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 시대의 CSR전략

코스리 엮음 | 코스리 | 2016년 06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이러한 변화의 기로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저성장 시대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물음이 이 책의 기저에 놓여 있는 문제의식이다. 1부에서는 저성장 국면이 기업에 미칠 영향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2부에서는 저성장 시대에 주목해야 할 사회책임의 규범들을 고찰했다. 3부에서는 저성장 시대에 기업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책임의 영역과 주제들을 탐색했다. 그 동안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학술적이고 규범적인 차원이었다. 혹은 몇몇 기업들의 케이스 스터디 수준이었다. 코스리(KOSRI, 한국SR전략연구소)는 저성장 시대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있어 일종의 리트머스지가 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이번 단행본을 기획했다. 지금의 저성장은 단순히 기업의 재무적 위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새로운 성장 전략이 필요해졌고, 그 전략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지구적 전략과 궤를 함께 한다는 도전적인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이번 단행본에 귀한 원고로 참여해 준 작가들 역시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코스리는 2012년부터 매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단행본을 발간하고 있다. 해외에 비해 국내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좋은 책과 작가를 찾기 쉽지 않다. 국내의 사회책임에 대한 논의가 주로 해외의 작가들과 학자들의 저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스리의 단행본이 국내의 사회책임의 논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번 단행본은 코스리와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문가들의 협업으로 제작되었다. 책의 구성에서 어떤 미숙함이 보인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코스리의 미숙함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단행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필진들에게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기업 사회적 책임의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고대권 한국SR전략연구소(코스리) 부소장. 사회공헌 솔루션 애크리 대표. 기업사회공헌을 경험하고 조선일보 <더나은미래>의 창간멤버로 편집장을 지냈다. 비영리조직의 임팩트 강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이행,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섹터 간 협력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하고 있다. 변화를 위해서는 큰 투입물(Input)보다 작은 변화들의 연쇄가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다. 김재은 산업정책연구원 연구위원. 2002년 한국이 윤리경영 초창기일 때 산업정책연구원에 입사하여 윤리경영 및 지속가능경영, CSV에 대한 정부 및 민간부문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국내 지속가능경영 확산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제 1회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대상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현재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초빙교수직을 맡고 있으며, 세계은행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의 "한국 시장 CSV/포용적 비즈니스 연구"의 민간부분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하는 등 지속가능경영 논의를 글로벌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김정태 사회혁신 컨설팅·임팩트투자 MYSC 대표이사 및 사단법인 소셜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SEN) 상임이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과 헐트국제경영대학원에서 국제학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전공했다. 기업이 임팩트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오픈이노베이션, 사내기업가 육성, 혁신 기업과의 협업 등과 관련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셜벤처에 대한 인큐베이팅 및 임팩트투자를 진행하며, UNDP의 민간협력 부문 글로벌 자문위원으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와 비즈니스 연계에도 참여하고 있다.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와 석사를 받았고, NHN 등 IT 기업에서 경험을 쌓은 뒤 임팩트 비즈니스 영역의 씽크탱크인 임팩트스퀘어를 설립하였다. 공유가치창출전략,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사회성과평가 등의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임팩트 비즈니스 빌더로서의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제1장 저성장 시대의 도래로 인한 경영 환경과 사회의 변화 Chapter1. 저성장 시대, 기업의 위기와 CSR -문형구(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뉴 노멀 시대의 도래 뉴 노멀 시대의 기업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 저성장 시대 기업은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가 Chapter2. 저성장시대와 성장관점의 변화 -고대권(한국SR전략연구소 부소장) 저성장 시대의 비즈니스 관점 저성장 시대의 사회문제 성장 전략의 전환 기업 책임의 확장 제2장 저성장 시대 속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글로벌 경영 이니셔티브 Chapter1. 세계 흐름 속 기업의 역할과 책임 : 기업이 인지해야 할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주요 변화와 시사점 -안정권(슬로워크 CSO) 기업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관점의 변화 CSR 트렌드 변화의 특징과 기업의 리스크 국내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이슈 Chapter2. 글로벌 공급망에서 본 비즈니스 위기와 기회 -한정민(BSI Group Korea 전문위원) 세계화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 공급망 관리 실패의 교훈 기회의 공급망 Chapter3. 글로벌 규범의 이해 -전민구(BSI Group Korea 이사)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슈 부각과 기업사회책임 논의의 시작 단기적 경제 논리를 넘어 장기적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글로벌 규범의 태동 저성장 및 장기 경기 침체 상황에서 기업책임 리스크의 급속한 증가 글로벌 규범의 지속적 확산, 그 태생적 한계와 도전과제 평가, 보고 및 검증에 국한된 규범 활용과 경영 시스템 표준 적용의 상대적 취약성 지속가능한 경영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 원칙과 이니셔티브 지속가능 경영 추진을 위한 경영 시스템 및 보고, 검증 표준 지속가능 경영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뉴 노멀:Organization Resilience(조직 레질리언스) 저성장 시대의 기회: CSR 리스크 관리와 레질리언스 역량 제3장 저성장 시대에서 기업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기회 요소들 Chapter1. 저성장 시대의 공유 가치 창출 전략과 기회 -도현명(임팩트 스퀘어 대표) 공유 가치 창출 전략(CSV, Creative Shared Value) 등장의 배경과 의미 공유 가치가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는 것은 가치에 대한 요구를 하는 시장 Chapter2. 기업문화 혁신 -김정태(MYSC 대표) 저성장 시대와 기업문화 유형자산 위주 혁신의 한계 기업 경쟁력으로써의 무형자산 기업문화 혁신과 지속가능성 기업문화의 혁신 전략을 찾아서 Chapter3. 포용적 비즈니스에서 해답을 찾다\ -김재은(산업정책연구원 연구위원) 5조 달러의 시장, 저성장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로 관심 포용적 비즈니스의 정의와 차별 요소 저성장 시대의 일본: 포용적 비즈니스에서 해답을 찾다 포용적 비즈니스 접근법 포용적 비즈니스 대표사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