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는 사람들

정희선 | RHK | 2015년 04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300종이 넘는 마약 검사 끝에 사인을 밝혀낸 가수 김성재 사망 사건
프랑스의 콧대마저 꺾어버린 서래마을 영아 살해 사건
눈에 보이지도 않는 혈흔을 분석해 완전범죄를 막아낸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
DNA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공소시효 1년을 남기고 검거한 성폭행범


정의를 향한 국과수 사람들의 집념과 열정의 기록!
《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는 사람들》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34년간 몸담았던 정희선 전(前) 국과수 원장이 듀스 김성재 사망 사건, 서래마을 영아 살해 사건,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 남대문 방화 사건 등 우리 사회의 굵직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국과수 연구원들의 뜨거운 열의와 집념, 그리고 구체적인 과학수사 과정을 기록한 책이다. 정희선 원장은 국과수의 역할은 “진실을 밝혀서 사망자의 권리를 찾아주”는 것이며, “이것은 결국 인권과 인간의 존엄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한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첫 여성 수장,
정희선 원장이 말하는 국과수 이야기
현재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장직을 역임하고 있는 정희선 원장은 1978년 국과수에서 약무사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과학수사 분야에 첫발을 내딛었다. 그 당시 국과수 직원 100명을 통틀어 여자는 본인을 포함해 3명뿐이었을 정도로, 여성이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직업군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혈흔이 묻은 옷가지, 시신의 머리카락, 변사자의 토사물 등 사건 현장에서 증거가 될 만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수집해 실험해야 했고, 조직폭력배를 앞에 두고 법정에 서서 감정 결과를 증언해야 할 때도 있었다.
그러나 정희선 원장은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과학수사 분야에 뛰어들었다. 처음에는 본인의 기대와 달리 출근하자마자 실험 기구만 닦고 8개월 내내 실험 보조만 하게 되자, 정말 열심히 할 자신이 있으니 주도적으로 감정을 진행하게 해달라고 상사를 설득했다. 이후 소변을 이용한 마약 검사법을 확립하는 등 10년 동안 약독물을 전문으로 다뤄오다가, 외국의 체계화된 마약 검출 시스템을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에 덜컥 영국 외무성 장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해 선정되었다. 전례가 없던 일이라 처음에 연구소에서는 난색을 표했지만 정희선 원장이 일일이 부서장들을 찾아다니며 허락을 받아냈고, 그 결과 런던대학교 킹스칼리지에서 법과학 전공으로 박사후 과정에서 수학할 수 있었다.
유학을 마치고 다시 국과수에 복귀해서도 영국에서 맺은 인연을 이어갔고 영국문화원의 협조 아래 한-영 공동 법과학 심포지엄을 추진해, 다른 후배 연구원들도 영국의 선진적인 과학수사 시스템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왔다. 잿더미가 된 화재 현장에 나타난 그녀가 유가족인 줄 알고 기자가 다가왔다는 에피소드에서 체감할 수 있듯이, 과학수사 분야에서는 드물게 국과수 최초로 여성 소장이 되었고, 소장을 지내는 동안 연구소가 연구원으로 승격되면서 초대 원장까지 지냈다.

방독면과 실험복을 입고 1층 옷가게를 통해 2층으로 들어갔는데 어디가 어디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현장이 전소되었고 화재 잔사만 남아 있었다. 화재연구실 직원들은 전형적인 화재 냄새와 분진이 가득한 곳에서 벌써 3일째 꼬박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었고, 이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그들의 모습에 마음이 찡했다. 화재 현장을 둘러보고 시장 길을 걸어 나오는데, 대기하던 기자 중 한 명이 급하게 다가와서 나에게 유가족이냐고 물었다. 한 여성이 화재 현장에서 나오니 기자 입장에서는 누구인지 궁금해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_ 본문 142쪽 「잿더미를 가지고 사건을 규명하다」 중에서
《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는 사람들》은 정희선 원장이 국과수에 입사해 여성 법과학자로서 활약한 개인의 기록이자, 0.1%의 가능성에 매달려 온 힘을 쏟아내 미제의 사건을 해결하는 국과수 전 연구원들의 집념과 열정의 기록이다. 1장 [오직 진실을 향한 뜨거운 집념]은 듀스 김성재 사망 사건, 서래마을 영아 살해 사건,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 등 국과수에서 해결한 굵직한 사건을 모았고, 2장 [수사는 과학이다? 수사는 창조력이다!]는 창의력을 발휘해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간 사건들을, 3장 [사회의 어두운 조각을 수집하는 사람들]은 미세물질실, 영상연구실, 유전자분석실은 물론, 평소에는 잘 접하지 못했던 최면수사를 진행하는 범죄심리실이나 총기연구실 등 과학수사의 세세한 분야를 짚었다. 마지막 4장 [국과수에서 불량식품을 조사한다고?]에서는 가짜 참기름 판별, 프로포폴과 위조 다이어트 약물, 비아그라 등 바로 우리 곁에서 활약하고 있는 국과수의 사라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중략-

