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를 무너뜨리는 법

스르자 포포비치ㆍ매슈 밀러 | 문학동네 | 2016년 03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1,300원

판매가 11,300원

도서소개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그렇다면 전략을 수정하라!
크고 작은 독재 상황에 맞서는 "창의적인" 실전 가이드북

1960년 4.19혁명, 1979년 부마항쟁, 1987년 6.10민주항쟁으로 이어지는 한국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은 대통령 직선제로 이어졌고, 더 나은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를 우리 스스로 담보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었다. 그렇기에 대한민국에서 광장은 크고 작은 정치적 승리를 상징하는 공간이었고, "우리가 이뤄냈다"는 민주화 세대의 자부심이었다.
그러나 87년 이후 약 30년이 흐른 지금, 용산 참사와 세월호 참사,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와 한일 위안부 협상 반대를 기치로 한 일련의 가두시위와 집회는 더이상 승리와 환호가 아닌 시민의 힘의 무력함과 열패감, "아무리 해도 안 된다"는 자조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제 한국 사회에서 집회와 시위는,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폭력으로 물든 시위 현장" "차벽과 경찰의 무자비한 진압" "불법 집회 시위자 검거" 등의 진부한 수사修辭로만 묘사되고 있다.
시민사회의 요구에 대한 크고 작은 승리가 한 사회의 자부심을 이루는 것이라면, 반면에 "이길 수 없는" 싸움에는 아무도 함께하려 하지 않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기도 하다. 또한 개인적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시위에 참가한다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감히 흉내낼 수 없는" 행동처럼 여겨진다. 불의와 부조리를 시민의 적극적 정치 참여로 바꿀 수 있다는 생각들이 그저 패배주의적 냉소로 이어지는 이유다.

그러나 만일 집회나 시위가 사람들 사이에서 유쾌하고 창의적인 행위로 인식된다면? 그리고 그로 인해 더 나은 세상이 가능하다면?
1990년대 중반, "인종 청소"라는 말로 유명한 독재자 밀로셰비치의 폭압하에 있던 세르비아의 한 기타리스트는 새로운 전략을 제안한다. 바로 "비폭력 행동주의"였다. 그러나 그가 이야기하는 "비폭력주의"는 간디나 마틴 루서 킹 목사에게 없었던 한 가지, "유머"를 핵심전략으로 삼았다. 포포비치는 상투적이고 반복적이어서 그 누구의 관심도 더이상 쉽게 끌어내지 못하는 집회 방식에서 벗어나, 록 콘서트처럼 역동적이고, 누구나 원할 만큼 "힙"하며,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넘치는 시위 방법을 제안한다. 너무나 잔혹해서 아무도 그를 쓰러뜨릴 수 없다고 여겨졌던 세르비아의 독재자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그를 권좌에서 끌어내린 오트포르! 운동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2000년 세르비아의 밀로셰비치 정권 퇴진을 시작으로, 우크라니아, 튀니지, 몰디브, 이집트 레바논, 브라질, 수단, 이란,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을 비롯해 뉴욕의 오큐파이 운동과 홍콩의 우산 시위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는 반독재 민주화 운동에서부터 크고 작은 반자본 운동에 이르기까지 "비폭력 행동주의"를 새로운 저항의 방식으로 채택하기 시작했다. 2015년 4월 스페인에서는 공공시설 근처에서 시위를 금지하는 법안에 반대해 "홀로그램 포 프리덤"이라는 세계 최초의 홀로그램 시위가 진행되었으며, 2015년 파리 테러로 집회와 시위가 금지된 파리에서는 2만 2000여 켤레의 신발이 기후총회의 지구온난화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촉구하며 광장을 가득 메웠다. 이제 전 세계의 저항이 전략을 수정하기 시작했다.

이 이야기들의 목표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다. 힘있는 자, 약자를 괴롭히는 자, 악랄한 자, 대개는 냉혹한 권력집단인 그들이 도저히 꺾일 수 없는 상대로 보일지라도 알고 보면 유쾌한 활동만으로도 그들을 충분히 무너뜨릴 수 있다는 확신을. _「들어가며」에서

저자소개

세르비아 출신의 사회운동가. 베오그라드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고스록 밴드에서 베이스기타를 연주했다. 1998년 세르비아 독재자 밀로셰비치를 권좌에서 끌어내린 비폭력저항운동 단체 오트포르!의 리더였으며, 2003년 캔바스CANVAS(비폭력 행동주의와 전략 응용 센터)를 설립해 이집트, 시리아, 튀니지, 몰디브 외 여러 나라의 민주화 운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2002년 배우 마틴 신이 내레이션을 맡은 다큐멘터리 [독재자를 무너뜨리는 법]이 미국 PBS에서 방송되면서 전 세계에 이름이 알려졌다. 2011년 『포린 폴리시』 선정 "100인의 세계 석학"에 올랐으며, 2013년 세계경제포럼은 "세계를 이끌 젊은 지도자"로 포포비치를 선정했다. 하버드 케네디스쿨, 뉴욕 대학, 콜로라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현재 베오그라드에 살고 있다.
그의 TED 강연 "독재자를 무너뜨리는 법How to topple dictator"은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목차소개

한국의 독자들에게
들어가며

1장.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2장. 크게 꿈꾸고 작게 시작하라
3장. 미래에 대한 비전
4장. 권력을 지탱하는 기둥
5장. 유쾌하게 승리의 길로 나아가라
6장. 탄압에 역풍 불러일으키기
7장. 바보야, 문제는 단결이야!
8장. 승리로 나아가는 길을 계획하라
9장. 폭력이라는 악마
10장. 시작한 일은 끝내라
11장. 당신이어야 했다

헤어지기 전에
감사 인사
이미지 목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