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벌레와 메모광

정민 | 문학동네 | 2015년 12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이 책은 책과 메모를 둘러싼 옛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책에 미친 책벌레들과 기록에 홀린 메모광들이 주인공이다. 이 책은 저자가 그들과 나눈 대화의 기록이기도 하다. 그들에게 책을 읽고 글을 쓴다는 것은 어떤 의미였을까? 그들을 책벌레와 메모광으로 만든 것은 무엇이었을까? 책과 메모는 도대체 무슨 마력을 갖고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이런 질문들에 옛사람들이 들려주는 대답과도 같다. 인문학 열풍 속에서 책과 책을 둘러싼 이야기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고전 읽기와 글쓰기를 권하는 목소리가 이곳저곳에서 들려온다. 그러나 그 속에서 독서와 기록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우리 각자의 몫이다. 옛 선비들은 세속의 부박한 목적으로 책을 읽고 글을 쓰지 않았다. 그들에게 독서와 메모는 일상이자 삶이었다. 이 책은 그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소개

충북 영동 출생. 현재 한양대 국문과 교수. 연암 박지원의 산문을 꼼꼼히 읽어 『비슷한 것은 가짜다』와 『고전문장론과 연암 박지원』을 펴냈다. 18세기 지식인에 관한 연구로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18세기 한중 지식인의 문예공화국』 『미쳐야 미친다』 『삶을 바꾼 만남』 등이 있다. 청언소품에 관심을 가져 『조심』 『일침』 『마음을 비우는 지혜』 『내가 사랑하는 삶』 『한서 이불과 논어 병풍』 『돌 위에 새긴 생각』 『다산어록청상』 『성대중 처세어록』 『죽비 소리』 등을 펴냈다. 다산이 유배지에서 쓴 한시를 정리한 『한밤중에 잠깨어』, 강진 백운동의 역사를 모두 담은 『강진 백운동 별서정원』, 이 밖에 옛글 속 선인들의 내면을 그린 『오직 독서뿐』 『책 읽는 소리』 『스승의 옥편』 등의 수필집과 한시 속 신선세계의 환상을 분석한 『초월의 상상』, 조선 후기 차 문화의 모든 것을 담아서 『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 한시 속에 나오는 새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새 문화사전』 등을 썼다. 아울러 한시의 아름다움을 탐구한 『한시 미학 산책』과 『우리 한시 삼백수』, 사계절에 담긴 한시의 시정을 정리한 『꽃들의 웃음판』을 펴냈고 어린이를 위한 한시 입문서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도 썼다.

목차소개

서문

제1부 책벌레

책 주인이 바뀔 때의 표정
장서인을 찍는 태도
포쇄하던 날의 풍경
책벌레 이야기, 두어와 맥망
고서 속의 은행잎과 운초
옛 책 속에서 죽은 모기
투인본, 채색 인쇄된 고서
빨간 책 이야기
오징어 먹물
자네 부친의 편지일세
용서인, 남 대신 책을 베껴주는 사람
초서법, 베껴 쓰기의 위력
책과 관련된 아홉 가지 활동


제2부 메모광

고서 속의 메모
책 속 메모와의 대화
책상 옆의 상자들
항아리에 담긴 감잎
말 잔등 위의 메모
냇물에 씻겨 사라진 아까운 책
다산의 책 속 메모
다산 필첩 퍼즐 맞추기
오동잎 이야기
오동잎은 그리움이다
출전을 메모하라
동시다발 독서법
재빨리 적는 질서법
사설, 구석에 숨어 있는 의미
비 오는 날의 책 수선
나의 취미 생활
천천히 오래, 그래서 멀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