 따분한 인생, 인간관계는 떨어지지만 자신의 꿈은 갖고 있는 고슴도치 같은 따끔한 인생, 인간관계는 뛰어나나 자신의 꿈을 갖고 있지 못한 따뜻한 인생, 그리고 인간관계도 뛰어나고, 자신의 꿈도 갖고 있는 ‘따봉인생’이 있다.

우리는 노력 여하에 따라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의 꿈을 갖고 맛있는 삶을 사는 ‘따봉인생’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살아온 내 인생은 어떠했을까? 늘 맛있게 ‘따봉인생’을 살지 못했던 것 같다. 어느 때는 따분한 삶도 있었고, 따끔한 삶도 있었고, 따뜻한 삶도 있었다. 나름대로 성찰을 통해 따봉인생을 살기 위한 긍정적 생각과 노력을 하고 있고,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일까? 맛있는 삶을 즐기며 사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맛있는 삶의 레시피’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먼저 스스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동안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 시점에서 자신의 성격·적성·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바탕 위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만의 꿈’ 두 마리의 토끼를 잡도록 노력해야 한다. 새가 비상하기 위해서는 양 날개가 필요하듯이 부단한 노력을 통해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만의 꿈을 쌓는다면 맛있는 삶은 실현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은 행복의 추구가 무엇을 통해서라고 했을까? 좋은 인간관계를 통해서라고 답하고 있다. 인간관계는 행복한 삶, 맛있는 삶을 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울러 한 사람이 사회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다. 자신의 전문성과 함께 좋은 인간관계를 갖추고 있어야 제대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아무리 전문성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인간관계가 좋지 않다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또한 자신만의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꿈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꿈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인생을 맛있게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만의 꿈을 만들어 적어 놓고, 그 꿈의 실현을 기대하고 믿고, 열정을 갖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은 어느 시대인가? 산업화시대, 지식정보화시대를 거쳐 도달한 창조화시대이다. 시대 흐름을 잘 알고 거기에 걸맞은 레시피로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의 꿈을 제대로 갖추고 비상해야 한다.

나와 인연을 맺은 모든 이들이 맛있는 삶을 누리는 ‘따봉인생’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이경서

저자는 평생을 대학에서 교직자로서 지내다가 장안대학교 총장을 끝으로 자유인이 되어 지금은 1인 연구소인 ‘맛있는 삶 연구소’를 만들고 연구와 강연을 하면서 많은 이들과 즐거운 공감대를 넓히는 삶을 살고 있다.
경희대, 연세대를 거쳐 경희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California State University, Hayward에서 연구교수로 지냈다.
1981년부터 장안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경희대, 서울시립대, 가톨릭대, 경기대, 한신대, 한국방송대, 경기도공무원교육원, 교통공무원교육원, 보훈연수원, 법무연수원 및 국가전문행정연수원의 외래교수를 역임하였다.
인간관계학회, 지역복지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의 이사로 활동했다.
수원시 2095기획단 연구위원, 경실련정책위원, 경기사회연구소 연구위원, 수원시 인사위원회 위원, 화성시의 시정평가위원회 평가위원, 지역발전연구위원회 위원,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서울시 및 경기도 시험위원, 성장동력특성화대학 지원사업협의회 회장 및 공군정책발전 자문위원 등의 사회봉사경력을 갖고 있다.
저서로는 《명강사 명강의(공저)》 《우리 수원 이렇게 바꾸자(공저)》 《사회조사방법론》 《행정학강의》 《신인사행정론》 《행정관리론》 등이 있다.
직업능력개발 유공으로 국무총리표창, 산학협력 유공으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표창을 받았다.

E-mail manneryks@naver.com

목차소개

004 Prologue - 맛있는 삶, 그 레시피!

Chapter 1 맛있는 삶
012 현재의 삶을 맛있게 즐기자
018 나에게 봄날은 계속된다
024 긍정적인 태도와 관점을 갖자
032 4대가 함께하는 즐거움
038 나는 어떤 곳에 살고 있나
044 남은 인생을 맛있게 살아야
051 외포리 선착장과 연륙교
057 부여 처가의 추억
064 지금은 창조화 시대다
072 스스로를 정확히 파악을 하자
078 분수를 알고 지키자
084 본인의 라이프라인을 만들자
091 가족과 함께한 미국생활
097 나를 찾고자 홀로 떠난 3개월
103 탈골암과 맺은 인연

Chapter 2 좋은 인간관계
112 인간관계, 가장 중요한 행복의 조건
118 어디에서든 소통은 중요하다
124 자연스럽게 말하듯 하세요
131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아개방
137 소중한 인연이 맺어준 다양한 만남
143 우연한 만남 특별한 인연
150 건강한 외모와 여유를 가꾸자
156 개성에 가시려면 건강하셔야 돼요
162 단정한 외모는 상대에 대한 예의다
169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자
175 약속은 지키자고 하는 것이다
182 며느리들아 잘 살아라
190 배려를 생활화하자
196 미스코리아 아닌데요
202 칭찬을 아끼지 말자

Chapter 3 자신만의 꿈
210 꿈이 있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
216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222 나 홀로 유럽 여행 도전
231 한 가지에 집중하자
237 확실한 자기 브랜드를 만들자
243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
250 뉴질랜드에서의 힐링
256 좋은 습관
262 기대와 믿음
269 열정을 갖자
275 호주에서 맛있는 가족 여행
281 실패는 우리의 선택이 아니다
288 참고 인내해야 한다
295 집착을 버려야 한다
300 비교하지 말자

308 Epilogue - 맛있게 즐기며 살자
312 출간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