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국회의원에 당첨되셨습니다

이지문 | 롤링다이스 | 2013년 05월 0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500원

판매가 3,500원

도서소개

2011년,《추첨 민주주의》(원제: A Citizen Legislature)의 번역을 통해 처음으로 국내에 ‘추첨민주주의’의 개념을 소개한 이지문 박사가 이번엔 전자책을 통해 ‘추첨민주주의’를 이야기한다. 저자는 2012년《추첨민주주의 이론과 실제》를 펴내기도 했는데, 전작이 국내 학자가 연구한 추첨민주주의에 관한 첫 책자로 의미를 지녔다면 이번 책은 좀 더 쉽고 가벼운 형태로 추첨민주주의를 소개하고 있다. 《축! 국회의원에 당첨되셨습니다》는 미래 정치의 주인이 될 젊은 유권자들에게 새로운 정치적 상상력을 불어 넣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 지은이 소개 - 이지문(李智文)

1992년 3월 현역 중위 신분으로 제14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군 부재자투표부정을 양심선언해 영외투표로 법 개정을 이끌어내었으며 우리 사회에 공익제보가 확산하는 단초를 마련했다. 그 뒤 제4대 서울특별시의원을 비롯해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단 실행위원, 공익제보자와함께하는모임 부대표, 국가청렴위원회 전문위원 등으로 일하면서 청렴 사회를 위한 실천적이고 학문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지금은 연세대학교 국가관리연구원 전문연구원으로서 추첨에 기반을 둔 시민 참여 제도 연구와 함께 호루라기재단 상임이사로 공익제보자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공익의 호루라기, 내부고발》, 《내부공익신고백서》와 《21세기 한국 행정과 정책의 주요 과제》(공저)가 있으며, 손우정과 공동으로 《추첨민주주의》를 번역하였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1991년)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공직사회 내 내부고발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조사연구”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1999년). 2011년 8월 연세대학교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질적 고양을 위한 추첨제 도입 방안 연구”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 2050년, 대한민국 서울에 사는 김 아무개 씨의 가상 일기

01 제비뽑기로 국회의원 뽑기
국회의원 제비뽑기
추첨민주주의란 무엇?
고대 아테네와 추첨민주주의
오늘날의 추첨민주주의

02 민주주의의 위기와 추첨민주주의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
민주주의의란 무엇인가?
민주주의의 7가지 핵심 가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 모색
진정한 대안은 ‘추첨’이다

03 추첨민주주의 실현
다양한 추첨민주주의 실험
입법부는 추첨으로, 행정부는 선거로
추첨민주주의와 가까워지기
추첨으로 뽑는 시민의원단
시민의원단의 구성과 기능
새로운 민주주의 모델을 꿈꾼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