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2: 한이라면 덕으로 갚아라

윤재근 | 나들목 | 2015년 09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노자老子》라는 책이 왜 현대인에게 필요할까? 현대인이 자신을 돌이켜 보고 자신의 삶을 어긋나지 않게 하는 열쇠를 마련해 주는 까닭이다. 노자의 말을 들으면 막힌 것이 뚫리고 닫힌 것이 열리며 얽힌 것이 풀리는 생존의 지혜를 만날 수가 있다. 노자의 말을 들으면 심오함을 느끼기 이전에 충격에 휩싸인다. 왜냐하면 우리가 걷고 있는 길과 너무나 다른 길로 우리를 초대하기 때문이다. 그 길이 곧 자연의 도道이다. 자연의 도는 인간을 완전한 자유自由이게 한다. 자유는 스스로 있는 까닭을 깨우치게 한다. 이러한 깨우침으로 욕망의 덫에 걸려 신음하는 자기를 발견하게 된다. 그 순간 우리는 노자가 처방한 무위無爲라는 약으로 생존의 허다한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열쇠를 얻을 수가 있다. 참으로 노자는 우리를 아주 작게 하면서도 아주 크게 해 준다. 그리고 노자는 우리가 생존이라는 감방을 열고 나올 수 있도록 열쇠를 우리 스스로 만들 수 있게 하는 비밀을 터 준다.

저자소개

윤재근(尹在根) [자호自號 유산有山] 경남 함양 출생. 마산馬山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미학과에서 석사학위를,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 동성고등학교 영어 교사, 계간《문화비평》, 월간 현대문학의 편집인 겸 주간을 지냈으며, 한양대학교 국문학과 교수, 한국미래문화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양대학교 국문학과 명예 교수이다. 저서 《주역을 읽기 위한 통어 500》 《歌論》 《樂論》《文藝美學詩論》 《문화전쟁》 《萬海詩와 주제적 詩論》 《萬海詩 ‘님의 침묵’ 연구》 《동양의 본래 미학》《莊子 철학 우화》(전3권) 《論語 愛人과 知人의 길》(전3권)《孟子 바른 삶에 이르는 길》(전3권) 《老子 오묘한 삶의 길》(전3권)《古典語錄選》(전2권) 《생활 속의 禪》 《살아가는 지혜는 가정에서 배운다》 《인물로 읽는 장자》 《먼길을 가려는 사람은 신발을 고쳐 신는다》 《자벌레는 왜 몸을 움츠리는가》 《내 마음속 조용히 살어리랏다》 《가시나무에서도 노고지리가 솟는다》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서론 막힌 골목에서 되돌아 나와라 마음 고생을 사서 할 것은 없다 《노자》 읽기 : 제28장∼제54장 제28장 유有에서 무無를 깨우쳐라 암수는 천하를 안는 계곡과 같다 흑백黑白을 가릴 것은 없다 구수하고 수수해 안온하다 제29장 세계는 인간의 것이 아니다 세상은 소유할 수 없는 것 제30장 힘을 앞세우면 끝이 험하다 힘은 강할수록 종말을 재촉한다 누가 싸우지 않고 이기는가 제31장 무기는 힘 겨루기의 다툼만 불러온다 전쟁은 세상을 상가喪家로 만든다 제32장 도道는 산속의 원목原木과 같다 잃어버린 덕德을 찾아라 왜 도에 머물 줄 모르는가 제33장 남을 이기려는 자는 약하다 영악한 자가 잔꾀를 부린다 제34장 사랑하면 크고 무욕이면 작다 도는 앞에 나서지 않는다 제35장 큰 사랑은 걸림이 없다 크나큰 사랑을 터득하라 제36장 약하고 부드러운 것이 굳고 강한 것을 이긴다 삶의 얽힌 매듭을 어떻게 풀까 굳은 것은 쪼개지고 강한 것은 부러진다 제37장 욕심이 없으면 걸림이 없다 어떻게 하면 세상이 바르게 될까 변화의 순리를 어기지 마라 제38장 노자의 덕인은 공자의 인덕과 다르다 덕을 내세우면 덕이 아니다 도를 잊은 뒤에 공자의 인의례仁義禮가 나왔다 제39장 노자의 왕도는 어떤 것인가 왕도王道의 평등 사상平等思想 통치자의 자질은 어떤 것인가 제40장 동動은 정靜으로 되돌아간다 노자의 반자反者는 무엇인가 노자의 유무有無를 새겨 두라 제41장 도道를 말하지 말고 믿어라 인간은 세 부류로 나뉜다 제42장 화和는 존재의 해명解明이다 힘을 믿는 자의 끝은 험하다 제43장 빛은 금강석을 뚫는다 왜 무위無爲는 이로운가 제44장 행복은 바르게 제대로 사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잘사는 것인가 어떻게 하면 행복할까 제45장 크다는 것[大]은 무엇인가 대인大人은 누구인가 제46장 소유욕과 지배욕이 전쟁을 낳는다 무위無爲의 정치를 하라 제47장 곁눈질로는 진리를 보지 못한다 관찰이나 실험을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제48장 잃는 것 가운데 얻는 것이 있다 배움[爲學]과 터득[爲道]의 두 갈래 제49장 성인에게는 선악이 따로 없다 덕은 선하게 하고 미덥게 한다 제50장 왜 목숨을 소중히 해야 하는가 동양의 생사관生死觀을 보라 제51장 도道는 낳고 덕德은 길러 준다 왜 도덕을 높이고 받드는가 현덕玄德을 아는가 제52장 천지를 어머니로 생각할 수 없는가 인간이여 욕망의 구멍을 막아라 편안함과 편리함은 같지 않다 제53장 식자識者들이 정치를 훔친다 왜 유지有知의 정치가 무섭나 제54장 덕을 잊지 말 것이며 잃지도 마라 왜 덕을 팽개치고 신음하는가 밖에서 구하지 말고 안에서 찾아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