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근수근 싸이뉴스

곽수근 | 행복한 에너지 | 2015년 10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050원

판매가 11,050원

도서소개

‘중학교 전 과정’을 아우르는, 놀라운 ‘과학’ 이야기를 만나다!
2018년 도입되는 문·이과 통합교육과정(통합사회, 통합과학)을 고려하여,
다양한 뉴스로 과학 현상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구성된 단 한 권의 책!

뛰어난 영재를 키우는 힘을 말할 때 그리고 다른 아이들보다 효율적이고도 즐겁게 공부하는 비법을 말할 때 우리는 ‘선행학습’을 말한다. 그만큼 우리는 선행학습에 목말라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공부의 즐거움을 주기보다 공부의 압박을 아이에게 주고 있진 않은가? 혹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보다 무모한 계획으로 정작 아이들을 힘들게 하고 있진 않은가? 이렇듯 적정한 눈높이를 조절하지 못한 선행학습에 대한 몰이해는 부모 자신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스트레스로 나아가 고통 속으로 내몰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알아야 한다. 현명한 부모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의 흥미와, 그것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공부의 매력을! 또한 웃음과 놀이 속에서 깨닫는 진짜 공부의 미학을!

『수근수근 싸이뉴스』의 곽수근 저자는 현직 조선일보 기자로 사회부, 기획취재부, 사회정책부, 중국 광저우 GCP 특파원 등을 거쳐 현재 국제부 기자로 있는, 그야말로 사회 다방면의 현상을 몸소 접한 인물이다. 그는 『수근수근 싸이뉴스』의 ‘문을 여는 글’에서 말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저는 과학과 멀어졌습니다. 과학을 가장한 컴퓨터 게임에 빠져들었기 때문이죠. 중·고교 땐 과학을 암기과목으로 여겼습니다. 결국 저는 과학을 친구로 사귀지 못하고 어른이 됐습니다.” 그렇다. 비단 저자의 경험뿐 아니라 자신에게 걸맞는 선행서가 있었다면, 과학이 재밌는 놀이가 되어주었다면 자신에게 과학은 친구가 되어주지 않았을까? 이 책의 존재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학은 잘 알고 보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고 딱딱한 교사의 가르침도 아닌 것이다. 본모습의 과학은 신비하고 유쾌하며 때론 놀랍다!

『수근수근 싸이뉴스』의 구성은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로 총 3부에 걸쳐 이루어져 있다. 단순하지만 명쾌한 구성이다. 왜냐하면 이 책 한 권에 중학교 3년 과학이 고스란히 모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즉 저자는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 과정에서 과학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의 고충을 십분 이해하고 그것의 해결책을 이 단 한 권의 책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은 늘 중요하지만 막 소사회를 경험하고 본격적인 공부의 길로 들어서는 중학교 초입이 아이들에게는 아주 결정적인 시기일 것이다. 그때 이 책은 과학 공부의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며 어쩌면 세상을 담고 있는 선물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수근수근 싸이뉴스』의 목차에는 중학교 3학년 모든 단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또한 최대의 재미,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가상의 싸이 박사와 저자 본인인 곽 기자의 대화가 꾸려져 있다. 그들은 시공을 넘나들며 여행을 하고 그들과 함께 생생한 그 자리에서 우리 아이들도 같이 주위를 둘러보게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사회 현상에서 추출한 과학 현상을 말하기 위해 실제 사건 사고를 전하는 신문 기사도 제시되어 있어 2018년 도입되는 문·이과 통합교육과정(통합사회, 통합과학)에 대한 남다른 해법도 제시하고 있다. 즉 곽수근 저자는 국내외에서 일어난 다양한 뉴스로 과학 현상을 들여다보면서 과학이 결코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니라 아이 자신의 피부로 와 닿는 경험으로서의 과학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교육이란 언제나 뜨거운 화두이다. 미국의 대통령 오바마도 우리의 교육열을 극찬했듯이 대한민국은 논란의 여지없이 교육의 땅인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보다 효과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또한 그것을 아이들에게 즐겁게 제시할 의무가 우리에겐 있다. 즐기는 자를 이길 수는 없다고 하지 않았던가? 과학을 즐기는 아이가 곧 우리의 아이다. 아이들에게 과학을 짐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친구로 여기는 마음의 길을 제시해 보자. 『수근수근 싸이뉴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과학에 쉽게 다가가고 나아가 과학에의 나래를 펼치고 싶은 호기심을 느낀다면 이미 과학 선행학습은 아이 자신의 것이다.

저자소개

곽수근

서울에서 태어나 대원외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카이스트(KAIST)에서 과학저널리즘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조선일보 사회정책부에서 교육부와 교육청 출입기자로 근무할 때였습니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풀어야할 창의퀴즈100』, 『잠자는 수학두뇌를 깨워주는 창의사고수학』, 『이미지로 생각해요』 등 어린이 교양서적을 기획했고 『우리 역사와 함께하는 과학 이야기』(공저)를 썼습니다. ‘음악, 꽃이 피다’, ‘상명대 청소년 열린음악회’, 나눔 음악여행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연주회’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음악회를 해설, 진행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국내외의 생생한 지식을 폭넓게 접할 수 있도록 NIE(신문활용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군본부 장교로 복무한 뒤 조선일보에 입사해 사회부, 기획취재부, 사회정책부, 중국 광저우 GCP 특파원 등을 거쳐 현재 국제부 기자로 근무 중입니다.

이메일: iamweak@kaist.ac.kr

목차소개

문을 여는 글?07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1단원: 과학이란?14
2단원: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25
3단원: 힘과 운동?39
4단원: 광합성?50
5단원: 열과 우리 생활?63
6단원: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77
7단원: 수권의 구성과 순환?93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1단원: 물질의 구성?108
2단원: 빛과 파동?119
3단원: 대기권과 우리 생활?132
4단원: 소화 순환 호흡 배설?145
5단원: 물질의 특성?156
6단원: 일과 에너지 전환?171
7단원: 자극과 반응?183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
1단원: 전기와 자기?196
2단원: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210
3단원: 태양계?222
4단원: 생식과 발생?234
5단원: 여러 가지 화학반응?245
6단원: 유전과 진화?256
7단원: 외권과 우주개발?271
8단원: 과학과 인류 문명?283

출간후기?294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