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십이집1

농촌진흥청 | 진한엠앤비 | 2014년 04월 28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5,000원

전자책 정가 24,500원

판매가 24,500원

도서소개

조선시대 후기 농학가문의 문신인 서명응(徐命膺)이 집필한「고사십이집Ⅰ(攷事十二集Ⅰ)」은 전 12권 중 1~4권을 국역한 고농서국역총서이다. 「고사십이집」은 서명응의 문집인 「보만재총서(保晩齋叢書)」에 편입되어 있는 종합농업기술서로, 총 6책 12권으로 구성돼 있다. 그 내용은 역사에서부터 조선 관직의 품계와 관제, 성곽축성요령, 가옥구조부터 각종 음식 제조법까지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고사십이집」의 내용 중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면, 단군조선부터 고려까지 역사가 왕의 재위년 별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기술됐고, 조선의 품계와 각 기관의 관직체계도 나타나 있다. 조선시대 품계 중 정3(三)품은 당상관(堂上官)으로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으나 당상관과 당하관으로 나눠져 있으며, 왕의 유모는 품계가 놀랍게도 종1(一)품으로서 봉보부인(奉保夫人)이라 칭하는 외명부의 높은 벼슬임을 알 수 있는 동서반계가 그 내용이다. 또한, 십이궁(十二宮) 별자리와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등이 표시된 기후관련 자료 그리고 식품부문들이 서술방식으로 상세히 풀이돼 있어 당시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사십이집」은 크게 세가지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첫째, 그 내용이 다양하면서 관리들이 기억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사실들을 상세히 풀이함으로써 당시의 관리들은 물론 현재의 학자들에게도 당시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둘째, 그 서술방식이 조목마다 총론과 각론으로 질서정연하게 풀이돼 있어 현재의 자연과학서를 읽는 듯한 감을 주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서술방식은 그의 아들이나 손자는 물론 당시와 그 이후의 학자들에게 서적편찬의 좋은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제11~12집에 수록된 식품부분이 후일 그의 손자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식품부분에 반영돼 우리나라 식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목차소개

해제 고사십이집 서(序) 권1 자집(子集) 협기(協紀) 십이궁명 이십사기 칠십이후 변방정의 일경정시 북극출지 중성주천 신혼분법 간호신법 동국분성 간지별명 시월별명 폭풍기일 사시우명 후우제방 우수용법 권2 축집(丑集) 판장(販章) 형승연원 경실제도 삼보체세 팔도제봉 해방원근 역전노참 전결수목 수양진전 명구승개 해조신후 해일지법 해풍자식 권3 인집(寅集) 계고(稽古) 단군조선 기자조선 삼한이 경계를 나누다 위만이 나라를 훔치다 신라가 땅을 나누어 가지다 고구려가 땅을 나누어 가지다 백제가 땅을 나누다 고려 통합 권4 묘집(卯集) 건관(建官) 동서반계 관내각사 후설직관 관각직관 선조직관 내부직관 장차직관 태복직관 숙위직관 보익직관 빈어직관 궁액직관 상사아문 삼공위문 천관아문 지관아문 하관아문 추관아문 동관아문 경조아문 학교아문 대각아문 오영관할 팔도관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