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심과 살림 (계간) : 2호 2013년 겨울

모심과살림 편집부 | 모심과살림연구소 | 2014년 02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0원

판매가 0원

도서소개

2013 연말연시, 끝나고 또 새롭게 시작됩니다. 또 하나의 전환점입니다. 묵은 해를 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길목에서, [모심과 살림] 세 번째 책(2호)을 펴냅니다. 아직은 몸에 꼭 맞는 옷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빛깔과 모습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전보다는 조금 더 다채로운 상차림으로 독자들을 만납니다.

2013년 겨울, [모심과 살림]은 '노동'에 주목했습니다.
고되고 불안한 노동 현장과 삶의 현장은 계속되고 '대립 구도' 역시 굳건함을 실감하는 요즘, '뛰어넘기'를 말하기에는 조금 성급할 수도 있겠지만, '감히' 우리 삶과 사회를 지배하는 노동 패러다임 '너머'의 그 무엇을 찾아보고자 했습니다. 이를테면 새로운 노동,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하고 개인적,사회적 성숙을 돕는 '좋은 일'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하는 질문입니다. 여전히 '노동'이라는 단어를 좁은 의미의 (임)노동에 한정짓는 경향을 확인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가리켜야 할 방향은 분명합니다. 우리 삶에서 괴로운 일, '영혼 없는 노동'을 줄이고 즐겁고 보람 있는 '일'을 늘려가는 것이겠지요. 특집 '새로운 삶과 사회를 여는 노동의 대안'을 주제로, 현실과 미래의 노동, 전환을 가능케 하는 열쇳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2014년은 갑오년 동학농민혁명 1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새 하늘 새 땅에 대한 열망이 아프게 스려져갔습니다만, 분명 한 시대를 여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제 또 다시 새로운 '스토리'가 만들어져야 할 때입니다. 여기 또 하나의 이야기를 보태면서, 그 속에서 '주고받음'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자소개

모심과살림연구소는

'한살림모임'이 담당해 온 생명문화운동의 역할을 계승하며 한살림운동을 심화, 확장해 나가고자 2002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전일적 생명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활양식과 문명을 창조하는 지혜와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생명사상(모심)과 협동운동(살림)에 대한 연구 및 조사, 세미나 및 포럼 운영, 관련 단체와의 교류 및 네트워크 활동 등을 펼쳐가고 있으며, 연구결과물은 자료실을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모심의 눈] 교황 프란치스코와 자본주의 넘기 / 주요섭

제언] 생명모성의 출현 / 반아


[특집] 새로운 삶과 사회를 여는 노동의 대안

문명의 전환과 노동의 미래 / 강수돌
생명의 시선과 탈근대적 노동 / 류하
신자유주의 시대 여성의 삶과 노동 / 임윤옥
협동조합에서의 노동 / 김재겸
(좌담) 노동의 현실과 현실의 대안 / 김신양 이안소영 장주영 황덕순


[기고]
공생과 호혜의 관점에서 한국협동조합사 읽기 / 이경란
농사 - 손과 발, 몸뚱이에 새겨진 오래된 기억 / 백승우

[살림의 길]
생명문화] 종교적 혁명의 가능성 / 이찬수
생활협동] 협동조합 붐이 끝난 뒤 / 하만조
사회실천] 위기의 민주주의, 전환을 위한 민주주의 / 정규호

[지구의 창]
다람살라의 스마트폰 / 오은영
스위스 소매유통의 두 거대 소비자협동조합 코프, 미그로 / 우미숙
후쿠시마, 재난 이후의 삶과 대안 / 시마무라 모리히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