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곤곤람, 음식방문,주방문,술빛는법,감저경장설,월여농가

농촌진흥청 | 진한엠앤비 | 2014년 04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5,000원

전자책 정가 24,500원

판매가 24,500원

도서소개

최근 한식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 한식세계화가 중요한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규곤요람, 음식방문, 주방문, 술빚는법, 감저경장설, 월여농가]를 국역한 식품관련 고농서인 ‘규곤요람’등을 고농서 국역총서. ‘규곤요람’은 11장의 한글 필사본으로, 1896년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며, 취급한 식품은 33종으로 식품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음식방문’은 32면의 필사본으로 고종말기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며 51종의 음식방문과 16종의 주방문으로 구성돼 있다. ‘주방문’은 38장의 필사본으로, 한글로 작성됐으나 흘려 쓴 곳이 많아 해독이 어렵다. 24종의 술에 대해 제조과정이나 제조 후의 변질을 막는 요령이 기록되어 있다. ‘술빚는법’은 한지에 붓글씨로 씌어진 순한글판으로 11종의 술 빚는 법과 19종의 요리법이 기록되어 있어 최근 애주가들과 여성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막걸리와 더불어 전통주개발과 연구에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소개

규곤요람 음식방문 주방문(酒方文) 술빛는법 감저경장설(甘藷耕藏說) 월여농가(月餘農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