저자소개

정희선
과학의 힘을 빌려 진실을 밝히겠다는 일념으로 몇 날 며칠 밤샘도 감수하며 시신 부검, 유전자 검사에 나서는 등 사건에 매달리고, 단서가 될 만한 것이라면 토사물이라도 수집해 실험을 거듭하는 국과수 사람들. 일이 험하기로 소문난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직원 100명을 통틀어 여성이 3명이었을 때 그중 한 명이었던 정희선 원장은 입사 30년 만에 국과수 최초의 여성 소장이 되었다. 그리고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 연구소가 연구원으로 승격되면서, 초대 원장까지 지냈다.
1955년 충북에서 태어난 그는, 숙명여대 약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1978년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약무사로 일하면서 과학수사 분야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가수 김성재의 사망 원인을 밝혀냈으며 모발을 이용한 히로뽕 검사법 등을 최초로 개발하는 등 한국 과학수사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거듭났다. 영국 외무성 장학금을 받아 킹스칼리지에서 법과학 전공으로 박사후 과정을 수학했고, 이를 계기로 한-영 공동 법과학 심포지엄을 추진해 한국과 영국 간 과학수사의 교류를 도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한국 여성 최초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수여하는 ‘대영제국 지휘관 훈장(CBE)’을 받기도 했다. 마약 전문가, 독극물 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살려 현재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장을 맡고 있으며, 법과학 관련 국제기관의 양대 산맥인 국제법과학회(IAFS)의 회장을 역임하고, 국제법독성학회(TIAFT) 회장으로 활동하며 한국 과학수사의 저변을 넓히는 데 힘쓰고 있다.

목차소개

1장 오직 진실을 향한 뜨거운 집념│대한민국을 뒤흔든 전대미문의 사건들
살인인가, 사고인가? : 듀스 김성재 사망 사건
프랑스 콧대를 꺾은 과학수사의 힘 : 서래마을 영아 살해 사건
모기 눈물만 한 혈흔으로 완전범죄를 깨뜨리다 : 강호순 연쇄살인 사건
자살, 타살의 단골 독약 : 청산가리 살인 사건
까맣게 타버린 시신의 정체는? : 항공기 추락 사고 현장
2장 수사는 과학이다? 수사는 창조력이다!│세계적으로 성장한 과학수사 기술
런던은 셜록 홈스만 유명한 게 아니다 : 영국 법과학 유학기
교통사고 현장의 재구성 : 3D 스캐너로 사고를 재현하다
머리카락 한 올로 마약 사범을 잡는다 : 마약 검출법 개발
몸으로 마약을 밀수하다 : 코카인 바디패커 사건
목소리로 범인을 찾아라 : 성문 검사
거짓말 탐지 의자를 발명하다 : 세계 최초의 거짓말 탐지 의자
타짜도 꼼짝 못하는 기술 : IT 기술로 판독해낸 화학 물질
잿더미를 가지고 사건을 규명하다 : 화재 사건 수사
3장 사회의 어두운 조각을 수집하는 사람들│국과수 사람들 이야기
범인이 지나간 곳에는 흔적이 남는다 : 미세물질실
무의식의 세계를 환기하다 : 범죄심리실
흔들리는 화면을 포착하라 : 영상연구실
끝나지 않는 위조지폐와의 전쟁 : 문서연구실
발바리 검거 작전 : 유전자분석실
그들은 왜 복어 독을 먹었을까? : 약독물실
총격의 범인을 멜빵으로 찾아내다 : 총기연구실
4장 국과수에서 불량식품을 조사한다고?│바로 우리 곁에서 활약하고 있는 국과수 사람들
참기름 냄새가 진동하는 연구실 : 식품연구실의 활약
질투가 부른 쥐식빵 자작극 : 동위원소 분석법
욕망을 채우는 약 : 다이어트 약물과 비아그라
우유 주사 맞을까? : 프로포폴의 두 얼굴
인기 간식이 아이들을 죽음으로 내몰다 : 번데기 집단 식중독 사망 사건
기침약을 먹고 사망하다 : 환각제가 된 기침약
음료 속에 든 약물의 비밀 : 데이트 강간 약물
양귀비 씨앗 양념은 불법일까, 합법일까? : 양귀비 씨 남용 사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