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생각지도

릴리 애덤스 벡 | 유유 | 2015년 10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20세기 서양 사회의 탁월한 지식인들은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모두 동양 문화에 주목했다. 동양의 보물을 찾아서 서양 현대사회의 물질주의라는 병을 치유하고자 했던 것이다. 반면 동양의 지식인들은 서양을 본받고자 했다. 한때 세계 문화 발전의 절정을 구가했던 동양인은 20세기 초의 어느 순간 자신들이 한참 뒤떨어졌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본의 메이지유신, 중국의 양무운동, 무술변법, 신해혁명, 5.4운동은 동양이 서양으로부터 세상을 구할 보물을 찾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들이다.

동양과 서양은 마치 열애중인 연인들처럼 서로를 갈망했다. 차마 말하지 못한 부끄러움과 겸손함을 포함하여 자기 몸에 있는 갖가지 약점까지도. 이것이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 세계 문화계의 기괴한 풍경이었다. 저자는 이러한 풍경을 바라보며 “동서양의 가치관은 서로 충돌하지 않는다. 상호보완적이며 서로 장점을 교환할 수도 있다.”는 탁견을 내놓는다. 이 책은 이렇게 동서양 문화의 교류, 융합의 추구가 인류가 아름다운 미래로 향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는 저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동양 여러 나라의 정신을 이루는 데 줄기와 뿌리가 되는 동양의 철학과 사상을 서양인들에게 소개하고자 한 오랜 탐구와 답사의 결과물이다.

『동양의 생각지도』는 기본적으로 동양에 대해 철저히 무지한, 또는 그릇된 선입견을 가진 서양의 일반 독자를 위한 안내서이지만 두 가지 점에서 우리에게도 상당히 흥미롭다. 서양이 동양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또 얼마나 오해하고 있는지 일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서로를 더 잘 이해하려면 먼저 내가 무엇을 이해하고 무엇을 오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을 먼저 진지하게 돌아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나’는 상대가 이해하는 바대로의 존재도 아니지만, 내가 생각하는 그대로의 존재도 아닐 수 있다. 독자들은 서양이라는 타자를 통해 우리 자신이 속한 동양을 새로운 시각으로 되돌아보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릴리 애덤스 벡

Lily Adams Beck
1862-1931. 동양의 문명과 철학에 정통한 인문학자. 영국 해군 선장인 아버지를 따라 인도, 중국, 티베트, 일본 등을 두루 다녔고 1919년에 캐나다에 정착했다. 『애틀랜틱 먼슬리』에 기고하면서 집필을 시작한 그녀는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신지학神智學 학자이다. 또한 고전에 대한 깊은 지식과 생생한 현지 경험을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내는 데 탁월한 재능을 지닌 작가였다. 『동양의 생각지도』(The Story of Oriental Philosophy)와 『아시아의 영광』(The Splendor of Asia), 『붓다의 삶』(The Life of the Buddha) 등 서양의 교양인들에게 동양을 알리는 교양서를 여러 권 지었다.

목차소개

역자 서문: 서양은 동양을 어떻게 이해 또는 오해하는가
서문: 동서양의 조화로운 이해를 위하여

1 아리아인의 인도 정착
2 인도의 철학과 사회 조직의 시작
3 고대의 교육체계
4 고대 인도의 신화와 우화
5 위대한 요가 수행자이자 철학자 샹카라
6 정신 집중의 힘
7 정신 집중의 효과
8 『바가바드기타』
9 붓다의 위대한 포기
10 붓다의 생애와 죽음
11 붓다의 위대한 가르침 (1): 삶과 죽음
12 붓다의 위대한 가르침 (2): 사상체계
13 티베트의 눈에 비친 사후 세계
14 페르시아의 신비로운 사랑
15 공자의 출생
16 공자의 성장
17 공자의 제자들
18 공자의 정치적 성공
19 공자의 가르침
20 공자의 고뇌와 죽음
21 고대 중국의 사회 조직
22 중국의 영웅들
23 중국의 정신
24 중국의 위대한 신비주의자 노자
25 장자의 도
26 장자의 해학과 역설
27 왕을 인도한 맹자
28 왕을 위한 안내서
29 선禪: 중국과 인도에 전파된 불교 사상과 예술

후기: 배척이 아닌 융합을 꿈꾸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